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제철음식 효능알고 먹으면 맛+건강 2배

입력2016년 02월 01일(월) 11:45 최종수정2016년 02월 01일(월) 12:59
2월 제철음식 매생이전 / 사진=아시아경제 DB
2월 제철음식 매생이전 / 사진=아시아경제 DB

[스포츠투데이 김현지 기자] 2월 제철음식 그 효능을 알고 먹으면 맛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

제철음식은 보약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영양이 뛰어나며 맛도 좋다. 또 철에 맞는 음식을 먹으면 식감이나 선신도도 훨씬 살아난다. 2월 제철음식은 매생이, 명란젓, 오징어, 우엉 등이 있다. 2월 제철음식 그 효능은 어떨까.

녹조류의 하나인 매생이는 깨끗한 바다에서만 자라는 무공해 식품이다. 철분을 비롯해 칼슘, 비타민 등 영양소가 풍부하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명태의 알로 만든 명란젓은 대표적인 한류성 어종으로 시력보호와 피부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A가 다량 함유돼 있다. 또한 생식기능과 노화 예방에 탁월한 토코페롤 성분이 풍부하다.

오징어는 동물성 단백질은 물론, 항암 효과가 우수하고 피로해소에 좋은 타우린을 듬뿍 함유하고 있다. 또 오징어는 불포화지방산인 EPA, DHA이 풍부해 뇌 기능을 증진시킨다. 학습 및 기억 능력을 향상해 청소년과 노약자들에게 좋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은 우엉은 변비 개선, 숙변 제거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생리통에도 좋고 피부질환과 노화방지에 도움이 돼 여성에게 더 좋다.


김현지 기자 ent@st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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