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 수술' 급성골수염이란? 피를 타고 뼈에 들어가 감염..뼈 괴사 위험성까지

입력2016년 09월 14일(수) 10:52 최종수정2016년 09월 14일(수) 11:20
급성골수염 진단으로 수술을 진행한 지수 / 사진=tvN '내귀의 캔디', SBS '달의연인 보보경심 려', JTBC '판타스틱' 제공

[스포츠투데이 오효진 기자] 급성골수염 진단으로 지수가 수술을 받고 회복중인 가운데 급성골수염에 대한 네티즌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급성골수염의 대한 정의는 유아 및 성장기의 소아, 특히 남아에게 많이 발생하며 성장이 빠르고, 부피가 큰 장골의 골간단에서 주로 발생한다. 가장 흔한 부위는 무릎 주위이다. 부스럼이나 상기도염 등이 발생한 후에 균혈증이 발생하고, 이때 피를 따라 돌던 균주가 장관골의 골간단을 통해 뼈로 들어가서 뼈에 감염을 일으킨다. 소아의 골간단부에는 뼈의 영양분을 공급하는 영양동맥에서 갈라져 가는 혈관들이 분포하는데, 성장판 바로 밑에서 180도 회전하여 정맥으로 피가 흐르는 구조로 되어 있어 피가 흐르는 속도가 급격히 느려지기 때문에 균주가 살기 좋은 환경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급성골수염의 원인은 대부분 골수염을 일으키는 균은 피를 타고 뼈에 들어가서 감염을 일으키게 되지만, 외상이나 수술에 의해서나 또는 인접한 연부조직 감염의 확산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전신적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영양상태가 불량한 경우, 면역체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골수염이 더 잘 생긴다.

급성골수염 증상으로는 국소 열감과 뼈 통증이 발생한다. 또 뼈 안으로 혈관이 붓고 국소적으로 뼈가 괴사하면서 농이 생기기 때문에 뼛속의 압력이 높아진다. 전신적인 열과 식욕감퇴, 권태감 등의 발생하기도 한다.

한편 지수 소속사 측은 14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지수가 급성골수염 진단을 받고 수술 후 회복중에 있다며, 현재 촬영 중인 드라마 ‘판타스틱’ 등 제작사 측과 약속된 스케줄에 대해서는 최대한 폐를 끼치지 않을 방법을 찾기 위해 상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효진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짧은 생 마감" 우혜미, 자택서 숨진 채 발…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가수 우혜미가 세상을 떠…
기사이미지
'놀면 뭐하니?' 트로트 가수로 변신…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놀면 뭐하니?'가 트로트 가수에 도전…
기사이미지
JTBC, 멜로망스 음원 수익 10억 편…
[스포츠투데이 김샛별 기자] JTBC가 '슈가맨2' 측이 그룹 멜로망스…
기사이미지
250억 대작 덜미 잡은 광고 타임 ['배가본드…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제작비 250억 원이 투입된…
기사이미지
포섬은 박성현-소렌스탐, 스킨스 게…
[양양=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의 …
기사이미지
BJ서윤 성적발언논란 "성관계시 서…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아프리카TV BJ 서윤이 배우 서강준을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