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뮤직페스티벌 'ROUND 2020', 12월 6일 온라인 개최

입력2020년 10월 14일(수) 17:49 최종수정2020년 10월 14일(수) 17:59
사진=ROUND 2020 포스터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글로벌 10개국이 함께하는 '역대급 온택트 공연'이 12월 한국에 상륙한다.

KBS가 주최하고 외교부, 아세안10개국(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과 아세안사무국이 후원하는 ‘ROUND 2020’이 12월 6일 개최된다.

‘ROUND 2020’은 한국과 아세안 국가를 만국공통어인 음악으로 잇고 문화를 교류하며 연대를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됐다.

경제분야에 치우친 한국과 아세안국가의 협력관계를 음악으로 확장해 각국 젊은 세대간 소통 및 문화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K-pop 아이돌 중심의 일방적인 한류에 대한 부작용 해소 및 이들 국가 간의 음악네트워크 구축이 핵심인 프로젝트다.

‘ROUND 2020’은 본래 한국과 아세안 10개국의 뮤지션과 관객이 한데 모여 각 나라의 문화를 공유하는 페스티벌 형식으로 기획됐으나 전 세계적으로 유행 중인 코로나19로 인해 몇 차례 난항을 겪은 후 전 세계의 시청자들이 실시간으로 공연을 볼 수 있는 ‘온택트(온라인+언택트)’스트리밍 형식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아세안 10개국이 모여서 여는 글로벌 온택트 음악 페스티벌은 ‘ROUND 2020’이 최초다.

아세안 10개국의 다양한 장르의 실력파 뮤지션들과 국내 최고뮤지션 20여팀이 참여하는 ‘ROUND 2020’ 페스티벌에는 데이브레이크, 소란, 송소희 with 두번째달, JTBC ‘슈퍼밴드’ 우승팀 호피폴라 등이 1차 라인업으로 공개됐다.

‘ROUND 2020’ 은 참여형 페스티벌로, 아티스트-관객과의 더욱 친밀한 유대관계를 쌓는 것은 물론 실시간으로 접속하는 전세계의 관객들이 공연에 대한 코멘트를 나누며 사랑하는 아티스트를 직접 ‘영업’하는 등 국경을 넘어 음악으로 소통하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사전신청을 통해 선정될 ‘글로벌 온라인 응원관객’은 VIP ZONE에서 시청할 수 있다. 온라인 VIP ZONE에 입장한 관객의 모습은 무대에서 공연하는 뮤지션에게도 보여지며, 실제 공연장에 관객이 입장한 것과 같은 무대로 꾸며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ROUND 2020’은 올해방송 10주년을 맞이한 KBS1 ‘올댓뮤직’을 통해 방송된다. ‘올댓뮤직’은 2010년 KBS춘천에서 방송을 시작한 후 2012년부터 전국으로 송출하고 있는 라이브 음악방송으로 다양한 장르의 실력있는 뮤지션을 소개하고 있다.

‘ROUND 2020’의 프로듀서인 KBS 황국찬 PD는 “작년 초부터 아세안 10개국과의 음악교류 차원으로 기획됐지만 이제는 지난 1월 전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를 함께 극복해보자는 조금 더 의미있는 페스티벌로 바뀌었다. 공연 날짜가 6월, 10월로 여러차례 순연되다 어렵게 12월로 결정된 만큼 제작진은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기존에 없던 페스티벌을 만들어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단독] '재결합 불발' 씨야, 녹음 마쳤는데…
기사이미지
고영욱→최종훈, 성범죄자 지우기 …
[스포츠투데이 현혜선 기자] 가수 정준영, 최종훈, 고영욱의 인스타…
기사이미지
"공인으로서 잘못" 라이관린의 아쉬…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그룹 워너원 출신 라이관린이 길거리 …
기사이미지
'그래미 도장깨기' 방탄소년단, 그랜드슬램…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방탄소년단 미국 여정의 …
기사이미지
마라도나, 심장마비로 사망…펠레·…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아르헨티나 출신의 '축구 황제' 디에고…
기사이미지
최성원, 백혈병 투병 근황 "긴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