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뒷광고 논란 해명 "금세 들통날 거짓말하지 않아" [전문]

입력2020년 11월 01일(일) 10:44 최종수정2020년 11월 01일(일) 10:44
이상민 / 사진=DB
[스포츠투데이 백지연 기자] 방송인 이상민이 최근 불거진 샴푸 뒷광고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지난 31일 이상민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 '이상민의살까말까깔까'를 통해 "최근 불거진 저와 관련한 이슈, 또 제게 들려주시는 팬분들의 따가운 말씀들까지. 모두 감사한 마음으로 매 순간 가슴 아프게 지켜보고 있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먼저 유튜버 사망여우 님의 주장에 관해 제 입장을 말씀드리겠다. 콘텐츠를 만드는 과정에서 제게 연락해 사실 확인을 먼저 해주셨더라면 어땠을까 아쉽다"며 당초 자신의 입장을 밝히지 않으려 했으나 사망여우의 주장이 사실처럼 돼 글을 작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상민은 "'라디오스타' 출연 시 언급했던 샴푸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P 샴푸다. 10년간 써오던, 너무나도 애정 하는 제품이라 방송에서도 '10년간 써왔던 샴푸'라고 언급을 했던 것뿐"이라면서 "그 방송이 끝난 뒤 여러 곳에서 샴푸 광고모델 제안이 들어오게 됐습니다. 그중 한 곳인 A 샴푸에 관심이 생겨서 샘플을 받아 직접 사용을 해봤다. 참 민감한 두피 때문에 늘 고생을 해온 터라 꼼꼼하게 써보고 난 뒤에 저와 맞지 않다면 광고를 거절할 생각이었는데. 생각 보다 제품이 저와 잘 맞았고 광고 계약을 맺고 광고 진행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상민은 "시청률이 그렇게 높은 공중파 인기 예능에서 이렇게 금세 들통날 거짓말을 제가 할 수 있을까요. 저는 그럴 배짱도 없고 그럴 만큼 무모한 사람도 아닙니다"라면서 "저는 모든 광고를 사전 검열을 통해서 꼼꼼히 생각해서 결정을 합니다. 특히 이상민이란 이름이 들어간다면 더 정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해명했다.

끝으로 이상민은 "그리고 저를 아껴주시는 팬분들. 죄송합니다. 특히 광고 촬영 이후에 발생한 해당 회사의 허위, 과장광고에 관해 모델로서 철저히 검열하지 못한 점이 가장 아쉽고 죄송합니다"라면서 "한마디 한마디 제 진심과 마음을 담아 답변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이하 이상민 입장 전문

이상민입니다.

최근 불거진 저와 관련한 이슈, 또 제게 들려주시는 팬분들의 따가운 말씀들까지. 모두 감사한 마음으로 매 순간 가슴 아프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우선 문제를 제기해 주신 유튜버 '사망여우'님의 주장에 관해 제 입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제게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은 주장인지라 크게 관여하려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제 입장을 말하지 않으니 그 분의 주장이 사실처럼 되고. 또 다른 유튜버분들에 의해 같은 이슈가 재생산되며 논란이 커지고 있네요.

이런 논란을 지켜보며 저를 아껴주시는 많은 분들의 기분이 좋을 리 없고. 또 혹시나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오해를 할 수 있어 이렇게 입장을 내게 됐습니다.

우선 '사망여우'님. 영상 잘 봤습니다. 다만 콘텐츠를 만드시는 과정에 제게 연락을 하셔서 사실 확인을 먼저 해주셨더라면 어땠을까 아쉽고 속상한 마음이 큽니다.

제가 라디오스타 출연 시 언급했던 샴푸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P샴푸입니다. 제가 10년간 써오던, 너무나도 애정하는 제품이라 방송에서도 "10년간 써왔던 샴푸"라고 언급을 했던 것뿐입니다. 제 팬들이라면 잘 알고 있는 샴푸죠. 역사도 상당히 오래돼서 민감한 두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겐 유명한 제품입니다. 그게 전부네요.

그 방송이 끝난 뒤 여러 곳에서 샴푸 광고모델 제안이 들어오게 됐습니다. 그중 한 곳인 A샴푸에 관심이 생겨서 샘플을 받아 직접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참 민감한 두피 때문에 늘 고생을 해온 터라 꼼꼼하게 써보고 난 뒤에 저와 맞지 않다면 광고를 거절할 생각이었는데. 생각 보다 제품이 저와 잘 맞았고 광고 계약을 맺고 광고 진행을 하게 됐네요.

'사망여우'님께서 방송에서 "이상민은 A 샴푸가 공식적으로 판매되기도 전인 약 3개월 전 그것도 설립된 지 며칠 되지도 않은 기업의 제품을 극찬한 게 된다"라는 말씀은 그래서 사실이 아닙니다.

시청률이 그렇게 높은 공중파 인기 예능에서 이렇게 금세 들통날 거짓말을 제가 할 수 있을까요. 저는 그럴 배짱도 없고 그럴 만큼 무모한 사람도 아닙니다. '사망여우'님 앞으로 이런 내용을 다루게 될 경우에는 꼭 제게 확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소속사에 전화를 걸어주시거나 팩스나 이메일을 통해 공문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저는 모든 광고를 사전 검열을 통해서 꼼꼼히 생각해서 결정을 합니다.

특히 이상민이란 이름이 들어간다면 더 정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간 도시락, 커피, 요리 제품 등의 음식 광고, 홈쇼핑 출연 및 인스타 광고 등은 홍보 제안이 들어와도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수년간 활동해온 저의 인스타 활동을 확인해보셔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를 아껴주시는 팬분들. 죄송합니다. 특히 광고 촬영 이후에 발생한 해당 회사의 허위, 과장광고에 관해 모델로서 철저히 검열하지 못한 점이 가장 아쉽고 죄송합니다.

한 언론사 기자분이 '사망여우'님의 해당 발언을 관심있게 보시고 제게 정식으로 몇 가지 질문을 해오셔서 그에 성실히 답변한 내용을 아래 링크에 첨부합니다.

한마디 한마디 제 진심과 마음을 담아 답변했습니다.

2020년 10월 31일 사랑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스포츠투데이 백지연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펜트하우스'→'철인왕후', 코로나19로 멈춘…
기사이미지
故 구하라 1주기, '구하라법'은 제…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그룹 카라 출신 故 구하라가 세상을 떠…
기사이미지
방탄소년단, '그래미 어워드' 꿈 이…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은 '그래미' 꿈을 이룰…
기사이미지
안하무인 '미우새', 홍진영 논란 증폭제로 …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미운 우리 새끼'가 또 논…
기사이미지
'평창 은메달' 팀킴, 한국컬링선수…
[강릉=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팀킴' 경북체육회(스킵 김은정)…
기사이미지
돌아온 '가짜사나이2', 가학성·사…
[스포츠투데이 현혜선 기자] '가짜사나이'가 돌아온다. 이근 해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