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환 로드FC 대표·정문홍 WFSO 회장, 선수들 위해 BJ로 나선다

입력2020년 05월 18일(월) 13:26 최종수정2020년 05월 18일(월) 13:38
김대환 대표 / 사진=로드FC 제공
[스포츠투데이 김호진 기자] "해설하고 선수들의 후원금을 받아 100% 선수에게 다시 돌려주는 시스템으로 ARC 기획"

선수들을 위해 ROAD FC(로드FC) 김대환 대표와 세계격투스포츠협회(WFSO) 정문홍 회장이 직접 BJ로 나선다.

로드FC는 지난 13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아프리카TV 본사에서 ARC 대회 개최에 합의, 아프리카TV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첫 대회 ARC 001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사태로 무관중으로 오는 23일 잠실 롯데월드 지하 핫식스 아프리카 콜로세움에서 개최하기로 확정했다.

ARC에는 특별히 로드FC 김대환 대표와 WFSO 정문홍 회장이 해설로 마이크를 잡는다. 아프리카TV에서 중계가 진행되는 만큼 팬들이 후원하는 금액을 선수들에게 전달하려는 숨은 이유가 있다.

아프리카TV에는 별풍선이라는 후원 시스템이 있다. 시청자가 별풍선을 결제해 방송에 전달하면 수익이 발생한다. 김대환 대표와 정문홍 회장은 중계 도중 선수의 이름으로 팬이 후원을 하면 해당 선수에게 후원금을 전액 전달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A선수의 이름으로 팬이 별풍선을 후원하면 그 후원금을 A선수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정문홍 회장은 "어떻게 하면 선수들에게 더 많은 금전적 혜택이 돌아가고, 더 많은 출전 기회를 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김대환 대표와 함께 ARC를 기획했다. 그렇게 생각해낸 것이 아프리카TV의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었다. 트렌드에 맞는 온라인 중계를 하면서 선수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후원금을 선수들에게 전달하게 되면 선수들은 인기에 맞는 수익금을 가져갈 수 있다. 인기가 많은 파이터는 더 많은 금액, 후원금에 따라 파이트머니 이상의 금액을 가져가는 것도 가능해 새로운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김대환 대표는 "미국은 스포츠의 천국이다. 그만큼 나라도 부자고 스포츠에 돈을 내고 소비하는 문화다. 하지만 아시아는 다르다. 어떻게든 아시아에 맞는 구조를 만들어야 했다. 아프리카TV와 수년째 양사에 이익이 되고 서로 발전할 수 있는 구조의 격투기 리그를 만드는 것에 대해 협의해 왔다. 최종적으로 선수들에게 유익하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 공급하는데 합의점이 있었다. 중계 중 발생하는 수익금 전액을 선수들에게 준다면 처음엔 미약해도 이 문화가 정착한다면 우리나라 격투기에도 팬덤이 생길 것이라 확신한다. 결국 모든 이익은 선수들의 몫으로 가는 게 ROAD FC가 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로드FC는 일본 도쿄를 시작으로 중국 북경, 상해 등과 최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격투 오디션 프로그램을 제작, 동남아시아 진출 선언을 한 글로벌 종합격투기 단체다. CJ 주먹이 운다, MBC 겁 없는 녀석들, SBS 미디어넷 맞짱의 신, 중국판 주먹이 운다 베이징 익스프레스, 인도네시아판 맞짱의 신, 10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베테랑,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 쌈 마이웨이 등 10년째 격투 오디션 프로그램과 격투 관련 영화, 드라마에 제작 참여 및 자체 제작한 스포테인먼트 회사는 로드FC가 유일하다.

▲ARC 001 / 5월 23일 핫식스 아프리카 콜로세움
[무제한급 허재혁 VS 배동현]
[-75kg 계약체중 난딘에르덴 VS 김세영]
[-70kg 라이트급 이성수 VS 박승모]
[-80kg 계약체중 김산 VS 신윤서]
[-61.5kg 밴텀급 지영민 VS 김윤중]
[-61.5kg 밴텀급 고동혁 VS 이정현]
[-70kg 라이트급 민경민 VS 박시원]
[-57kg 플라이급 백현주 VS 이은정]
[-61.5kg 밴텀급 홍승혁 VS 다브런 콜마토브]
[-61.5kg 밴텀급 김하준 VS 민신희]

[스포츠투데이 김호진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뜨면 화제…노현정, 정기선 부사장 결혼식 …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노현정 전 KBS 아나운서가…
기사이미지
수사극 '모범형사'→19금 추리극 '…
기사이미지
우혜림♥신민철, 결혼식 현장 공개…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가수 우혜림과 신민철의 결혼식 사진이…
기사이미지
레드벨벳-아이린&슬기, 강렬해진 '몬스터'급…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그룹 레드벨벳의 유닛 레…
기사이미지
'재발 막겠다'는 이기흥 회장, 지금…
기사이미지
"CG 아냐?" 서예지 허리, 2kg 찌우…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배우 서예지의 개미허리가 화제를 모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