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날두와 유벤투스, 한국이 용돈벌이 아르바이트장으로 보였나? [ST스페셜]

입력2019년 07월 27일(토) 16:43 최종수정2019년 07월 27일(토) 16:50
호날두 / 사진=팽현준 기자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유벤투스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한국 축구팬들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도 없었던 것일까?

23년 만의 방한으로 관심을 모았던 유벤투스의 모든 일정이 파행으로 마무리됐다.

유벤투스는 26일 오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하나원큐 팀 K리그와 친선경기를 치렀다. 경기는 치열한 승부 끝에 3-3 무승부로 마무리됐지만, 경기를 비롯해 여러 이벤트들이 모두 파행 운영되면서 경기장을 찾은 6만 여 축구팬들이 큰 피해를 봤다.

유벤투스와 호날두, 주최사 더 페스타의 오만과 무능이 빚은 참사다. 팬들은 유벤투스 선수단의 입국이 늦어질 때도, 팬 미팅 및 사인회가 파행 운영될 때도, 킥오프 시간이 50분 연기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 때도 인내했다.

그러나 호날두가 경기 내내 벤치를 지키자 팬들의 인내심도 바닥을 드러냈다. 한국 축구팬들을 향한 존중이 있었더라면 절대 나올 수 없는 일이, 한국 축구의 상징인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졌다.

사후 대처도 최악이다. 호날두는 기자들의 질의 요청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믹스트존에서 아무런 답을 하지 않고 빠져나갔다. '한국에서 뛰지 못해 아쉽다'는 겉치레성 인사도 없었다. 마우리치오 사리 유벤투스 감독은 "호날두의 결장이 25일 이미 결정돼 있었다"고 말했다. 그야말로 불난 집에 기름뿌리기다.

더 페스타는 경기 종료 후 16시간이 지나서야 첫 공식 입장을 내놨다. 더 페스타는 "호날두가 최소 45분 이상 출전하는 것이 (계약서에) 정확히 명시돼 있음을 확실히 말씀드린다"며 "출전할 수 없는 예외 조항은 단지 본 경기를 위한 워밍업시 부상을 당하거나, 본 경기 중 부상을 당해 45분을 못 채울 경우로 제한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 "유벤투스로부터 출전선수 엔트리를 전달받은 시점까지도 호날두의 부상이나 특정 사유로 출전하지 못한다는 그 어떤 사전 통보도 받지 못했다"면서 "후반전에 호날두의 출전이 불투명해진 이후, 수차례 구단 관계자들에게 출전을 요청해도 어떠한 답변도 듣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어 "호날두의 출전을 요청하는 우리에게 '(45분 이상 출전 의무 조항에 대해) 감독도, 선수도 안다. 하지만 선수가 피곤하다고 해 출전할 수 없다'는 답변만을 전달하고 연락을 받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번 대회의 주최사인 더 페스타 역시 이번 사기극에 대한 책임을 피할 수 없다. 다만 더 페스타의 입장이 사실일 경우, 호날두의 결장은 유벤투스와 호날두가 얼마나 한국 축구 팬들을 우습게 보고 있었는지를 보여준다. 6만 여 팬들의 응원과 사랑을 어떻게 그렇게 가벼이 여길 수 있는지 참담할 뿐이다.

물론 유벤투스 구성원 모두가 한국 축구팬들을 무시한 것은 아니다. 페데리코 베르나르데스키, 마리오 만주키치, 잔루이지 부폰, 레오나르도 보누치 등은 경기력은 물론 팬 서비스에서도 세계적인 선수다운 모습을 보여주며 팬들의 아쉬움을 달랬다.

그러나 유벤투스 구단과 호날두만큼은 책임을 피할 수 없다. 그들이 알아야 할 점은 한국이 그들을 위한 용돈벌이 아르바이트장이 아니라는 것이다. 반드시 이번 사태에 대해 해명과 사과를 내놓아야 한다. 한국 축구팬들은 유벤투스와 호날두에게 더 존중받아야할 자격과 권리가 있다.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나혼자산다' 허지웅 "김우빈, 위로됐다고 …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나 혼자 산다' 허지웅이…
기사이미지
CJ, 이쯤되면 '문화 깡패'다 [ST포…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문화를 만듭니다. CJ' CJ ENM(이하…
기사이미지
설리, '따뜻하고 당당한 사람'으로…
[스포츠투데이 김샛별 기자] 가수 겸 배우 설리가 사망했다. 늘상 …
기사이미지
故설리, 오늘(17일) 비공개 발인…가족·동…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그룹 에프엑스 출신 설리…
기사이미지
'첫 퇴장' 이강인, 라커룸서 눈물……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프로 데뷔 후 퇴장을 당한 이강인(발렌…
기사이미지
'PD수첩', '프듀X101' 조작 논란 폭…
[스포츠투데이 김샛별 기자] 'PD수첩'에서 '프로듀스X101'의 폭로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