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범 감독 "현재 70% 완성, 결승전은 100%로 임한다"(일문일답)[아시안게임]

입력2018.08.11 15:42 최종수정2018.08.11 15:42
기사이미지
김학범 감독 /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원본보기


[인천국제공항=스포츠투데이 황덕연 기자] 김학범 감독이 아시안게임에 임하는 각오를 전했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U-23 축구 국가대표팀은 11일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이 열리는 인도네시아 현지로 출국한다. 대표팀은 이승우(헬라스 베로나), 황희찬(잘츠부르크)이 조기 합류해 총 19명의 선수가 국내에서 조직력을 다졌고,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의 합류만을 남겨두고 있다.

김학범 감독은 "우리 선수들이 그동안 정말 열심히 준비했다"면서 "인도네시아에 가서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고 전했다.

김학범호는 당초 키르기스스탄, 말레이시아, 바레인, 아랍에미리트(UAE)와 한 조에 묶여 9일 동안 4경기를 치르는 고된 일정을 맞이할 전망이었다. 그러나 대회 직전 이라크의 연령별 대표팀 나이 조작 스캔들이 터지며 재 조추첨이 실시됐고, 다시 3개국과 승부를 가리게 됐다.

김학범 감독은 "현재 70% 정도 완성됐다고 생각한다. 한 경기를 치를 때 마다 5%씩 올릴 것이다. 그래서 결승전은 100%로 임할 계획이다. 모든 구성과 준비상황은 70% 정도로 본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김학범 감독과의 일문일답.

▲ 걱정거리가 많을 것 같은데
팬들이 보내주는 관심이 많다. 우리 선수들이 그동안 정말 열심히 준비했다. 좋은 결과를 꼭 가져올 것이다.

▲ 평가전을 한 차례도 치르지 못했는데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다. 연습경기를 치르는 것과 실제로 경기를 해보는 것은 다르다. 우리 상대팀은 이미 여러 경기를 치렀다. 조추첨이 다시 진행되는 바람에 당초 잡혀있던 이라크와 평가전도 취소됐다. 예선전을 통해 부족한 점을 메워서 팀 분위기를 끌어 올리려 한다.

▲ 손흥민
손흥민은 이미 상대팀에게 많이 노출됐다. 당연히 상대가 경계하는 1순위 선수다. 손흥민을 어떤 방식으로 잘 활용할지 보다는 고립됐을 때 다른 쪽에서 풀어주면 손흥민 쪽에 찬스가 날 것이다. 손흥민은 워낙 준비가 잘 돼있는 선수라서 어려운 상황이 와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선수들과 호흡을 맞춘다면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

▲ 상대의 거친 견제에 대한 해법은
거친 플레이에 대한 대비를 특별히 하지는 않고 있다. 아무래도 상대가 강하게 몸싸움을 걸어 올 것이고 빠르게 수비로 내려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좀 더 빠른 공격을 시도하는 훈련을 많이 했다. 상대가 수비로 내려서기 전 먼저 상대 진영으로 올라가는 패턴의 축구를 할 생각이다.

▲ 바레인과 첫 경기를 치르는데
이에 대한 분석은 다 끝냈다. 말레이시아도 마찬가지다. 예선 준비는 모두 마무리 됐다. 현지에 도착해서는 특이 사항 및 변수만 체크하면 될 것 같다.

▲ 선수들이 심리적으로 많은 부담이 있을 것 같은데
고민을 많이 했다. 하지만 간단하게 풀었다. 지금까지는 와일드카드나 특수한 상황에 있는 선수들에게 부담감을 갖지 말라고 이야기했지만 이번에는 “너희들이 부담감을 갖고 해라. 그리고 이겨내라”고 주문했다. 부담감은 당연한 부분이지만 이것을 이겨내야 한다.

▲ 팀은 어느 정도 완성됐는지
현재 70% 정도 완성됐다고 생각한다. 한 경기를 치를 때 마다 5%씩 올릴 것이다. 그래서 결승전은 100%로 임할 계획이다. 모든 구성과 준비상황은 70% 정도로 본다.




황덕연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징역 4년6월' 황민 측 "포기하...
배우 박해미 남편인 뮤지컬 연출가 황민이 징역 4년 6개월을 ...
기사이미지
'2018 어워즈' 올해의 영화, 중...
늘 그랬듯 2018년 역시 연예계는 분주하게 굴러갔다. 눈부신 ...
기사이미지
마이크로닷, 부모 사기 논란 후...
'한밤'에서 래퍼 마이크로닷의 잠적설을 제기했다. 11일 방송...
기사이미지
돋보였던 손흥민, 1대1 찬스 무...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이 날카로운 모습을 보였지만 득점에는 ...
기사이미지
허지웅, 암 투병 고백 "악성 림...
방송인 허지웅이 암 투병 중인 근황을 공개했다. 12일 오전 ...
기사이미지
김부선 증거 부족, 이재명 스캔...
이재명 경기지사와 배우 김부선 스캔들이 불기소 처분됐다. 1...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