1600년대 최초의 한글 음식백과서, 음식디미방 시식연 개최[스포츠투데이]

입력2015년 03월 23일(월) 23:09 최종수정2015년 03월 24일(화) 00:06
음식디미방 / 문체부 제공
[스포츠투데이 최홍 기자]최초의 한글조리서 음식디미방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시식연이 오는 25일 한국의 집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공동 주최로 한국 전통 종가음식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그 체험 기회를 확대하고자 개최된다. 주한외국공관장, 여행사 대표, 외국인 파워블로거,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초청된다.

이번 행사에서 한국의 대표 종갓집 중 하나인 석계종가의 종부 조귀분여사가 직접 음식디미방에 수록된 대표 메뉴인 대구껍질누르미, 수증계, 가제육 등을 선보인다. 또 주한미국대사 등 주한외국공관장 및 여행사 대표, 외국인 파워블로거,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가해 종가음식을 맛보고, 세계적인 음식관광 콘텐츠로서의 그 가치에 대해 함께 점검할 계획이다.

음식디미방은 영양군 석보면 두들마을에 살았던 장계향 선생(1598~1680)이 후손들을 위해 지은 최초의 한글 음식백과서다. 1600년대 조선중기 경상도 양반가의 음식 조리·저장·발효·식품보관·술 빚는 법 등 146가지를 소개하고, 아시아에서 여성이 쓴 최초의 조리서라는 점에서 역사적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경상북도에서는 음식디미방을 수운잡방과 함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중이다.

한국관광공사 음식쇼핑팀 설경희 팀장은 "이번 시식연의 주인공은 석계종택의 음식디미방과 메뉴이지만, 동 행사를 계기로 우리 모든 반가음식이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잘 알려지고, 세계인들이 부러워하고 찾고 싶어하는 소중한 음식관광 자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최홍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펜트하우스'→'철인왕후', 코로나19로 멈춘…
기사이미지
故 구하라 1주기, '구하라법'은 제…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그룹 카라 출신 故 구하라가 세상을 떠…
기사이미지
방탄소년단, '그래미 어워드' 꿈 이…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은 '그래미' 꿈을 이룰…
기사이미지
안하무인 '미우새', 홍진영 논란 증폭제로 …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미운 우리 새끼'가 또 논…
기사이미지
'평창 은메달' 팀킴, 한국컬링선수…
[강릉=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팀킴' 경북체육회(스킵 김은정)…
기사이미지
돌아온 '가짜사나이2', 가학성·사…
[스포츠투데이 현혜선 기자] '가짜사나이'가 돌아온다. 이근 해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