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월드컵 개막식 맞아 '전범기 응원 퇴치 영상' 공개…안현모 재능 기부

입력2018.06.14 09:38 최종수정2018.06.14 09:38
기사이미지
2018 러시아 월드컵 개막일에 맞춰 전 세계에 홍보중인 '전범기 응원 퇴치' 영어 영상의 주요 장면 / 사진=성신여대 교양학부 서경덕 교수 연구팀
원본보기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전 세계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펼쳐온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팀이 2018 러시아 월드컵 개막일에 맞춰 '전범기 응원 퇴치 영상'을 제작해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알린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영어 영상은 2분짜리로 제작됐으며 FIFA 인스타그램 및 공식 뮤직비디오에 사용된 전범기 사례, 월드컵에서 사용된 전범기 응원 등을 소개하며 일본 전범기는 독일의 나치기와 같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번 일을 기획한 서 교수는 "월드컵 때마다 등장하는 전범기 응원을 사전에 차단하고 특히 '나치기=욱일기'가 같은 의미라는 것을 전 세계 축구팬에게 널리 알리고자 이번 영상을 제작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외국인들에게 영어 영상을 통해 전범기의 의미를 널리 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국어 영상을 통해서는 우리 스스로가 전범기에 대해 더 잘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두 영상의 내레이션을 재능기부한 기자 출신 안현모 외신 캐스터는 "이런 의미있는 영상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게 되어 기쁘며 하루 빨리 전 세계에 더 이상의 전범기가 사용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영상은 전 세계 주요 언론사 3백여 곳의 트위터 계정으로 영상을 보냈고, 각 나라에 퍼져있는 유학생들 및 재외동포 3~4세의 도움으로 전 세계 젊은층에게 널리 전파중이다.

또한 이 영상은 유튜브 뿐만이 아니라 각 나라별 유명 동영상 사이트에도 올려져 있으며 특히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세계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SNS 계정으로도 널리 홍보중이다.

한편 서 교수는 지난달 FIFA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사용된 전범기 디자인에 대한 항의 메일을 보내 수정을 이끌어 내는 등 세계적인 기관 및 기업의 전범기 사용에 대해 꾸준히 바꿔왔다.


기사이미지
이번 영상의 영어와 한국어 내레이션을 재능기부한 기자 출신 안현모 외신 캐스터의 녹음 장면 / 사진=성신여대 교양학부 서경덕 교수 연구팀
원본보기





이상필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흔들리는 YG, 3대 기획사 자존...
국내 3대 대형 연예기획사 YG엔터테인먼트가 흔들리고 있다. ...
기사이미지
박원숙 "박준금, 결혼하고 싶은...
'같이 삽시다' 박원숙이 박준금의 결혼 의중을 떠봤다. 23일 ...
기사이미지
"김종필 별세, 김영삼·김대중...
김대중 김영삼 전 대통령에 이어 김종필 전 국무총리가 타계, ...
기사이미지
'절체절명' 한국, 멕시코전서 ...
1패를 안고 있는 한국이 멕시코를 상대로 2018 러시아 월드컵 ...
기사이미지
만삭 김나영, 제주도에서 큰 아...
방송인 김나영이 만삭 근황을 전했다. 김나영은 23일 자신의 ...
기사이미지
'미녀 개그우먼→BJ' 양귀비 결...
SBS '웃음을 찾는 사람들('웃찾사')' 출신 개그우먼 양귀비가 ...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