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청와대 비리 장부 '그것이알고싶다' 최초 공개, "최순실 모른다" 위증 되나

입력2017.01.06 10:57 최종수정2017.01.06 10:57
기사이미지
'그것이알고싶다' 우병우 / 사진=SBS '그것이알고싶다' 제공
원본보기


[스포츠투데이 오효진 기자] ‘그것이 알고싶다’ 우병우 전 민정수석 민낯을 공개한다.

SBS 시사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가 새해에도 현 시국에 초점을 맞춘 방송을 연이어 내보낸다. 2017년의 시작과 함께 ‘그것이 알고 싶다’는 2주에 걸쳐 이른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핵심 인물로 지목되어온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정면으로 다루는 기획을 준비했다.

7일 토요일에 방송될 SBS ‘그것이 알고싶다-엘리트의 민낯’ 편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국정농단사태 당사자인 최순실/최순득 자매의 관련성에 대한 의혹을 추적하고, 민정수석 재직 당시 새롭게 드러난 비리를 파헤친다.

#그것이 알고싶다, 진실게임의 시작

“저는 최순실을 모릅니다” -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비선 실세 국정농단과 관련된 제5차 국정조사 청문회장에 46일 만에 모습을 드러낸 우병우 전 민정수석. 그는 최순실을 개인적으로 알지 못했으며,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제안으로 민정수석실에 들어가게 됐다고 증언했다. 하지만 그를 아는 지인들은 우 전 수석이 최순실을 모를 리 없으며,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제의로 청와대에 입성한 것이 의아하다는 반응이었다.

“‘최순실을 안다’라고 하면, ‘최순실을 알았으니까 이러이러한 범죄에 가담했지 않느냐?’ 라고 우리가 물어볼 수 있어요. 그런데 최순실을 모른다고 하니까... 최순실을 아는 것부터 인정받으려고, 거기서부터 이렇게 힘들잖아요.” - 김경진 / 국회의원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해 취재한다는 사실이 알려진 지난 한 달여 동안,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 앞으로 제보들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그 중 상당수는 우 전 수석의 처가에 대한 내용이었다. 그의 장모인 김장자 삼남개발 회장과 최순실은 과거 새마음봉사단에서 알고 지냈던 사이였으며, 우 전 수석 장인과 최태민은 40여 년 전부터 호형호제하는 긴밀한 사이였다는 것. 우리는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 과거 새마음 봉사단의 기밀문서와 영상들을 확보, 우병우家 - 최태민家 사이 연결고리의 실체에 대해 추적했다.

#그것이 알고싶다, 청와대 비밀 노트의 충격적 진실

2015년 1월, 당시 우병우 민정비서관이 청와대 입성 8개월 만에 박근혜 정부 최연소 민정수석으로 임명되면서 청와대 안팎에서는 민정수석 라인에 줄을 대지 않으면 인사에 불이익을 당한다는 정체 모를 소문이 돌기 시작한다. 공직자 인사검증과 대통령 친인척·측근 관리를 총 책임지는 청와대 민정수석은, 청와대 수석 중에서도 권한이 가장 막강한 자리라고 알려져 있다.

1년 9개월여의 민정수석 재임 기간 동안 우 전 수석은 군대 내 사조직 알자회 논란, 세월호 조사 방해 논란, 의경 아들 특혜 시비, 진경준 검사장 인사검증 부실까지 수많은 의혹에 휩싸였지만, 그는 항상 모르쇠로 일관해왔다.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그가 청와대 재임 동안 발생했던 공직사회 사정라인의 붕괴를 상징하는 청와대 비밀 노트를 입수했다.

“이건 정말 청와대 비리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자료라고 생각해서... ‘최순실’ 이라는 글자가 나와서 제가 깜짝 놀라서 제보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 청와대 비밀 노트 제보자

“정말 저로선 개인적으로 너무나 충격적이고요. 이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국기 문란이고 헌정 문란 범죄라고 봐야죠. 정유라가 이화여대 입학에 부정이 있느냐 마느냐의 그런 수준을 넘어서는 거죠.” - 표창원/ 국회의원


7일 방송되는 ‘그것이 알고 싶다’ 에서는 우병우家-최태민家 사이의 의혹들을 파헤치고, 민정수석 재직 당시 발생했던 새로운 대형 비위 사건을 최초로 발굴 공개한다.
오효진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지코♥설현 재결합 증거 살펴보...
지코 설현 재결합 설이 불거졌다. 이와 관련 지코는 설현과 재...
기사이미지
하지원표 의사가 기대될 수 밖...
다수의 드라마를 흥행시킨 배우 하지원. 오는 30일 첫 방송예...
기사이미지
'공범자들'과 함께 재시작된 MB...
'공범자들'은 KBS와 MBC 공영방송에 그간 어떻게 외압이 작용...
기사이미지
백승호, 지로나FC로 완전 이적...
백승호가 지로나FC에 새둥지를 틀었다.지로나는 21일 구단 공...
기사이미지
'컴백' 선미, YG 입고 더 활짝...
가수 선미가 더 강렬하고 화끈하게 돌아왔다.22일 오전 서울 ...
기사이미지
B.A.P·엑소·방탄소년단·젝스...
9월은 보이그룹의 출격이 이어진다.B.A.P(비에이피)는 22일 자...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