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삶 들여다본 작품 5, 백상 교양 작품상 영광은?[st스페셜]

입력2016.05.26 10:55 최종수정2016.05.26 10:56
기사이미지
백상예술대상 / 사진=백상예술대상 포스터
원본보기
백상예술대상 / 사진=백상예술대상 포스터

[스포츠투데이 장민혜 기자] 교양부터 청중의 참여까지. 올해 백상예술대상 교양 작품상 후보에 오른 다섯 작품은 각기 다른 주제와 시선으로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이야기를 시청자들에게 전했다.

제52회 백상예술대상은 오는 6월 3일 밤 8시 30분 서울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서 열린다. 영화 부문(작품상, 감독상, 신인 감독상, 남·여 최우수 연기상, 남·여 조연상, 남·여 신인 연기상, 각본상, 남·여 인기상)과 방송 부문(드라마 작품상, 교양 작품상, 예능 작품상, 연출상, 남·여 최우수 연기상, 남·여 신인 연기상, 극본상, 남·여 예능상, 남·여 인기상)으로 나뉘어져 시상한다.

제52회 백상예술대상 교양 작품상에는 다섯 작품이 후보군에 이름을 올렸다. JTBC '김제동의 톡투유', KBS '넥스트 휴먼', tvN '비밀독서단', SBS '바람의 학교', EBS '시험' 등이다.

기사이미지
김제동 / 사진=JTBC 제공
원본보기

◆ 토크 콘서트를 브라운관으로… JTBC '김제동의 톡투유'

김제동과 함께하는 유쾌한 생활 시사 토크 콘서트로, 청춘과 가족 등 다양한 연령대의 청중이 있는 곳으로 간다. 고민과 걱정거리를 나누는 재미와 의미를 겸비한 프로그램으로, 청중의 참여 100%로 이뤄진다.

김제동은 토크 콘서트를 통해 진솔하면서도 재치 있는 입담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런 모습을 브라운관으로 옮긴 '김제동의 톡투유'는 지난해부터 시청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김제동의 톡투유'는 2015년 2월 설 특집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방송됐다. 방송 당시 시청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으며 같은 해 5월 3일 정규 편성이 확정해 인기를 이어오고 있다.

기사이미지
'넥스트 휴먼' / 사진=KBS 제공
원본보기

◆ 한국 대표작으로 선정된 과학 다큐 KBS2 '넥스트 휴먼'

'넥스트 휴먼'은 KBS가 2015년 대기획으로 제작해 지난 2015년 9월 방송한 4부작 다큐멘터리다. 프랑스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프리젠터로 나서 인류 문명을 인간의 몸에 남겨진 유전자 단위부터 분석하는 독특한 스토리텔링으로 인류 진화와 미래 인류의 모습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시도했다.

'넥스트 휴먼'은 과학다큐멘터리의 수작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2016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서 대상을 받았다. 이외에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상' '올해의 생명과학보도상' 뿐만 아니라 '2016 뉴욕TV&필름 페스티벌서 '과학기술부문 은상'을 받기도 했다. 또 2016 세계 공영TV총회에서는 '컬처 스쿨-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 '광복 70주년 특별기획 드라마 '눈길''과 함께 한국 대표작으로 선정된 바 있다.

기사이미지
'비밀 독서단' / 사진=tvN 제공
원본보기

◆ MBC에 '책책책'이 있었다면 케이블에는 tvN '비밀독서단'

'비밀독서단'은 시즌1을 마치고 시즌2로 시청자들과 만나고 있다. 시즌2에서는 매주 현실을 반영한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해 관련한 '북랭킹 톱 100'을 발표하며 책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매해 낮아지는 독서율과 독서 시간에 '비밀독서단'이 과연 독서 부흥 프로그램으로 흥할 수 있겠냐는 일부 우려와 달리 방송 후 프로그램을 통해 소개된 책들은 독자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자기 앞의 생' '자본에 관한 불편한 진실' '청춘의 문장들' '다시 읽고 싶은 교과서 문학' '당신의 이름을 지어다가 며칠은 먹었다' '슬픔이 없는 십오 초' 등 '비밀독서단'에 소개된 책들은 인문학, 자기계발서, 에세이, 문학 등 장르를 가리지 않았다. 서점가에서는 방송에 소개된 책들이 역주행해 베스트셀러에 오르기도 하는 등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기사이미지
'바람의 학교' / 사진=SBS 제공
원본보기

◆ 리얼리티로 진행된 청소년·교사의 교육 실험… SBS '바람의 학교'

'바람의 학교'는 삶과 배움에서 소외된 청소년을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우리 사회 교육제도가 무엇을 변화시켜야 하는지 화두를 던지고자 기획된 4부작 프로그램이다.

SBS에서는 창사 25주년 특집으로 '바람의 학교' 팀을 꾸려 전국 16명의 청소년들, 학교가 변해야 한다는 공교육 교사들이 모여 새로운 교육 실험을 진행했다. 26명의 출연자와 50명의 제작진이 '바람의 학교'를 개교했다.

'바람의 학교'를 통해 공교육에서 우리가 나아가야 할 교육의 진행 방안과 함께 청소년들의 문제를 되짚어보며 한국 교육제도에 대한 화두를 던졌다는 평이다.

기사이미지
'시험' / 사진=EBS 제공
원본보기

◆ 태어나 죽을 때까지 이어지는 도전… EBS '시험'

EBS에서는 2015년 6부작 다큐멘터리 '시험'을 통해 시험과 관련한 우리 사회 곳곳의 이야기를 들었다. 1부 '시험은 어떻게 우리를 지배', 2부 '시험은 기술이다', 3부 '나는 대한민국 고3입니다', 4부 '서울대 A+의 조건', 5부 '누가 1등인가', 6부 '공무원의 탄생: 300일의 기록' 등 태어나 학교에 입학하고 자라며 '시험'이라는 도전에 직면해야 하는 삶과 교육을 다루며 호평을 받았다.

특히 '시험'은 삼성언론상 방송 부문 어젠다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삼성언론재단 심사위원들은 "'교육은 곧 시험'이라는 잘못된 사회적 인식에서 시험의 본질에 대한 근본적 질문을 던졌다. 낡고 의미 없는 평가 방식에 새로운 시각 전환을 요구한 작품"이라는 평을 내렸다.


장민혜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마이크로닷 부모 사기설, 빠른 ...
가수 마이크로닷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확산된 사기설과 관련해...
기사이미지
'국가부도의 날' 절망스러웠던 ...
너무도 절망스럽고 원통했던 국가부도 위기에 직면한 사람들의...
기사이미지
판빙빙 중국 공산당 입장 옹호...
탈세 논란 이후 망명설, 납치설 등의 소문에 휩싸인 중국 톱스...
기사이미지
봉사활동 조작의혹 안바울, 대...
대한유도회가 병역특례 봉사활동 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국가...
기사이미지
['제3의 매력' 종영] 작가 필력...
'제3의 매력'이 뒷심을 잃고 휘청이더니 결국 찝찝함 속에 막...
기사이미지
'그것이 알고싶다' 故 강슬기, ...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무참히 살해당한 강슬기 씨 사건이 대...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