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함께' 천만 돌파①] 2018년 첫 천만영화, 철저히 준비된 대박

입력2018.01.04 07:24 최종수정2018.01.04 07:24
기사이미지
'신과함께-죄와벌' 스틸 /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원본보기


[스포츠투데이 이소연 기자] 영화 '신과함께-죄와벌'이 새해 넷째 날 천만 명을 돌파했다.

주호민 작가의 인기 웹툰이 원작인 '신과함께-죄와벌'(감독 김용화·제작사 덱스터 스튜디오, 이하 '신과함께')은 원작의 아성으로 개봉 전부터 뜨거운 기대와 우려의 시선을 동시에 받았다.

그러나 영화는 지난해 12월 20일 개봉 후 기존의 웹툰 팬들까지 상당수 만족시키며 흥행 가속도를 붙였고, 개봉한지 16일 만에천만을 돌파, 2018년 첫 천만영화에 등극했다. 이는 19일 만에 누적관객 천만 명을 넘어서며 지난해 유일하게 천만 영화에 이름을 올린 '택시운전사'의 기록을 3일이나 앞당긴 셈이다. 이렇듯 '신과함께'가 대박을 터뜨릴 수 있었던 요인은 뭘까.

'신과 함께' 첫 번째 흥행 요인은 단연 화려한 볼거리다. 1, 2편을 합한 전체 장면의 약 78% 가량이 CG로 이뤄져 있다. CG 비용만 약 150억 원이 들었고 인력만 1000명 이상 투입됐다.

CG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위용 있는 모습으로 보는 이들을 압도하는 7개의 지옥이다. 영화 속에는 살인지옥(화탕영도), 나태지옥(삼도천), 거짓지옥(검수림), 불의지옥(한빙협곡), 배신지옥(백염광야), 폭력지옥(진공심혈), 천륜지옥(천고사막)이 등장한다. 이 지옥은 각각 우리에게 친근한 자연적 요소인 불, 물, 철, 얼음, 거울, 중력, 모래의 콘셉트로 구현됐다. 이를 위해 제작진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 남동부의 데스밸리, 몽골고원의 고비사막 등을 참고했다.

두 번째는 바로 보편적인 소재와 주제다. '신과함께' 판타지에는 우리의 민속 신앙이 담겨있다. 염라대왕, 저승사자, 49재 등의 소재가 그 예다. '신과함께'는 죽은 자홍이 49일 동안 저승법에 따라 저승사자들의 도움으로 7개의 지옥을 거치면서 살인, 나태, 거짓, 불의, 배신, 폭력, 천륜의 죄에 대해 차례로 심판받는다.

'누구나 죄를 짓는다'는 것을 주제로 하는 이 영화는 관객 또한 자신을 반성할 수 있게 유도한다. 마지막에는 가족과 효에 대한 주제로 마무리되는데 이는 동양의 보편적 정서와 맞닿아 있어 많은 관객들의 눈시울을 자극한다.

세 번째 흥행 요소로는 '신과함께'가 웹툰 원작을 영화의 매체적 특성에 맞게 이야기를 변경시킨 것이 결과적으로 성공적이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영화 개봉 전 많은 원작 팬들은 웹툰의 이야기가 영화에서도 최대한 구현되기를 바랐다. 그러나 김용화 감독은 방대한 웹툰 이야기를 2시간 남짓한 영화에 그대로 가져갈 수는 없다고 판단했다.

'신과함께' 웹툰 원작에서는 저승과 이승의 이야기가 따로 진행됐다. 하지만 김용화 감독은 영화에서 저승과 이승의 사건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끔 각색해 스펙터클함을 더했다. 주인공 자홍(차태현) 또한 웹툰에서는 평범한 회사원이었지만 영화에서는 수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고 죽은 소방관으로 설정됐다. 자홍의 설정 변화는 귀인 또한 죄를 짓고 산다는 것을 보여주며 주제를 강조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신과함께' 성공이 판타지 영화의 불모지였던 한국 영화 시장에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오고 있다. '신과함께' 흥행 기세가 어디까지 올라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소연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고현정 '조들호2', 벌써 따라붙...
아직 고현정에게는 '리턴'이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닌다. 14일 ...
기사이미지
D급 감성 'YG전자', 셀프디스하...
YG가 PD들을 영입하며 콘텐츠 제작에도 손을 뻗치더니 'YG전자...
기사이미지
설리, 공황장애 고백 "대인기피...
배우 설리가 공황장애를 고백했다. 15일 설리는 자신의 SNS에...
기사이미지
'연습생 신화' 장학영, 승부조...
연습생으로 선수 생활을 시작해 국가대표에 이름을 올렸던 '연...
기사이미지
양미라, 17일 결혼 앞두고 웨딩...
배우 양미라의 웨딩화보가 공개됐다. 지난 9월 강남구 논현동...
기사이미지
주윤발 재산환원 "2000억 ...
홍콩 배우 주윤발이 전 재산을 기부한다고 밝혔다. 최근 주윤...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