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앤쇼핑, '3연승' 신바람…정관장황진단, 충격의 4연패

입력2019년 11월 04일(월) 11:45 최종수정2019년 11월 04일(월) 11:45
사진=한국기원 제공
[스포츠투데이 노진주 기자] 신생팀 홈앤쇼핑이 정관장황진단을 꺾고 3연승을 달리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홈앤쇼핑은 3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 바둑TV스튜디오에서 열린 2019-2020 KB국민은행 바둑리그 5라운드 4경기에서 정관장황진단을 3-2로 꺾었다. 먼저 두 판을 내주고 시작했으나 그 후의 세 판을 내리 제압했다.

'2패 후 3연승'은 통계적으로 '5-0'보다 어렵다는 대역전 스코어(56경기가 치러진 지난 시즌에서 '2패 후 3연승'은 단 한번, 5-0은 다섯 차례 나왔다). 올 시즌은 지난 4라운드 4경기에서 Kixx가 처음 작성했고, 다시 네 경기 만에 홈앤쇼핑이 주인공이 됐다.

팀 주력을 전반부 1∼3국에 집중 배치한 정관장황진단과 그와는 반대로 3∼5국에 힘을 집중시킨 홈앤쇼핑. 필연적으로 교차점에 해당하는 3국(박진솔 9단 vs 한승주 6단)의 결과가 결국 팀 승부를 가른 셈이 됐다.

약간의 시간차를 두고 끝난 두 판의 장고대국에서 먼저 정관장황진단 이창호 9단이 홈앤쇼핑의 퓨처스 김창훈 2단의 대마를 잡으며 102수 만에 판을 끝냈다. 이어 정관장황진단 1지명 이동훈 9단은 올 시즌 장고판에서만 3승을 거둔 한태희 6단을 143수, 흑 불계로 제압했다. 두 판 다 단명국에 저녁 7시 반이 되기도 전에 승부가 종료되는 이례적인 압승이었다.

이 좋던 흐름이 3국에서 꺾였다. 부진한 팀 성적에 일정 부분 책임이 있는 박진솔 9단이 한승주 6단을 상대로 다시 치명적인 착각을 범하며 일찌감치 무너졌다.

이후는 팀의 원투 펀치가 대기하고 있는 홈앤쇼핑이 기다리던 무대였다. 4국에서 2지명 김명훈 7단이 상대 4지명 윤찬희 8단을 꺾고 2-2의 징검다리를 놓은 데 이어 최종 5국에서 1지명 이영구 9단이 진시영 7단의 끈질긴 추격을 따돌리며 대역전을 완성했다.

신생팀 홈앤쇼핑은 개막전 패배 후 3연승을 달리며 3위에 랭크됐다. 선수선발식 때 거의 시선을 끌지 못했던 팀의 놀라운 선전이다. 반면 개막전 승리 후 3연패의 궁지에 몰렸던 정관장황진단은 절체절명의 승부에서 다시 패하며 4연패, 순위표의 맨 밑단으로 떨어졌다. 이 또한 예상에 없던 결과다.

기전 총규모 37억원으로 단일기전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KB국민은행 바둑리그는 다가오는 목요일부터 6라운드를 속행한다. 대진은 화성시코리요-수려한합천(7일), Kixx-홈앤쇼핑(8일), 포스코케미칼-사이버오로(9일), 셀트리온-한국물가정보(10일). 매주 목∼일 오후 4시 1국[장고(A)], 오후 5시에 2국[장고(B)]이 시작되며 오후 6시 30분부터 바둑TV를 통해 시청 가능하다. 오후 4시부터 시작하는 장고 대국은 유튜브(YouTube) 바둑TV채널(tvbaduk)을 통해 생중계된다.


[스포츠투데이 노진주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단독] 서효림, 김수미 며느리 된다…정명호…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배우 서효림이 오는 12월…
기사이미지
'설리 남자친구 사칭' BJ "나는 댄…
[스포츠투데이 이소연 기자] 설리의 남자친구라며 거짓 영상을 올렸…
기사이미지
대성 소유 불법 건물 철거中 강남경…
[스포츠투데이 이소연 기자] 그룹 빅뱅 멤버 대성이 소유한 강남 건…
기사이미지
TRCNG 우엽 태선 "룸살롱 제의·폭언" vs T…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그룹 TRCNG 멤버 우엽과 …
기사이미지
벤투호, '세계 최강' 브라질에 0-3…
[스포츠투데이 김호진 기자] 벤투호가 세계 최강 브라질의 높은 벽…
기사이미지
호란 이혼 과정 고백 "가장 사랑했…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