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판사판' 종영] 이판과 사판의 '정의+사랑' 찾기 프로젝트 대성공

입력2018.01.12 08:29 최종수정2018.01.12 09:24
기사이미지
'이판사판' / 사진=SBS 방송화면 캡처
원본보기


[스포츠투데이 이호영 기자] '정의 찾기 프로젝트'라는 미션을 내걸었던 '이판사판'이 판사표 로맨스까지 한 스푼 얹어 알맞게 매듭지어졌다.

11일 SBS 수목드라마 '이판사판'(극본 서인·연출 이광영)이 32회를 끝으로 종영됐다. '이판사판'은 오빠의 비밀을 밝히려는 법원의 '꼴통 판사' 이정주(박은진. 이판)와 이에 휘말리게 된 '차도남' 엘리트 판사 사의현(연우진. 사판)의 이판사판 정의 찾기 프로젝트를 그린 작품이다.

이정주의 오빠 최경호(지승현)는 '김가영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당해 10년을 복역, 결국 진범에게 살해당했다. 그간 이정주는 오빠를 의심했고 성까지 바꿨다. 이후 진실을 알게 됐고, 사의현과 힘을 합쳐 재심 청구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

지난 10회에서는 결국 진범 유명희(김해숙)를 찾아내 법의 심판을 내렸다. 오빠의 재심도 열어 무죄를 선고했다. 유명희는 자신을 '법꾸라지(교묘히 법망을 이용해 단죄를 피하는 인물)'라고 자책하며 자살을 시도했다. 사의현은 이를 허락하지 않았다. "자기 단죄라는 탈을 쓴 자만이자 도피, 스스로에게 내린 짧은 형벌이 아닌 법정이 내린 정당한 형을 선고받아야 한다"는 이유. 법의 준엄함, 판사를 내세운 작품다운 '이판사판'식 정의구현이었다.

마지막 11회에서는 그간 치열하게 일하며 서로의 정신적인 지주, 든든한 파트너로 묘한 기류를 뿜어내던 이판과 사판의 로맨스가 드디어 빛을 발했다. 사의현은 "이 판사님을 꽤 좋아하는 것 같던데"라며 "아직 이 판사님께 말씀드리지 못한 제 감정이다"라고 고백했다. 또 "좋아하면 쑥스러운 것도 참아진다"며 부끄러운 말들도 서스름 없이 했다.

이후 사의현은 새로운 곳에 발령받아 떠나게 됐다. 그리고 2년이 흘러 다시 만났다. 이정주가 사의현이 앞서 발령받았던 광주지법으로 부임하게 된 것. 반가움도 잠시, 첫 재판에서부터 의견 차이가 발생했다. 다행히 비즈니스도 이들의 사랑 감정을 막지는 못했다. 재판이 끝나고 사의현은 여전히 이정주에 대한 마음을 적극 표현했고, 이정주는 환한 미소로 답했다. 옆집에 살며 함께 일하고 연애했다. 그 흔한 키스신 없이도 보는 이들을 흐뭇하게 만드는 '이판사판'식 로맨스였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판사라는 직업을 조명했다. 법정물이야 차고 넘쳤지만, 검사 혹은 변호사 아닌 판사를 전면에 내세워 차별화를 시도했다. 사실 초반 평가는 '악평일색'이었다. 법정에서 인질극이 벌어지거나 판사가 난동을 벌이는 등 현실감각 떨어지는 묘사는 모두를 갸우뚱 하게 만들었다. 중립을 지켜야 하는 직업에 극성을 더하기 위한 '무리수'였을 터.

'이판사판'은 논란을 수용한 듯 2막에 들어서며 안정감을 찾아갔다. 점차 법원을 주 무대로 판사들과 직원들의 삶을 리얼하게 그려졌다. 절대중립을 지켜낸 사의현의 무게감, 막 나가던 이정주가 오빠 최경호의 비밀을 알게 되면서 법관으로서 진중한 태도 보이는 성장기는 호평을 자아냈다.

연우진 박은빈 김해숙 이덕화 동하 등 연기자들의 호연도 안정화에 한몫했다. 시청률은 매회 6~8%(닐슨코리아. 전국기준)대로 고정 시청층을 확보, 동시간 KBS2 '흑기사'와 1위, 2위를 두고 엎치락뒤치락 싸움을 벌였다.

주인공들은 일과 사랑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며 행복한 엔딩을 맞았고, 작품에 내재된 권선징악이라는 의미도 마침맞게 실천했다. 처음 다룬 소재 치고 나름의 본분을 다한 '이판사판'이었다.




이호영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이윤택, 1심서 징역 6년 성폭력...
극단 단원들을 상습적으로 성추행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이윤...
기사이미지
임형준, 결혼 6년만 10세 연하 ...
배우 임형준의 이혼 소식이 전해졌다. 19일 한 매체는 영화 ...
기사이미지
구하라-전 남자친구 CCTV 영상 ...
폭행 사건으로 논란에 휩싸인 그룹 카라 출신 구하라와 그의 ...
기사이미지
'황희찬 데뷔골' 함부르크, 드...
황희찬(함부르크)이 데뷔골을 뽑아낸 가운데 팀도 승리를 거뒀...
기사이미지
김부선 심경고백 "이재명 무리...
배우 김부선이 '가로세로 연구소'를 통해 심경을 고백했다. 1...
기사이미지
조용필, 15년 만에 생방송 라디...
가수 조용필이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라디오에 출연한다. 19일...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