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문장' 조현우 "4년 전처럼 무실점 우승 도전할 것"(일문일답)[아시안게임]

입력2018.08.11 15:33 최종수정2018.08.11 15:33
기사이미지
조현우 /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원본보기


[인천국제공항=스포츠투데이 황덕연 기자] 조현우(대구FC)가 아시안게임 금메달에 대한 굳은 각오를 다졌다.

조현우를 포함한 대한민국 U-23 축구 국가대표팀은 11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이 열리는 인도네시아 현지로 출국한다. 대표팀은 지난달 31일 파주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 모였고, 6일 황의조(감바 오사카), 8일 이승우(헬라스 베로나)와 황희찬(잘츠부르크)의 합류로 조직력 담금질에 나섰다.

조현우는 "날이 굉장히 더웠지만 준비를 열심히 했다. 원래 8일에 출국하기로 했지만 11일로 날짜가 변경됐는데 이 3일이 정말 소중한 시간이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조현우는 한국이 낳은 2018 러시아 월드컵 최고의 스타다. 조현우는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의 주전 골키퍼로 조별리그 3경기(스웨덴, 멕시코, 독일)에 모두 나섰다. 조별예선 3경기에서 3실점을 기록한 조현우는 위기의 순간 마다 한국의 골문을 든든하게 지켰고, 조별예선 종료 시점까지 총 12개의 선방을 기록하며 기예르모 오초아(멕시코·17개), 캐스퍼 슈마이켈(덴마크·14개)에 이어 선방 랭킹 3위에 올랐다.

조현우는 "와일드카드로 아시안게임 대표팀에 승선한 만큼 한 발 더 뛰고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4년 전 대표팀의 활약처럼 무실점 우승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이야기했다.

다음은 조현우와의 일문일답.

▲ 각오
날이 굉장히 더웠지만 준비를 열심히 했다. 원래 8일에 출국하기로 했지만 11일로 날짜가 변경됐는데 이 3일이 정말 소중한 시간이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린다.

▲ 월드컵 이후 한 달 만에 또 다시 대회에 나가는데
딱히 피로감은 없다. 월드컵은 이미 지난 일이다. 와일드카드로 아시안게임 대표팀에 승선한 만큼 한 발 더 뛰고 최선을 다하겠다.

▲ 와일드카드로 대표팀에 합류했는데
김학범 감독님께서 어린 친구들과 잘 어울리라며 커피를 많이 사라고 하셨다(웃음). (황)의조도 마찬가지고 (손)흥민이도 곧 팀에 합류하겠지만 우리가 먼저 한 발 더 뛰면 선수들이 알아서 잘 따라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선수단 모두가 잘하고 있다. 꼭 금메달을 따겠다.

▲ 평가전을 한 차례도 하지 못했는데
딱히 걱정하지는 않는다. 대학교 팀들과 경기 그리고 훈련을 함께 하면서 보완했다. 부족한 점은 미팅으로 마쳤다. 훈련을 통해 오전, 오후 모두 훈련을 했다. 흥민이가 대표팀에 들어오면 골을 많이 넣어주겠다고 말했다. 걱정하지 않는다.

▲ 4년 전 인천 아시안게임 때 무실점으로 우승했는데
일방적으로 상대팀을 몰아붙인다면 수비를 해야하는 상황이 많이 올 것이다. 하지만 김민재 등과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걱정보다는 기대가 된다. 4년 전 대표팀의 활약처럼 무실점 우승을 하도록 노력하겠다.

▲ 변수가 있다면
날씨는 한국보다 시원하다고 한다. 잔디 상태도 걱정하지 않는다. 우리가 지금까지 훈련을 통해 준비한 부분을 어떻게 끌어내느냐가 먼저다. 김학범 감독님께서 저희를 많이 믿어주신다. 지금껏 준비해온 대로만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 손흥민에게 한마디
흥민이와 서로 연락하는 동안 힘들겠지만 잘해서 금메달을 꼭 따자고 이야기했다. 흥민이가 골을 많이 넣어준다고 했다. (이)승우 역시 자기가 잘 알아서 할 것이라고 말해줬다. 모든 선수들이 함께 모여서 원팀으로 뭉쳐 싸우고 싶다.




황덕연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아내 23살, 꿈 포기하고 결혼...
‘슈퍼맨이 돌아왔다’ 박주호가 출연 이유를 밝혔다. 19일 ...
기사이미지
오지호 득남, 첫째 딸 서흔과 ...
배우 오지호가 득남했다. 18일 오지호 소속사 빙고스타엔터테...
기사이미지
이재룡 "유호정과 20년간 부부...
‘너는 내 운명’ 이재룡이 아내 유호정과 20년 간 부부싸움이...
기사이미지
태권도 품새 윤지혜, 개인전 동...
태권도 품새 윤지혜가 대한민국 선수단에 첫 메달을 선물했다. ...
기사이미지
정준영, 신화 보고 의욕 상실 "...
‘1박 2일’ 정준영이 신화를 보더니 자신감을 상실했다. 19...
기사이미지
백청강 근황 공개 "힘들었지만 ...
가수 백청강의 근황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6일 백청강...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