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 BTS, 4년 연속 수상 성공…포스트 말론 9관왕 [종합]

입력2020년 10월 15일(목) 12:34 최종수정2020년 10월 15일(목) 12:40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 RM 진 지민 제이홉 슈가 뷔 정국)이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를 사로잡았다.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2020 Billboard Music Awards, BBMA)가 15일 오전 9시(한국시간) 미국 LA 돌비 극장(Dolby Theatre)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번 시상식은 Mnet에서 국내 단독 생중계했으며, 방송인 오상진과 안현모가 진행과 통역을, 음악평론가 김영대가 해설자로 함께했다.

방탄소년단은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지난해에 이어 '톱 듀오/그룹(Top Duo/Group)' 부문과 '톱 소셜 아티스트(Top Social Artist)' 2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됐다.

호스트인 켈리 클락슨은 시상식 오프닝에서 "오늘 밤의 주제는 음악이 우리에게 주는 감동이다. 춤을 추고, 울고, 좋은 추억들을 만들게 해준다. 음악은 우리를 연결시켜 준다. 오늘 밤 모든 장르의 음악이 우리를 다시 한 번 이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금 보면 관객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혼자 신나서 해야 한다. 리허설을 살짝 봤는데 멋진 공연들이 대기 중"이라며 이날 무대에 서는 아티스트들을 언급하다 "대한민국에서 방탄소년단(BTS)도 함께 한다"고 방탄소년단을 언급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방탄소년단은 먼저 '톱 소셜 아티스트' 수상자로 호명됐다. 4년 연속 '톱 소셜 아티스트' 수상이었다.

방탄소년단은 영어로 "4년 연속 수상을 하게 돼서 기쁘다. 감사드린다. 아미와 BTS가 얼마나 긴밀하게 연결돼 있는지를 보여주는 살아있는 증거"라며 팬덤 아미와 빌보드에게 감사를 전했다.

수상 후 방탄소년단은 지난 8월 21일 발매한 '다이너마이트(Dynamite)' 무대를 꾸몄다.

켈리 클락슨은 방탄소년단을 소개하며 "방탄소년단이 한국에서 공연한다. 이들의 공연을 가까이서 보고 싶지만 귀가 아직 낫지를 못했다. 팬들이 소리를 질렀기 때문에"라고 말했다.

빨간 수트를 입고 등장한 방탄소년단은 코로나19로 지친 전세계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고 싶다는 메시지에 맞게 브라스 밴드의 사운드에 맞춰 신나는 무대를 연출했다.

다만 후보에 올랐던 '톱 듀오/그룹' 수상에는 실패했다. 수상의 영광은 조나스 브라더스에게 돌아갔다.

한편 이날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는 빌리 아일리시가 '톱 빌보드 200 앨범(Top Billboard 200 Album)' '톱 여성 아티스트(Top Female Artist)'를, 릴 나스 엑스의 'Old Town Road'가 '톱 핫 100 송', 루크 콤스가 '톱 컨트리 아티스트(Top Country Artist)', 리조가 '톱 송 세일즈 아티스트(Top Song Sales Artist)'를 받았다.

처음 만들어진 빌보드 '체인지 메이커(Change Maker)'는 킬러 마이크가 받았다. '톱 라틴 아티스트(Top Latin Artist)'는 배드 버니, '톱 남성 아티스트(Top Male Artist)'는 포스트 말론, '아이콘상(Icon Award)'은 가스 브룩스, '톱 알앤비 아티스트(Top R&B Artist)'는 칼리드가 수상했다.

포스트 말론이 '톱 아티스트'의 영예를 안았다. 포스트 말론은 이날 무려 9개의 트로피를 휩쓸었다. 포스트 말론은 "저에게 보여주신 사랑에 너무 놀랐다. 제가 표현할 수 없을 만큼 감사하다. 저에게는 의미가 남다르다. 정말 열심히 일했기 때문"이라며 "기댈 사람이 없는 분들, 의존할 곳이 없는 분들에게 혼자가 아니라는 걸 알려주기 위해 노력했다. 정말 놀랐고 감사하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여기에 시아, 케인 브라운, 알리샤 키스, 루크 콤스, 포스트 말론, 브랜디와 타이달라사인, 존 레전드, 배드 버니, 도자 캣, 세인트 존, 데미 로바토, 엔 보그 등이 특별 무대를 꾸몄다. '아이콘상'을 수상한 가스 브룩스는 'The Thunder Rolls', 'That Summer', 'Dive Bar', 'The Dance' 등을 부르며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를 화려하게 수놓았다.

다음은 '2020 빌보드 뮤직 어워드' 수상자(곡) 명단

▲톱 빌보드 200 앨범 : 빌리 아일리시 'WHEN WE ALL FALL ASLEEP, WHERE DO WE GO?'

▲톱 핫 100 송 : 릴 나스 엑스 'Old Town Road'

▲톱 여성 아티스트 : 빌리 아일리시

▲톱 컨트리 아티스트 : 루크 콤스

▲톱 송 세일즈 아티스트 : 리조

▲빌보드 체인지 메이커 : 킬러 마이크

▲톱 라틴 아티스트 : 배드 버니

▲톱 남성 아티스트 : 포스트 말론

▲아이콘 어워드 : 가스 브룩스

▲톱 R&B 아티스트 : 칼리드

▲톱 소셜 아티스트 : 방탄소년단

▲톱 아티스트 : 포스트 말론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재기 응원 물결' 최철호, 여배우 폭행 후 …
기사이미지
'프듀 조작' 안준영 PD 항소심도 실…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검찰이 엠넷(Mnet)의 아이돌 오디션 프…
기사이미지
'로건·정은주 심판자' 자처한 정배…
[스포츠투데이 최혜진 기자] '가짜사나이2' 교관 로건(김준영)과 정…
기사이미지
'아이콘 탈퇴' 비아이, 연예계 복귀 시동거…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그룹 아이콘 출신 가수 비…
기사이미지
'손흥민 9호골' 토트넘, LASK 린츠…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이 유로파리그 …
기사이미지
"우울과 고통" 이경실→박해미,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