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매체 "후쿠시마 방사능 걱정, 한국만 한다"

입력2019년 08월 21일(수) 14:23 최종수정2019년 08월 21일(수) 15:14
사진=대한체육회 엠블럼
[스포츠투데이 김호진 인턴기자] 대한체육회가 2020년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후쿠시마산 식재료에 대한 방사선 영향을 우려하는 의견을 제시했지만, 일본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일본 매체 산케이 스포츠은 21일 "2020년 열리는 도쿄 올림픽에 참가 예정인 각국의 국내 올림픽위원회(NOC)를 대상으로 한 희의에서 한국의 대한체육회가 후쿠시마 제1 원전 사고 영향으로 인해 후쿠시마 농산물의 안전에 우려를 나타내는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매체는 "회의는 시작 부분을 제외하고 비공개로 진행됐다. 한국 측에서 더 이상의 깊은 질문은 없었지만, 선수촌 건축 목재와 후쿠시마 현에서 경기장에 대한 방사능 오염의 위험성을 우려하는 통지를 해줄 것을 요청했다"면서 "올림픽 관련 사이트에서 다케시마와 일본해 등의 표기 삭제를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대한 우려 표명은 한국 이외의 대표단에서 나오지 않았다. 조직위는 엄격한 안전 기준을 충족 한 식품을 제공하기 때문에 '전혀 문제 없다'고 재차 설명했다. 이어 네덜란드의 올림픽 관계자는 '우리는 일본인을 믿고, 문제 없다고 느낀다'"고 밝혔다.

요미우리 신문 온라인판은 "회의는 시작 부분을 제외하고 비공개로 진행됐다. 한국 측은 후쿠시마 산 농림 수산물이 원정 사고로 방사능에 오염됐을 가능성을 지적했다. 한국 측은 다른 NOC에도 동참을 요구했지만, 지지하지 않았다"고 전하기도 했다.

앞서 대한체육회는 "올림픽 대회 준비 상황 점검과 도쿄 올림픽 공식 홈페이지에 표기된 독도 표기 문제 시정과 식자재 공급에 대한 안전 대책 마련을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IOC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스포츠투데이 김호진 인턴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롤모델은 여자친구" 세러데이, 5인조 5色 …
기사이미지
퀸덤, 순위는? 오마이걸 '위로'·여…
[스포츠투데이 이호영 기자] 오마이걸이 '퀸덤' 자체 평가에서 '한…
기사이미지
황바울 왜?…'섹션' 출연→간미연 …
[스포츠투데이 이호영 기자] 가수 황바울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
기사이미지
'연애의 맛' 시즌2 고주원-김보미·이재황-…
[스포츠투데이 이호영 기자] ‘연애의 맛’ 시즌2가 마…
기사이미지
박성현 "소렌스탐의 생일 축하 노래…
[양양=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소렌스탐의 생일 노래, 최고의 …
기사이미지
오왼 오바도즈, 특정 아이돌 공개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