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잡는 음식, 먼지 쌓인 호흡기 촉촉이 적셔준다

입력2016년 02월 18일(목) 13:51 최종수정2016년 02월 18일(목) 14:08
미세먼지로 뒤덮인 서울 하늘(오늘날씨와 무관) / 사진=아시아경제 DB
미세먼지 잡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봄에 불어닥치는 중국발 황사에 이어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미세먼지가 연일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손을 자주 씻는 등 청결 문제 외에도 미세먼지 잡는 음식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미세먼지 잡는 음식은 과일, 채소 등이다. 이 음식들은 미세먼지의 중금속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차로는 녹차를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다. 녹차가 혈액의 수분함량을 높여 소변을 통해 중금속을 빠르게 배출 시킨다.

미역, 파래, 김, 톳 등 해조류 역시 미세먼지 잡는 음식 중 하나다. 미세먼지가 기관지에 들어가면 이를 배출하기 우해 섬모 운동이 일어나고 이때 섬모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선 점액 성분이 필요한데 이에 점액 성분이 풍부한 해조류가 미세먼지를 잡는 데 효과적이다. 해조류는 미세먼지 뿐 아니라 혈액순환과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주는 건강에 매우 효과적인 음식이다.

마지막으로 물을 수시로 마신다. 미세먼지는 목을 잠기게 하고 따갑게 만들며 심하면 염증을 유발하므로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셔 호흡기를 촉촉이 유지하는 것이 좋다.

김도곤 기자 sports@st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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