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 인플러스, 선두권 경쟁자 영암 월출산 밀어내고 단독 3위

입력2019년 11월 07일(목) 16:18 최종수정2019년 11월 07일(목) 16:19
서봉수(왼쪽) 조대현 9단 / 사진=한국기원 제공
[스포츠투데이 노진주 기자] 1지명 서봉수 9단과 2지명 조대현 9단이 오랜만에 호흡을 맞춘 의왕 인플러스가 선두권 경쟁자 영암 월출산을 밀어내고 단독 3위에 올랐다.

7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 위치한 바둑TV 스튜디오에서 열린 2019 시니어바둑리그 6라운드 4경기에서 의왕 인플러스(감독 박종열)가 영암 월출산(한상열 감독)을 2-1로 꺾었다.

리그 전반기가 마무리돼가는 현재 팀 순위 상황은 신생팀 돌풍을 이어가고 있는 김포 원봉 루헨스와 3년 연속 우승을 노리는 부산 KH에너지의 양강 구도에 거함 서봉수를 영입한 신생팀 의왕 인플러스, 전통을 자랑하는 영암 월출산이 3, 4위를 다투는 형국.

돌을 가린 결과 의왕 인플러스의 선공(괄호 안의 숫자는 리그 개인성적)인데 두 팀의 1∼3지명끼리 순서까지 제1∼3국 그대로 격돌했다. 제1국 서봉수(흑, 3승 1패)-차민수(백, 3승 2패)전은 의왕 인플러스의 서봉수가 상대전적 2승으로 앞서있고, 제2국 조대현(백, 1승 4패)-오규철(흑, 2승 3패)전은 반대로 영암 월출산의 오규철이 8승 6패로 근소하게 앞섰다. 제3국 김종준(흑, 4승 1패)-김동면(백, 1승 3패)전은 김동면이 6승 2패로 압도해왔으나 2019 시니어리그에서는 김종준의 성적이 훨씬 좋다. 의왕 인플러스가 팀 순위 3위에 오른 배경에는 1지명 서봉수보다 3지명 김종준의 역할이 더 컸다.

관심을 모은 경기는 1지명끼리 맞붙은 제1국 서봉수 9단과 차민수 5단의 대결. 흑을 쥔 서봉수는 우반부의 독특한 양 소목, 차민수는 좌반부 양 화점의 포진인데 우하귀 접전의 양상이 뭔가 심상치 않다. 우하귀부터 빠르게 우변, 중앙으로 들불처럼 번져간 전국의 지형은 백의 고전이 뚜렷하다. 중반으로 접어든 현재 흑은 50여 집을 확보하고도 거친 공세를 취하고 있는 반면 백은 별 집이 없으면서도 취약한 형태로 쫓기는 최악의 상황. 중반 이후 종반까지 백은 반전의 계기를 만들어보려고 혼신을 다했으나 승리를 확신한 서봉수의 '빗장 걸기'는 완벽했다. 서봉수 9단은 우하귀 백의 어긋난 취향을 찔러 우위를 점한 뒤 단 한 차례도 역전을 허용하지 않고 승부를 끝냈다.

이어 의왕 인플러스의 조대현 9단이 영암 월출산의 오규철 9단에게 역전승하며 팀 승리를 확정지었다. 중반까지 오규철 9단이 유리한 형세였지만 중앙과 하변, 우상 쪽과 우변의 바꿔치기 과정에서 조대현 9단이 승부를 뒤집었다.

영암 월출산은 김동면 9단이 상대전적 우위의 천적관계를 입증하며 '잘 나가는(?) 3지명' 김종준 7단을 이겨 팀의 영패를 막았다.

승리한 의왕 인플러스는 2위 부산 KH에너지와 승차 없이 개인승수만 뒤진 4승 2패로 바짝 따라붙었고 아쉽게 밀려난 <영암 월출산>은 3승 3패를 기록하면서 부천 판타지아와 공동 4위로 주저앉았다.

2019 NH농협은행 시니어바둑리그의 대회 총규모는 지난 대회보다 1억3000만 원이 증액된 5억4000만 원이며 우승상금은 3000만 원, 준우승상금은 1500만 원이다. 우승상금과 별도로 승자 65만 원, 패자 35만 원의 대국료가 별도로 책정됐다. NH농협은행이 타이틀 스폰서를 맡고 한국기원이 주최ㆍ주관하는 시니어바둑리그의 모든 경기는 매주 월~목요일 오전 10시부터 바둑TV가 영상으로 생중계한다.



[스포츠투데이 노진주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단독] 서효림, 김수미 며느리 된다…정명호…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배우 서효림이 오는 12월…
기사이미지
'설리 남자친구 사칭' BJ "나는 댄…
[스포츠투데이 이소연 기자] 설리의 남자친구라며 거짓 영상을 올렸…
기사이미지
대성 소유 불법 건물 철거中 강남경…
[스포츠투데이 이소연 기자] 그룹 빅뱅 멤버 대성이 소유한 강남 건…
기사이미지
TRCNG 우엽 태선 "룸살롱 제의·폭언" vs T…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그룹 TRCNG 멤버 우엽과 …
기사이미지
벤투호, '세계 최강' 브라질에 0-3…
[스포츠투데이 김호진 기자] 벤투호가 세계 최강 브라질의 높은 벽…
기사이미지
호란 이혼 과정 고백 "가장 사랑했…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