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이용마 기자, 문재인·이낙연·표창원도 함께 울어 [종합]

입력2019년 08월 21일(수) 19:29 최종수정2019년 08월 21일(수) 19:29
이용마 기자 / 사진=MBC 노동조합 제공
[스포츠투데이 이호영 기자] 이용마 MBC 기자가 끝내 눈을 감았다.

21일 오전 6시 44분께 서울 아산병원에서 이용마 기자가 복막 중피종 투병 끝에 별세했다. 그는 지난 2016년 9월 진단을 받고, 투병 생활을 해오다가 영면에 들었다. 향년 50세.

언론에 큰 획을 그은 이의 별세 소식에 각계각층 추모가 이어졌다. 대선 주자 시절인 2016년 12월과 올해 2월 두 차례 고인을 문병했던 문재인 대통령. 그는 추모메시지에서 "오늘 아침 이용마 기자가 우리 곁을 떠났다"며 "다시 기자의 자리로 돌아와 주길 바랐던 국민의 바람을 뒤로 한 채 먼 길을 떠났다"고 애도했다. 문 대통령은 "그의 명복을 빌며, 유족들께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용마 기자를 두고 "그의 삶은 정의로웠다"며 "젊은 기자 시절 우리 사회 곳곳에 뿌리박힌 기득권 부정과 부패에 치열하게 맞서 싸웠고, 국민에게 공영방송을 돌려주기 위해 가장 험난한 길을 앞서 걸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용마 기자와 처음 만난 기억을 떠올리며 "전원 복직과 언론의 자유를 약속했지만, 대통령에 당선되지 못하면서 그 약속을 지킬 수 없었다"고 아쉬워했다. 문 대통령은 "2016년 12월, 복막암 판정을 받고 요양원에서 투병 중이던 그를 다시 만났고,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함께 이야기했다"며 "촛불혁명의 승리와 함께 직장으로 돌아온 이용마 기자의 모습이 아직 눈에 선합니다만, 지난 2월17일, 자택 병문안이 마지막 만남이 되었다"고 썼다.

대통령은 "병마를 이기면 꼭 MBC로 돌아와 사회적 약자를 살피는 방송을 하고 싶다는 바람은 이제 동료들의 몫이 됐다"고 했다. 이어 그는 언론의 자유를 위한 험난한 투쟁 과정에서 얻은 병마와 싸울 때 이용마 기자는 늘 환하게 웃었다며 "이용마 기자의 이름은 '언론자유'를 위한 투쟁의 역사에 길이 남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대통령은 "이용마 기자의 치열했던 삶과 정신을 기억하겠다"며 "정부는 이용마 기자가 추구했던 언론 자유가 우리 사회의 흔들릴 수 없는 원칙이 되고 상식이 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언론개혁과 진실추구에 바친 짧은 생. 투병 중의 따뜻한 웃음. 오래 기억될 것입니다. 명복을 빕니다. 고인이 이루지 못하신 꿈은 산 사람들의 몫으로 남았습니다"라고 추모했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애도를 표했다. 그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방송 정상화, 언론의 자유, 민주주의와 사회정의를 위해 헌신하고 싸운 의로운 전사인 동시에 따뜻하고 부드러운 인도주의자이기도 했던 분으로 기억됩니다. 아픔과 슬픔으로 애도합니다"라고 슬퍼했다.

이용마 기자는 전주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및 동대학원을 거쳐 1996년 MBC 기자로 입사했다. 그는 입사 후 보도국 사회부, 문화부, 외교부, 경제부, 정치부 등을 두루 거쳤다.

2011년부터 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방송본부 홍보국장을 맡았으며, 공정방송 사수를 위한 파업을 이끌다 2012년 3월 5일 부당 해고됐다. 해직 기간 중에도 인터넷 방송, 연구와 강의 및 저술 활동 등을 통해 공영방송 정상화 투쟁을 꾸준히 이어나갔다. 해고 5년 9개월만인 2017년 12월 8일 MBC에 복직했고, 12월 11일 마지막으로 출근했다.

고인의 빈소는 서울 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될 예정이며 발인은 오는 23일, 장지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메모리얼파크다. MBC는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해 뜨겁게 싸웠던 고 이용마 기자를 기리기 위해 장례를 사우장으로 진행된다.

[스포츠투데이 이호영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250억 대작 덜미 잡은 광고 타임 ['배가본드…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제작비 250억 원이 투입된…
기사이미지
황바울 왜?…'섹션' 출연→간미연 …
[스포츠투데이 이호영 기자] 가수 황바울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
기사이미지
JTBC, 멜로망스 음원 수익 10억 편…
[스포츠투데이 김샛별 기자] JTBC가 '슈가맨2' 측이 그룹 멜로망스…
기사이미지
'놀면 뭐하니?' 트로트 가수로 변신한 유재…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놀면 뭐하니?'가 트로트…
기사이미지
박세리·주타누간은 정말 공동묘지…
[양양=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박세리와 아리야 주타누간(태국)…
기사이미지
BJ서윤 성적발언논란 "성관계시 서…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아프리카TV BJ 서윤이 배우 서강준을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