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1, 국내 스포츠 구단 최초로 BMW 그룹과 스폰서십 체결

입력2020년 04월 16일(목) 16:50 최종수정2020년 04월 16일(목) 17:11
사진=T1 제공
[스포츠투데이 김호진 기자] 세계 최정상 e스포츠 기업 T1이 프리미엄 자동차 제조사 BMW 그룹과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했다.

T1은 16일 "BMW 그룹과 스폰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BMW 그룹이 국내 스포츠 구단과 스폰서십을 체결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T1은 SK텔레콤이 2004년 창단한 프로게임팀을 기반으로 지난해 글로벌 미이더-엔터테인먼트 기업 미국 컴캐스트와 함께 설립한 e스포츠 전문 기업이다. 전 세계 1억 명이 즐기는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 포트나이트 등 10개 팀을 운영하고, e스포츠계 전설로 불리는 페이커(이상혁) 선수 등 50여 명의 프로게이머를 보유한 세계 최고 인기의 e스포츠 구단이기도 하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T1과 BMW 그룹은 전 세계를 무대로 공동 마케팅을 펼치게 된다. BMW는 국내 및 해외에서 T1 선수들에게 BMW X7 등 최신형 차량을 지원하며 T1 선수 유니폼에는 BMW 로고가 부착된다. 신차발표회 등 다양한 오프라인 이벤트와 온라인 마케팅에서 협업하기도 한다.

더 나아가 BMW 그룹은 자사 디자인 및 혁신 기술을 활용해 T1 선수들을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하는 등 장기적으로 e스포츠 산업 육성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 T1은 탁월한 동시 시력, 반사 신경을 가진 e스포츠 선수의 행동 데이터 5G-AI 기반 기술을 지원해 공동 연구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로써 T1은 불과 4개월 만에 지난 한 해보다 약 5배 증가한 스폰서십 매출을 확보했다. 역대 최대 규모다. 지난해 10월 T1이 e스포츠 전문 기업으로 탈바꿈한 이후 글로벌 유수 기업들의 파트너십 요청이 크게 늘며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향후 미디어·지적재산권 영역에서도 T1이 올해 높은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잠시 중단된 전통 스포츠 빈자리를 비대면으로 가능한 e스포츠가 대체하고 있고, 팬 층도 다양한 세대로 넓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T1 선수들이 자선 스트리밍 방송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부금을 모금하고, 글로벌 스포츠기업 나이키와 첨단 트레이닝 시스템 개발에 협력하는 등 e스포츠 경기 외적인 새로운 시도도 계속되고 있다.

세계 e스포츠 산업은 올해 약 11억 달러(1조 3500억 원)로 지난해 대비 약 16% 성장하고, 시청자 규모도 약 5억 명으로 급증할 전망이다. 이에 맞춰 글로벌 인기와명성, 체계적인 시스템, 사업 모델을 갖춘 T1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 마쉬 T1 CEO는 "BMW 등 글로벌 대표 기업과의 협력이 e스포츠 산업 성장 및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다양한 기업과 협업해 만든 콘텐츠, 신상품을 전 세계 T1 팬들에게 차례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옌스 티머 BMW 고객 브랜드 부문 수석 부사장은 "세계적인 e스포츠 기업인 T1과 협력하는 등 BMW의 디자인과 혁신 기술로 e스포츠 성장을 지원하겠다"며 "빠르게 성장하는 e스포츠에 참여하는 것은 우리에게도 매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포츠투데이 김호진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고경표 오늘(26일) 모친상, '사생활' 촬영 …
[스포츠투데이 이소연 기자] 배우 고경표가 모친상을 …
기사이미지
아이돌 뺨치는 '트바로티' 김호중의…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가수 김호중의 기세가 무섭다. 가요계…
기사이미지
'가짜사나이2', 웹예능이 일으킨 반…
기사이미지
추대엽 성대결절 불구하고 톱10 저력, 카피…
[스포츠투데이 이소연 기자] 개그맨 추대엽이 성대결절…
기사이미지
손흥민, 1골 2도움 맹활약…토트넘…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손흥민(토트넘)이 2경기 연속골을 터뜨…
기사이미지
마이크로닷, 2년만 복귀 신호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