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나믹 피치, K리그 새로운 BI와 엠블럼 발표

입력2020년 11월 05일(목) 17:16 최종수정2020년 11월 05일(목) 17:16
K리그 엠블럼 /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홍은동=스포츠투데이 이정철 기자] 한국프로축구연맹(이하 '연맹')이 K리그의 새 얼굴을 발표했다.

연맹은 5일 오후 3시 서울 홍은동 스위스그랜드호텔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 대상 시상식 2020'에서 K리그의 엠블럼을 포함한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이하 BI)를 공개했다.

새롭게 정의한 K리그의 BI '다이나믹 피치(Dynamic Pitch)'는 선수들의 역동적인 플레이, 팬들의 열정적인 응원으로 세계에서 가장 다이나믹한 리그를 만들어간다는 의미를 담아냈다.

더불어 새로 공개된 엠블럼은 K리그의 상징인 알파벳 'K' 문양, '슈팅스타 K'를 전면에 내세웠다. 기존 엠블럼에서는 '슈팅스타 K'가 프레임 안에서 보여졌다. 그러나 새로운 엠블럼은 이를 더욱 과감하고 역동적인 형태로 변형해 강인함, 자신감, 다이나믹이 느껴지도록 표현했다.

태극마크의 주요 시각적 요소인 곡선과 높은 채도의 빨강, 파랑 두 가지 색깔을 '슈팅스타 K'와 함께 적용해 간결하고 세련된 감각을 추가했으며, 함께 개발한 그래픽 모티프를 통해 K리그의 역동성을 강조했다.
K리그 새 BI(다이나믹 피치) /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더불어 연맹은 새로운 BI를 통해 K리그가 추구하는 '딥 커넥션(Deep Connection), 오픈 투 에브리원(Open to Everyone), 조이풀 모먼트(Joyful Moments), 다이나믹 익스피어리언스(Dynamic Experience)'라는 네 가지 핵심 가치를 구현했다.

▲딥 커넥션(Deep Connection)은 팬, 구단, 선수, 지역사회와 가까이서 소통하고 깊은 유대감 형성, ▲오픈 투 에브리원(Open to Everyone)은 성별, 연령, 지역을 떠나 누구나 쉽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리그 지향, ▲조이풀 모먼트(Joyful Moments)는 스포츠를 넘어 엔터테인먼트 및 여가생활의 가장 근본적 가치인 즐거움 제공, ▲다이나믹 익스피어리언스(Dynamic Experience)는 대한민국 축구 특유의 치열함, 격렬함을 통해 다이나믹한 경험 제공 등이다.

신규 엠블럼은 2021시즌부터 적용되며, K리그 중계방송 그래픽과 각종 제작물, 상품 등에 사용된다. 연맹은 앞으로 K리그의 새로운 BI를 담은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디자인 및 그래픽 활용을 통일하고, K리그의 확고한 브랜드 가치를 구축할 예정이다.

더불어 전 직원에게 브랜드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해 각종 마케팅 프로젝트 진행 시 일관된 방향성을 지향하도록 할 계획이다.

연맹은 K리그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리그의 지향점 및 정체성을 확고히 하기 위한 'K리그 브랜드 리뉴얼 프로젝트'를 2019년 말부터 진행해왔다. 그동안 연맹은 K리그의 현재 브랜드 가치 진단을 위해 전문 조사 기관의 정량 조사를 거쳤고, K리그 주요 타겟층 파악 및 K리그의 가치, 지향점 수립 등 작업을 진행해 이번 신규 엠블럼과 BI를 선보이게 됐다.

[스포츠투데이 이정철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경찰 "이혁재, 고소장 접수로 조사 中" vs …
[스포츠투데이 우다빈 기자] 개그맨 이혁재가 피소 관…
기사이미지
송유정→아이언 사망, 연예계 잇따…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배우 송유정에 이어 가수 아이언까지 …
기사이미지
"76일 만에 13만 명 동원" '소울',…
[스포츠투데이 우다빈 기자] 디즈니·픽사 신작 '소울'이 '원더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