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바꾼 골프장 풍경…방역·위생 최우선 [ST현장]

입력2020년 05월 14일(목) 11:45 최종수정2020년 05월 14일(목) 13:47
사진=방규현 기자
[양주=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골프장의 풍경을 바꿨다.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2020시즌 국내 개막전이자 첫 메이저대회인 제42회 KLPGA 챔피언십(총상금 30억 원, 우승상금 2억2000만 원)이 14일부터 17일까지 나흘간 양주 레이크우드 컨트리클럽 산길-숲길 코스(파72/1-3라운드 6540야드, 4라운드 6601야드)에서 펼쳐진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내에서 펼쳐지는 첫 KLPGA 투어 대회로, ‘코로나 극복, 대한민국 파이팅!’이라는 부제로 펼쳐진다.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일본여자프로골프(JLPGA) 투어가 여전히 코로나19로 인해 일정이 중단된 상황이어서 국내 골프팬뿐만 아니라 전 세계 골프팬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이번 대회에는 KLPGA 투어에서 활약 중인 선수들뿐만 아니라 LPGA 투어 박성현, 김세영, 이정은6, JLPGA 투어 이보미, 배선우 등 해외파들까지 출전해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총상금은 무려 30억 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우승상금은 2억2000만 원이며 최하위에 그치더라도 약 624만 원의 상금을 챙길 수 있다.

하지만 이번 대회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부분은 방역과 안전이다. 이번 대회가 전 세계 골프 투어의 방역 기준점이 될 수 있는 만큼, KLPGA는 철저한 준비와 대책을 마련해 대회에 임하고 있다.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무관중 대회 개최를 결정했지만, 최근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만큼 긴장을 놓지 않고 주의를 기울이는 모습이다.

KLPGA는 이번 대회에 앞서 방송, 스폰서, 선수, 대행사, 실행사, 골프장, 공식병원, 방역 업체, 법률 및 의료 전문가로 구성된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또한 정부기관 지침을 기본으로 코로나19 대응 통합 매뉴얼을 수립했다.

매뉴얼에 따라 선수들을 비롯한 대회 관계자 전원은 대회장에 입장할 때마다 체온 검사를 받아야 하며, 매일 자가점검표를 작성해야 한다. 마스크 착용 역시 필수다.

방역, 소독 규칙적으로 이뤄진다. 대회장인 레이크우드 컨트리클럽은 워크스루형 특수 UV 살균 소독기를 설치하고, 열화상 카메라로 선수들의 발열 상태를 체크한다. 또한 동선마다 손소독제와 손소독 티슈를 배치했다. 미디어센터에도 1인 테이블을 설치해 취재진 간 거리를 유지하도록 했고, 하루 세 차례 방역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선수들의 연습 타석은 감염 예방을 위해 선수 간 타석 하나를 비운 채 사용하도록 했으며, 식사 시에는 개별적으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1인 식탁을 마련했다.

달라진 골프장의 풍경에 선수들 역시 낯선 모습이다. 박성현은 “골프장에서 방역, 살균을 하고 선수들이 혼자서 앞만 보며 식사를 하는 것이 너무 새롭게 다가온다”며 “경기 때 항상 캐디와 대화를 하며 식사를 했는데, 이번에는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라고 말했다. 김세영과 조아연은 “팬들과 만나지 못하는 아쉬움이 크다”고 했고, 장하나와 최혜진은 “갤러리 없이 선수들끼리 플레이를 하면 어색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선수들은 이러한 조치가 모두의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조치임을 인식하고 있다. 이정은6은 “KLPGA에서 선수들을 신경 써준다는 점을 느꼈다”면서 “선수들도 잘 관리해서 대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다짐했다.

달라진 풍경, 새로운 분위기 속에서 펼쳐지는 KLPGA 챔피언십이 코로나19의 위협을 이겨내고 안전하게 마물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사진작가에게 빚 없다"…신현준 前 매니저…
[스포츠투데이 김샛별 기자] 사진작가 A 씨가 배우 신…
기사이미지
BJ 박소은, 지난주 사망 "악플 힘들…
[스포츠투데이 김샛별 기자] 아프리카TV와 유튜브 등에서 활동한 유…
기사이미지
'프로포폴 투약 의혹' 하정우, 여전…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배우 하정우가 프로포폴 불법 투약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