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 "지소미아 왜?"…김종대 "자존 선언"(김어준의 뉴스공장)

입력2019년 08월 23일(금) 09:18 최종수정2019년 08월 23일(금) 09:18
김어준의 뉴스공장 / 사진=tbs 제공
[스포츠투데이 이호영 기자] '김어준의 뉴스공장' 김종대 정의당 의원이 지소미아 연장 종료 결정에 대한 해석을 전했다.

23일 오전 방송된 tbs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는 김종대 정의당 의원이 게스트로 출연해 방송인 김어준과 지소미아 연장 종료 결정(파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김어준은 정부의 지소미아 연장 종료 결정과 관련해 "한국이 노력했다. 그런데 일본 정부가 반응하지 않았다고 객관적으로 그쪽에서도 보도가 됐다"며 일본의 보도를 언급했다.

이어 "연장을 하지 않은 결정을 내린 동북아 안보 차원에서 의미는 무엇이냐"고 물었고, 김종대 의원은 "긍정적 조치는 아니다. 안보협력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주변국가 누구와도 다자간의 안보를 하려면 많을수록 좋다"면서도 "그 불편까지도 감소할 수밖에 없는 더 중요한 이유가 있는 것. 그건 바로 국가 자존 선언"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종대 의원은 "주변국이 근세 이래 한반도 정세에 개입한 것은 모두 안보를 지켜준다는 명목으로 침략했다"며 "모든 주변국의 외세는 한국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쳐들어왔다. 상대방 분쟁의 의사 결정에 개입하고 지분을 확보하는 침략의 역사"라고 말했다.

또 "지소미아도 마찬가지다. 일본이 북한 미사일 정보를 가져간다고 하지만 본심은 한미 연합 작전 계획을 내놓으라는 것"이라며 "한국의 전쟁 계획을 알아야 일본이 보호한다는 논리다. 기지 국가로서 역할을 하겠다며 그 정도를 높여왔는데 이번에 매듭을 지어준 것"이라고 밝혔다.

[스포츠투데이 이호영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나혼자산다' 허지웅 "김우빈, 위로됐다고 …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나 혼자 산다' 허지웅이…
기사이미지
CJ, 이쯤되면 '문화 깡패'다 [ST포…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문화를 만듭니다. CJ' CJ ENM(이하…
기사이미지
설리, '따뜻하고 당당한 사람'으로…
[스포츠투데이 김샛별 기자] 가수 겸 배우 설리가 사망했다. 늘상 …
기사이미지
故설리, 오늘(17일) 비공개 발인…가족·동…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그룹 에프엑스 출신 설리…
기사이미지
'첫 퇴장' 이강인, 라커룸서 눈물……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프로 데뷔 후 퇴장을 당한 이강인(발렌…
기사이미지
'PD수첩', '프듀X101' 조작 논란 폭…
[스포츠투데이 김샛별 기자] 'PD수첩'에서 '프로듀스X101'의 폭로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