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인공지능 바둑 대결서 中 '줴이', 日 '딥젠고' 꺾고 우승

입력2017.03.20 22:26 최종수정2017.03.20 22:26
기사이미지
중국 인공지는 바둑 프로그램 줴이 개발팀 / 사진= 한큐바둑 제공
원본보기

[스포츠투데이 정성래 기자]알파고에 대적할 인공지능(AI) 바둑 프로그램이 등장했다. 주인공은 중국의 줴이(絶藝/FineArt)다.

지난 18일~19일 일본 도쿄 전기통신대학(UEC)에서 제10회 UEC컵 컴퓨터 바둑대회(The Tenth UEC CUP Computer Go)가 열렸다. 이 대회에서 중국의 텐센트가 개발한 줴이가 우승을 차지했다.

한,중,일,유럽에서 참가한 30개 프로그램이 18일 예선과 19일 16강 토너먼트를 거친 결과 우승후보인 줴이와 딥젠고가 만났고, 줴이가 딥젠고를 눌렀다.

줴이는 딥젠고와 예선과 결승 두 번 만나 모두 불계승을 거두는 등 전승으로 대회 우승을 차지하며 인공지능 바둑의 신흥 강자로 떠올랐다.

한국 대표로 참가한 '돌바람'은 예선을 통과하여 16강전에서 일본의 줄리(Julie)를 만나 승리 했으나, 8강전에서 줴이를 만나게 되어 아쉽게 탈락했다.

줴이는 중국의 IT기업 텐센트(QQ)가 알파고 등장 이후 개발에 착수하여 1년 만에 지금의 수준에 도달했다.

개발 초기에는 싱텐(刑天)이란 이름이었으나 최근에는 줴이로 이름을 변경했다. 불과 1년 만에 급성장하게 된 계기는 텐센트와 공동 개발한 바둑사이트 한큐바둑에서 수시로 세계챔피언 출신 한-중 프로들과 대결로 맹훈련한 것이 큰 몫을 차지했다.

한큐바둑(www.han-q.com)에서 줴이는 FineArt(絶藝)라는 아이디로 406승 128패(승률 76%)를 거두고 있다.

특히 2017년 들어와서는 박정환을 상대로 9승3패, 커제를 상대로 13승3패로 한-중 톱클래스 기사들과 대결에서 80%이상의 승률을 보이며 점점 강해지는 모습이다.

딥젠고 역시 줴이가 훈련한 한큐바둑에서 28승 5패의 좋은 성적을 거뒀으나, 주로 일본 대만 등 톱클래스가 아닌 프로기사들과의 대결에서 얻은 성적이어서 상대적으로 줴이 보다는 약하다는 평가다.

한큐바둑에서 줴이를 여러 차례 상대해 본 프로기사 윤준상 9단은 "인공지능의 랭킹을 매겨본다면 1위 알파고, 2위 줴이, 3위 딥젠고 라 할 수 있다. 미세하지만 실력 차이가 느껴진다"고 말했다.

줴이와 딥젠고 모두 개발에 착수한 지 1년에 만에 현재 수준에 도달했고, 중국과 일본에서 많은 자금을 투자하여 개발하고 있는 만큼 알파고를 따라 잡을 날도 멀지 않았다는 의견도 있다.

오는 21일~24일에는 박정환, 이야마, 미위팅 등 한중일 최고 프로와 딥젠고 와의 대결이 펼쳐진다.

이 대결에서는 딥젠고가 알파고처럼 프로기사들을 압도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정성래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서해순 신변보호 요청 "심리적 ...
가수 故 김광석 아내 서해순 씨가 경찰에 신변보호를 요청했다...
기사이미지
'안아키' 피해자 "딸 각혈, 학...
'그것이 알고싶다' '안아키' 피해자가 나타났다. 18일 밤 방송...
기사이미지
도도맘 김미나, 눈물 고백 "불...
도도맘 김미나의 불륜설 해명 방송이 재조명되며 눈길을 끌고...
기사이미지
이상화, 2차 월드컵 500m 2차 ...
'빙속여제' 이상화가 월드컵 2차대회 여자 500m 2차 레이스에서...
기사이미지
양지원, 최악의 안무구멍 "실력...
스피카 출신 양지원이 '더유닛' 슈퍼부트에서 구멍으로 떨어졌...
기사이미지
신혜선, 자살시도 후 위세척 "...
신혜선이 자살시도 후 살아났다. 18일 오후 방송된 KBS2 주말...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