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힙합어워즈' 경쟁 대신 힙합 축제, 우원재·그루비룸 '핫★' 박재범 2연속 대상[종합]

입력2018.02.07 21:28 최종수정2018.02.07 21:28
기사이미지
우원재 / 사진=스츠투데이DB
원본보기


[스포츠투데이 우빈 기자] '한국 힙합 어워즈'가 군더더기 하나 없이 깔끔한 시상식으로 100분을 마무리했다.

7일 밤 서울 마포구 대흥동 마포아트센터에서 뮤지의 진행 아래 '한국 힙합 어워즈(Korean Hiphop Awards(이하 'KHA')' 진행됐다.

이날 대상에 해당되는 올해의 아티스트 상은 박재범에게 돌아갔다. 해외 스케줄 때문에 부득이하게 불참한 박재범 대신 DJ펌킨이 대리 수상했다. DJ 펌킨은 박재범이 보내온 글을 직접 읽었다. 박재범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올해의 아티스트 상에 꼽혔는데 값진 상 주셔서 감사하다. 2018년도 기대에 부응하는 활동 하겠다. AOMG와 하이어뮤직 소속 가수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아티스트 박재범과 AOMG 수장으로서 책임감을 보여 박수를 받았다.

'KHA'는 신인 래퍼들의 스웨그 넘치는 무대로 포문을 열었다. 첫 번째 시상자로 등장한 래퍼는 MC 메타. 진행을 맡은 뮤지는 그를 '힙합의 산증인'이라고 소개했고 MC메타는 "MC메타는 나를 산증인이라고 소개하니 갈 날이 얼마 안 남은 것 같다"고 농담해 분위기를 띄웠다. 그가 수상할 부문은 올해의 과소평가된 앨범. 이 상을 수상한 TFO 'ㅂㅂ'은 "이런 힙합이 있으면 저런 힙합이 있다. 더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기사이미지
디피알 라이브 / 사진=스츠투데이DB
원본보기


올해의 신인 아티스는 수지 '홀리데이(HOLIDAY)' 피처링으로 대중에게 친숙한 디피알 라이브. 그는 "상을 받을 거라 생각 못했지만 상을 이렇게 빨리 받을 거라 상상도 못했다. 일단은 보여드릴 것도 많고 해야할 일도 많다고 생각이 들어서, 이 상은 팬분들이 응원해주신다는 의미로 감사하게 받겠다"고 팬들에게 영광을 돌렸다.

올해의 힙합 트랙 부문은 자신의 이야기를 특유의 담백한 화법으로 풀어내며 지난해 차트를 휩쓴 '쇼미더머니6' 3등 우원재의 '시차'였다. 우원재는 "우선 많이 감사드린다. 아직은 저 스스로 부끄러운 아티스트라는 생각이 들어서 다음에 상을 받는다면 좀 더 당당한 우원재가 되겠다"고 우원재 다운 소감을 말했다.

오프온오프는 '골드(gold (Feat. Dean))'로 올해의 알앤비 트랙 부문을 시상했다. 피처링 해준 딘에게 감사 인사를 전한 오프온오프는 더 좋은 음악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올해의 프로듀서상은 소속 레이블 하이어뮤직 아티스트를 비롯해 가수 윤하, 수란 등과 함께 작업한 그루비룸에게 돌아갔다. 그루비룸은 1회에 이어 2회도 프로듀서상을 수상해 그들의 능력을 한 번 더 입증했다. 그루비룸은 "이 상이 우리에게 좋은 영향이 돼 올해도 열심히 하는 우리가 되겠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기사이미지
서사무엘 / 사진=스츠투데이DB
원본보기

서사무엘과 김아일은 '망고(Mango)'로 올해의 콜라보레이션 상을 받았다. 서사무엘은 "이 앨범이 있도록 도와준 형들 너무 고맙다. 투정 많이 부렸는데 도와준 아일이 형 고맙다"고 파트너에게 공을 돌렸다. 김아일은 "같이 한다는 게 의지도 많이 되고 재밌었다 힙합하는 분들이 즐거운 작업들을 많이 하셨으면 좋겠다"고 힙합씬을 응원했다.

올해의 알앨비 앨범상은 힙합은 집시였다 '나무'. 이 앨범은 여백의 미를 잘 살린 동양적 음악으로 독창성을 인정 받았다. 올해의 힙합 앨범상은 리짓군즈 '정크 드렁크 러브(Junk Drunk Love)'였다. 리릿군즈는 회사에 소속된 팀이 아니라 친구들이 만들어진 크루.

리릿군즈는 "우리는 회사가 아니라 친구, 크루다. 놀다가 만들어진 크루인데 올해의 앨범까지 받으니까 몸둘바를 모르겠다. 우리는 돈이나 다른 것을 원해서 한 게 아니라 재미를 위해서 결성됐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거다. 다른 사람들도 순위를 정했으면 좋겠다. 그런 생각들이 씬을 풍요롭게 할 거라 생각한다. 더 좋은 음악 만들겠다"고 자유로움이 가득한 소감으로 박수를 받았다.

'KHA'는 시상 뿐만 아니라 넉살, 우원재, 개코의 특별 공연으로 시상식을 더욱 빛냈다. 그 덕분인지 시상식이라는 생각 보다 힙합 축제 같다는 인상을 심어줄 정도. 경쟁이라는 단어가 어울리지 않는 시상식이었고 모두가 축하 받고 박수 받았다. 힙합씬에 활기를 불어넣고 싶다는 시상식의 목적이 빛이 나는 시간이었다.


▷이하 '한국 힙합 어워즈 2018' 수상자(작)이다.

▲올해의 아티스트 : 박재범

▲올해의 힙합 앨범 : 리짓군즈 '정크 드렁크 러브(Junk Drunk Love)'

▲올해의 알앤비 앨범 : 힙합은 집시였다 '나무'

▲올해의 콜라보레이션 : 서사무엘&김아일 '망고(Mango)'

▲올해의 프로듀서 : 그루비룸

▲올해의 힙합 트랙 : 우원재 '시차'

▲올해의 알앤비 트랙 : 오프온오프 '골드(gold (Feat. Dean)'

▲올해의 신인 아티스트 : 디피알 라이브

▲올해의 과소평가된 앨범 : TFO 'ㅂㅂ'




우빈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마이크로닷 부모 사기설, 빠른 ...
가수 마이크로닷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확산된 사기설과 관련해...
기사이미지
'국가부도의 날' 절망스러웠던 ...
너무도 절망스럽고 원통했던 국가부도 위기에 직면한 사람들의...
기사이미지
판빙빙 중국 공산당 입장 옹호...
탈세 논란 이후 망명설, 납치설 등의 소문에 휩싸인 중국 톱스...
기사이미지
봉사활동 조작의혹 안바울, 대...
대한유도회가 병역특례 봉사활동 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국가...
기사이미지
['제3의 매력' 종영] 작가 필력...
'제3의 매력'이 뒷심을 잃고 휘청이더니 결국 찝찝함 속에 막...
기사이미지
'그것이 알고싶다' 故 강슬기, ...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무참히 살해당한 강슬기 씨 사건이 대...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