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결산] SBS, 전문직 드라마로 通했다… 예능 키워드는 '변화'

입력2017.06.20 08:00 최종수정2017.06.20 08:00
[스포츠투데이 박혜미 기자] 2017년 SBS에는 유난히 흥행작이 많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낭만닥터 김사부' '피고인' '푸른 바다의 전설' 등 작품들이 시청률 20%를 거뜬히 넘기며 화제성과 시청률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이렇듯 SBS는 2017년 상반기 작품들에 힘을 제대로 쏟았다.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은 작품 또한 존재했다. 의사 검사 형사 등 전문직 드라마들이 강세를 보이며 흥행을 이끌었던 것과 달리 사전제작 드라마들은 아쉬운 성적을 보여야만 했다. 이영애를 앞세운 '사임당'은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으로 종영했고 현재 방영 중인 '엽기적인 그녀' 역시 아직 뚜렷한 존재감을 펼치고 못 하고 있다. 또 지상파 광고 시장 축소 제작비 증가 등의 문제로 일일드라마가 폐지됐으며 주말드라마는 토요드라마로 변경됐다.

반면 SBS 예능에는 새로운 바람이 불어왔다. 지난 2016년 11월 SBS는 가을 개편을 맞아 주말 편성 패턴을 새롭게 선보였다. 주말 밤 시청자 선택권을 강화하기 위해 토요일 밤에는 드라마 존을 일요일 밤에는 예능 존을 특화 편성한 것이다. 그렇게 '런닝맨' '미우새' '판타스틱 듀오2' 등 SBS 대표 예능 프로그램들은 멤버 교체 시간대 변경 등의 변화를 맞이했다.

기사이미지
'푸른 바다의 전설' '낭만닥터 김사부' '피고인' '사임당' '귓속말' 포스터 / 사진=삼화 네트웍스, SBS 제공
원본보기


◆ SBS 드라마, 시작은 맑았으나 지금은?

시작은 맑음이었다. 2년 만에 안방극장으로 복귀한 배우 한석규가 월화극 '낭만닥터 김사부'를 통해 작품성 화제성 시청률 모두를 잡으며 시청자들에게 큰 감동을 선사했고 수목극 '푸른 바다의 전설' 역시 전지현 이민호 조합으로 해가 지나도 꾸준한 인기를 보였다. 비록 '푸른 바다의 전설'이 표절 시비에 휘말리기도 했지만 두 작품 모두 시청률 20%(닐슨코리아 전국기준)를 넘기며 막을 내렸고 2017년 상반기 SBS 대표작으로 거듭났다.

월화극 흥행은 '낭만닥터 김사부'가 떠난 후에도 계속됐다. 연기파 배우 지성 엄기준 등을 앞세운 '피고인'은 '낭만닥터 김사부'의 인기를 이어갔고 박진감 넘치는 전개로 시청자들에게 쫄깃한 긴장감을 선사하며 최고 시청률 28.3%라는 어마어마한 기록을 남겼다. 그에 비해 수목극 '사임당'은 이영애 송승헌을 내세운 화려한 시작과 다르게 갈수록 저조한 성정을 보였다. 제작비 225억 원을 들인 '사임당'은 사실 한중 동시 방송 예정이었으나 사드 한국 배치에 따른 중국의 반발과 한한령(한류콘텐츠금지령)의 여파로 중국 방영이 불발됐다. 이로 인해 '사임당'은 한국 방영까지 미뤄지며 2년 만에 시청자들을 만나게 됐다. 2017년 SBS가 야심차게 준비한 첫 사전제작 드라마임에도 '사임당'은 떨어진 시청률을 극복하지 못했고 또 한 번 사전제작 드라마의 실패로 기록됐다.

의사 검사 등 전문직 드라마를 월화극으로 내세웠던 SBS는 '귓속말'로 또 한 번 법정물에 도전했다. 지성의 배턴을 이어받은 이보영은 '귓속말'을 통해 안방극장에 긴장감과 통쾌함을 동시에 안겼고 '귓속말'은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전개로 마지막 회 시청률 20%를 돌파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기사이미지
'우리 갑순이' '수상한 파트너' '언니는 살아있다' '사랑은 방울방울' '엽기적인 그녀' 포스터 / 사진=SBS 제공
원본보기


SBS는 '귓속말' 종영 후 전문직 드라마에서 벗어난 퓨전 사극에 도전했다. 주원 오연서가 호흡을 맞춘 '엽기적인 그녀'로 사전제작 드라마 실패를 극복하고자 나선 것. 그간 묵직한 드라마들을 내세웠던 SBS 월화극이 '엽기적인 그녀'로 분위기 전환과 동시에 시청자들까지 사로잡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엽기적인 그녀' 후속으로는 '조작'이 안방극장을 찾아온다. 전문직 드라마에 강한 SBS가 기자들의 이야기를 그린 '조작'을 통해 또다시 안방극장을 저격할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

수목극 '수상한 파트너' 역시 전작 '사임당'과는 전혀 다른 장르로 안방극장 저격에 나섰다. 로맨틱 코미디에는 처음 도전하는 지창욱과 상큼 발랄 통통 튀는 매력의 남지현의 만남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수상한 파트너'. 높은 시청률은 아니지만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절반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수상한 파트너'가 종영까지 스릴러 로맨스 모두를 잡으며 꾸준히 호평을 이어갈 수 있을지도 지켜봐야 할 점이다.

주말극이었던 '우리 갑순이'는 막장 논란 데이트 폭력 논란 등에 휩싸이기도 했지만 토요극으로 편성을 이동하며 시청률 상승에 본격적인 탄력을 받아 성공리에 마무리됐다. '우리 갑순이' 후속 '언니는 살아있다' 역시 매회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저녁 일일극은 '사랑은 방울방울' 이후 폐지됐다. 지상파 광고 시장 축소 제작비 증가 등 국내외 방송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SBS는 저녁 일일극 폐지라는 결정을 내렸다.

기사이미지
'런닝맨' '판타스틱 듀오2' 'K팝스타5' '미운 우 리새끼' 포스터 / 사진=SBS 제공
원본보기


◆ SBS 예능, 변화는 신의 한 수?

가장 큰 변화라고 한다면 '런닝맨'이 아닐까. 2016년 하차부터 폐지까지 유난히 떠들썩했던 '런닝맨'은 결국 PD 교체 새 멤버 전소민 양세찬 투입이라는 방안을 내놨다. 침체기를 겪고 있던 '런닝맨'이 새 멤버 영입으로 반등의 기회를 노리고 있지만 이 역시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일반인이 휴대폰 앱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와 듀엣을 할 수 있다는 독특한 콘셉트로 호평을 얻은 '판타스틱 듀오'도 시즌2라는 변화를 맞았다. 시작부터 시즌제를 고려해 왔던 '판타스틱 듀오'는 재정비를 거쳐 더욱 업그레이드된 버전으로 돌아왔고 시즌1부터 진행을 맡아 온 터줏대감 전현무를 제외한 모든 것이 바뀌었다. 대결 방식의 변화뿐만 아니라 판듀 후보 선정 과정에도 변화를 줬고 김범수 장윤정 바다 양요섭 등 새로운 MC들로 자리를 채웠다. '판타스틱 듀오2'는 섭외에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만큼 싸이 아이유 등 화려한 출연진을 내세워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K팝스타' 마지막 시리즈 'K팝스타 6-더 라스트 찬스' 역시 인기리에 종영했다. 오디션 프로그램 시초인 Mnet '슈퍼스타K'가 시즌제를 거듭하며 하향 곡선을 그린 것과 달리 'K팝스타'는 매 시즌 높은 화제성과 시청률을 자랑하며 좋은 성적을 이어갔다. 'K팝스타6' 마지막 회는 16.7%라는 높은 시청률로 막을 내렸고 역대 최연소 우승자 역대 최고 시청률이라는 기록을 남겼다.

현재 SBS에서 가장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은 '미운 우리 새끼'다. '미운 우리 새끼'의 시간대 변경과 멤버 교체는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특히 이상민이 새로운 멤버로 합류하며 '미운 우리 새끼'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보기 힘든 시청률 20% 돌파라는 기록을 세웠다.

편성변경 전 금요일 밤 절대강자 '미운 우리 새끼'가 일요일로 자리를 옮긴다고 했을 때 시청률과 화제성 하락 등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하지만 어머님들의 거침없는 입담과 파산 없이 69억이라는 빚을 열심히 갚고 있는 이상민의 진짜 모습은 시청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다. 실제로 '미운 우리 새끼' 최고 시청률은 매번 이상민 장면에서 나오고 있다.

SBS 예능 프로그램의 2017년 상반기 키워드는 '변화'였다. 때로는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제자리 걸음 하기도 했지만 대부분 프로그램들이 변화를 기회 삼아 더 높게 날아오르고 있다. SBS가 2017년 하반기에는 또 어떠한 변화로 안방극장을 풍성하게 할지 벌써 기대가 모인다.


박혜미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출연·업무 중단" 이재은·허...
MBC아나운서 27명이 파업에 동참한다.MBC아나운서 27명은 18...
기사이미지
"청순 섹시"…김사랑, 빛나는 ...
배우 김사랑이 런던에서 청순미를 뽐냈다.18일 패션 매거진 '...
기사이미지
태연, 자카르타 현지팬도 충격...
소녀시대 태연이 자카르타 공항에서 겪었던 일들에 현지 팬들...
기사이미지
오승환, 1이닝 1K 퍼펙트…평균...
5일 휴식 후 등판한 오승환(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이 완벽한 ...
기사이미지
페넬로페크루즈 삭발 노출 도전
8월 17일 개봉된 감동 드라마 ‘내일의 안녕’에서 주인공‘마...
기사이미지
"김종민, 여자 없으면 술 안 ...
개그맨 이수근이 김종민은 여자와 함께 있어야 술을 마신다고 ...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