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얼굴' 서인국, '해품달' 김수현 잇는 훈남왕 계보자될까?

입력2014.11.10 14:41 최종수정2014.11.10 15:10
기사이미지
MBC '해를 품은 달' 김수현 /해당방송 캡처
원본보기

[스포츠투데이 손화신 기자]드라마 속 왕들이 변하고 있다. 위엄의 갑옷을 두른 무뚝뚝한 왕은 이제 설 곳이 없어 보인다. 바야흐로 '훈남왕' 전성시대다. 훈남왕의 시초는 2012년 종영한 드라마 '해를 품은 달'의 히어로 김수현이 아닐까싶다.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고 인간미가 넘치는 젊은 태양 이훤 역을 맡은 김수현은 기존 사극에서 보던 아저씨 같고 무미건조한 왕과는 사뭇 달랐다.

범접할 수 없는 근엄함이 왕의 조건이라면 김수현은 그런 간단한 조건 따위는 일찌감치 기본에 놓고, 그 위에 겹겹의 새로운 매력을 쌓아올렸다. 특히 사랑에 올인하는 순정적 마음과 보호본능을 자극하는 외모가 여성 시청자를 설레게 했다. 왕이라고 하면 늘 백성만을 생각하고, 사랑보다는 나랏일에 모든 에너지를 쏟는 인물이었건만 이훤은 사랑에 아파하는 로맨틱한 왕이었기에 특별했다. '해를 품은 달' 마지막 회의 시청률이 42.2%를 기록한 데는 왕의 '훈훈함' 덕이 컸다.

기사이미지
SBS '비밀의 문' 이제훈 /해당방송 캡처
원본보기

현재 방영 중인 SBS 월화드라마 '비밀의 문'에서 이선 역을 맡은 배우 이제훈도 훈훈한 왕의 계보를 잇고 있다.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파격미와 풋풋한 사람냄새가 '왕'보다는 '인간'에 가깝다. 특히 각별했던 벗이자 신하인 신흥복(서준영 분)이 죽자 진실을 밝히기 위해 분투하는 모습에서 우정의 가치를 아는 따뜻한 인간미를 드러낸다.

특히 이제훈은 왕이라고 하기에는 매우 소탈하고 포근한 미소를 지녔다. 훈남왕의 필수 조건이 '일급 미소'라면 이제훈은 합격점이다. 이선은 신분이 낮은 이에게도 배려 깊은 미소를 보내며 넉넉한 인간미를 보이는데, 이는 '해를 품은 달'의 김수현에게서도 자주 볼 수 있었던 정감 어린 미소다.

기사이미지
KBS2 '왕의 얼굴' 서인국 /KBS2 제공 스틸컷 편집
원본보기

'아이언맨' 후속으로 오는 19일 첫 방송되는 KBS2 수목드라마 '왕의 얼굴'에 벌써부터 시청자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주인공 광해 역을 맡은 서인국이 '훈남왕'의 계보를 이을 수 있을지 기대하는 이들이 많다. 얼굴만 훈훈하다고 훈남왕이 되는 건 아니다. '해품달'의 이훤이나 '비밀의 문'의 이선처럼 작가가 창조한 캐릭터의 성격 자체가 근엄함 그 이상의 매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서인국이 맡은 광해는 적어도 우리가 알고 있는 한, 역사상 가장 유별난 '인간상'이었기에 문제없다.

서인국은 동양적이기보단 서양적 얼굴에 가까운 터라 조선의 왕 역할로서 더욱 이색적인 느낌을 준다. 서인국은 본연의 쾌활함을 캐릭터에 녹여냄과 동시에 고뇌하는 왕의 모습도 담아낼 것으로 보인다. 과연 김수현, 이제훈보다 매력적이고 훈훈한 왕이 될 수 있을까?

'왕의 얼굴'은 서자출신으로 세자 자리에 올라 피비린내 나는 정쟁의 틈바구니에서 끝내 왕으로 우뚝 서게 되는 광해의 파란만장한 성장스토리를 담는다. 이와 함께 한 여인을 두고 삼각관계에 놓이게 되는 아버지 선조와 아들 광해의 비극적 사랑을 그린다. '아이언맨'의 후속으로 11월 19일 오후 10시에 첫 방송된다.


손화신 기자 son716@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홍석천, 김종대 의원에 "차라리...
방송인 홍석천이 이국종 교수를 응원했다. 홍석천은 지난 22일...
기사이미지
김정민 눈물 펑펑 "성관련 동영...
김정민이 전 남자친구와의 혼인빙자 사기 관련 공판 후 눈물을...
기사이미지
김부선 "3년전, 김구라보고...
'라디오스타' 김부선이 적극적인 대시로 김구라를 당황하게 했...
기사이미지
맨유, 바젤에 0-1 충격패…16강...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FC바젤에 패하며 챔피언스리그 16강 진...
기사이미지
장나라 "동안 NO…쉬면서 바싹 ...
'고백부부' 장나라가 동안 외모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21일 오...
기사이미지
서현 "양손 가득 쥐고 있던 지...
'도둑놈 도둑님' 서현이 홀로서기를 선택하게 된 이유를 밝혔...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