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준영 PD, 구속…法 "범죄혐의, 상당 부분 소명"

입력2019년 11월 05일(화) 22:17 최종수정2019년 11월 05일(화) 22:17
안준영 / 사진=DB
[스포츠투데이 백지연 기자] '프로듀스x101' 투표조작 의혹으로 영장실질 검사를 받은 안준영 PD가 구속됐다.

5일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 명재권은 프로그램을 담당했던 안준영 PD와 김모 CP에 구속 영장을 발부했다.

명 부장판사는 "범죄혐의가 상당 부분 소명되고, 사안이 중대하다"며 "본 건 범행에서 피의자의 역할 및 현재까지 수사 경과 등에 비춰 구속의사유와 필요성, 상당성이 인정된다"고 밝혔다.

또 함께 구속 영장이 청구된 제작진 및 연예기획사 관계자 3명 중 1명에 대해서도 같은 이유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고 전했다.

반면 구속을 면한 2명에 대해서는 "피의자가 범행을 대체로 인정하고 있고, 피의자의 지위와 관여 정도, 증거수집이 돼 있는 점, 주거 및 가족관계 등에 비춰 한 단계에서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앞서 Mnet 예능프로그램 '프로듀스X101'은 그룹 엑스원(X1) 데뷔조를 판가름하는 최종회가 방송된 뒤 온라인을 통해 문자 투표가 조작됐다는 의혹을 받았다. 당시 공개된 시청자들의 유료 문자 투표 결과, 1~20위의 득표수가 모두 특정 숫자의 배수로 설명된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논란은 더욱 커졌다.

결국 시청자들은 진상규명회를 꾸려 Mnet 소속 제작진과 관계 기획사들을 고소, 고발했다. 또 Mnet 측 역시 지난 7월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고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프듀X101'에 관련한 내사에 착수했다.

이후 경찰은 7월 31일, 8월 12일, 10월 24일 등 CJENM 사무실을 여러 차례 압수 수색했다.

[스포츠투데이 백지연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양준혁 "전 여자친구에게 피소, 무고 행위에…
기사이미지
영화관 입장료 할인→'도굴'·'내가…
[스포츠투데이 우다빈 기자] 잠정 중단됐던 영화진흥위원회의 영화…
기사이미지
'트로트 여왕' 장윤정·홍진영의 시…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트로트의 세대 교체가 이뤄졌다.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