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국수 칼로리 다이어트 위해 '겨자' 적게 넣어야 하는 이유?

입력2016년 03월 03일(목) 15:21 최종수정2016년 03월 03일(목) 15:34
메밀국수 칼로리 455kcal, 사진은 SBS '생활의 달인'에 소개된 메밀국수 달인 / 사진=SBS 생활의달인 제공
메밀국수 칼로리 455kcal, 사진은 SBS '생활의 달인'에 소개된 메밀국수 달인 / 사진=SBS 생활의달인 제공

[스포츠투데이 이소연 기자] 메밀국수 칼로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국수 칼로리에도 눈길이 쏠린다.

메밀국수는 메밀가루로 만든 국수로 조선시대 조리서인 '음식디미방'과 '주방문'에는 메밀가루로 만든 국수를 그냥 면이라고 기록했다. 이는 당시 메밀국수를 널리 먹었음을 알 수 있다.

메밀국수 칼로리는 농촌진흥청 요리정보에 따르면 456kcal(1인분)이다. 단 메밀국수는 섬유소도 많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할 때 좋다. 단 겨자는 식욕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메밀국수에 약간만 넣는 게 좋다.

소면, 애호박, 양파, 오이 등을 넣어 만든 비빔국수 칼로리는 452kcal(1인분)다. 비빔국수는 입맛이 없을 때 먹으면 좋다.

쫄면(260g) 칼로리는 460kg이다. 쫄면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지만 양념장에 설탕이 많이 첨가돼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 쫄면에 달걀을 고명으로 먹으면 부족한 동물성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다.


이소연 기자 ent@st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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