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음저협, 415 국회의원선거 로고송 신청 접수 시작

입력2020년 03월 24일(화) 09:47 최종수정2020년 03월 24일(화) 09:52
사진=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제공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한음저협이 국회의원선거 로고송 신청 접수를 시작했다.

사단법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이하 한음저협)는 "4월 15일에 있을 제21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23일부터 후보자들이 사용할 선거로고송 접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선거 운동 기간에 사용되는 홍보용 음악인 선거로고송은 주로 기존의 대중가요를 개사 및 편곡해 사용함에 따라 저작권법 제46조(저작물의 이용허락)에 의거, 원저작자인 작사, 작곡자에게 사용 허락을 받아야 한다.

이에 국내 3만 4천 명의 음악 작가를 회원으로 보유하고 있는 한음저협은 선거로고송의 원활한 사용 신청을 위해 별도의 TFT를 구성, 이용허락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선거로고송은 멜로디가 쉬우면서 다양한 연령층에게 친숙한 트로트 장르가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돼 왔다. 실제로 한음저협에 따르면 지난 2018년에 있었던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홍진영 '엄지척', 박상철 '무조건', 박구윤 '뿐이고' 등 트로트 가요가 선거로고송 사용 상위 10곡 가운데 무려 8곡이나 이름을 올렸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사태와 국내 경제 침체 등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로 인해 가볍고 신나는 분위기의 노래보다는 잔잔하고 따뜻한 분위기와 더불어 사회에 용기와 힘이 되는 메시지가 담긴 노래들도 많이 선택될 것으로 보인다.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그림 대작 혐의' 조영남, 예술과 사기의 경…
[스포츠투데이 현혜선 기자] 대작 그림을 구매자에게 …
기사이미지
NCT 드림이 밀고 NCT 127이 끄는, …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NCT 드림에 이어 NCT 127까지, NCT가 …
기사이미지
'버디만 7개' 이소영, E1 채리티 오…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이소영이 E1 채리티 오픈 1라운드에서…
기사이미지
이동건·조윤희, 잉꼬부부의 파경…결혼 3년…
[스포츠투데이 김샛별 기자] 배우 이동건, 조윤희 부부…
기사이미지
종영 D-day, '슬기로운 의사생활',…
기사이미지
'사생활 논란' 약사 약쿠르트, 사과…
[스포츠투데이 백지연 기자]'실화탐사대'에서 부적절한 성생활 논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