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정보' 소갈비꽃찜 비법, 설탕 대신 '양파 감초당' 사용 [TV캡처]

입력2020년 07월 02일(목) 18:51 최종수정2020년 07월 02일(목) 18:51
소갈비꽃찜 / 사진=KBS2 생생정보
[스포츠투데이 김샛별 기자] '생생정보' 한 송이의 꽃을 떠올리게 하는 소갈비꽃찜이 눈길을 사로잡았다.

2일 방송된 KBS2 교양프로그램 '2TV 생생정보' 속 코너 '맛의 정석-가족끼리 왜 그래'에서는 대전 중구 어덕마을로의 소갈비꽃찜 집이 소개됐다.

이날 주인공은 그냥 소갈비찜이 흰목이버섯과 파채로 시각적 묘미를 더한 소갈비꽃찜이었다.

소갈비꽃찜은 아삭한 숙주와 당면으로 바닥을 고정시킨 뒤 그 주위 소갈비를 올린다. 그 후 목이버섯과 파채를 올리면 한 송이의 꽃을 방불케하는 메뉴가 완성됐다.

소갈비꽃짐의 맛을 더하기 위한 메뉴도 있었다. 바로 메밀 막국수였다. 막국수는 육수부터 양념까지 모두 직접 만들고 있었다.

소갈비는 끓는 물에 삶는 초벌 과정을 거쳤다. 주인장은 "불순물과 잡냄새, 핏물을 빼낸 뒤 맛을 내기 위해 작업을 한 번 더 하고 있다"고 밝혔다. 두 번째로 삶을 때는 과일과 마늘 파 뿌리를 넣어 함께 삶았다. 여기에 맛집만이 특별 비결인 양파 감초당이 들어갔다. 맛집은 양파를 볶은 뒤, 감초와 양파 껍질을 우려낸 물을 넣어 만든 양파 감초당을 설탕 대신 쓰고 있었다. 양파 감초당은 주인장이 당뇨가 있는 아버지를 위해 만들어낸 비법이라고. 그는 "양파 감초당을 넣으면 감칠맛도 나고 풍미가 훨씬 좋아진다"고 설명했다.

[스포츠투데이 김샛별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가나로 돌아가라" 샘 오취리, '내로남불' …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가나 출신 방송인 샘 오취…
기사이미지
곡괭이 난동, 황정민 입원→괴한 구…
기사이미지
CJ ENM 영화 부문, 개봉 연기·극장…
[스포츠투데이 우다빈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