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왕 조용필의 아름다운 50주년 "과하게 평가해줘 감사합니다" [종합]

입력2018.09.12 11:02 최종수정2018.09.12 11:02
기사이미지
조용필 / 사진=조용필 데뷔 50주년 추진위원회 제공
원본보기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사실 음악이 좋아서 했던 것이지 기록을 남기려고 그런 게 아니거든요. 하다 보니까 여기까지 오게 됐는데 과하게 평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데뷔 50주년을 맞은 가왕 조용필은 최근 서울 성동구 성수동의 한 카페에서 기자들을 만나 소회를 전했다.

조용필은 "기자회견이 4월이었나. 그때보다 살이 조금 쪘다. 올 초가 지금까지 컨디션이 제일 안 좋았던 때였다. 감기인지 병원에서도 확실하게 잘 모르더라. 너무 심해서 약을 장기간 복용하다 보니까 과다복용해서 좀 안 좋았다. 지금은 괜찮아졌다"고 말했다.

가왕의 50주년을 맞아 많은 후배가수들이 축하 영상을 보내기도 했다. 조용필은 "너무 고맙다"면서도 "너무 이만큼 얘기하니까 부담스럽기도 하고 '너무 과한 거 아닌가' 싶었다. 제 성격일 수도 있다. 아무래도 음악하는 친구들이나 연기자들이나 '나도 50주년까지 할 수 있을까' 생각을 했던 것 같다. '50년이라는 게 굉장히 먼 것 같은데 나도 그렇게 하고 싶다' 그런 의미였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조용필은 지난 5월 올림픽주경기장을 시작으로 50주년 기념 투어 '땡스 투 유(Thanks To You)'를 진행하고 있다. 그는 "50주년이라고 해서 무대 서는 것에 있어 특별한 건 잘 모른다. 영상에는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가 있지 않나. 노래 자체는 50주년이든 30주년이든 큰 상관이 없다"고 설명했다.

아이돌 팬덤 못지 않은 열광적인 팬 반응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조용필 공연을) 한 번도 안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본 사람은 없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댓글도 다 찾아본다. 그거 안 보는 사람 어딨나. 보다가 안 좋으면 전원 확 꺼버릴 때도 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어 그는 "안 좋은 댓글은 거의 없었던 것 같다. 댓글을 달아본 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땡스 투 유'는 하반기 대전, 여수, 창원 등으로 공연을 이어간다. 조용필은 "일단 올해는 공연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앨범은 스톱 상태다. 12월에 공연 끝나면 그때부터 다시 재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난 1991년 방송 중단을 선언했던 조용필은 올해 KBS2 '불후의 명곡'에 출연하며 후배들과 교감했다. 그는 여러 50주년 관련 일정 중 '불후의 명곡' 출연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털어놨다. "아무래도 방송을 안 하다가 했는데"라고 운을 뗀 그는 "'불후의 명곡'을 하루에 3주분을 다 찍었다. 3시부터 12시까지. 멍한 상태였다. 전부 보면서 평을 해야 되고 옛날 얘기도 해야 되니까 복잡했다"고 회상했다.

조용필은 1987년 이후로 시상식에도 참석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그는 "후배들을 위해서는 아니었다. 그것도 있겠지만 저를 위해서였다. 그 틀에서 벗어나고 싶었다. 사실은 그 전 해부터 그만 두려고 했다. 그때 당시 MBC에 계시던 분이 한 해만 더 해달라고 해서 1년이 늦춰진 거다. 저는 후회한 적 한 번도 없다. 잘했다고 생각한다. 노래하는 사람이 '올해는 탈 수 있을까' 그런 걸 걱정하면 되겠나. 그런 것에서 벗어났다. 그것도 성격일 수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언제까지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힘 닿는데까지는 열심히 하도록 하겠다"며 수줍게 웃었다.




윤혜영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2년만에 연기 복귀한 천이슬, ...
"맡은 역할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고 싶어요." 천이슬이 추석...
기사이미지
왕석현 "'과속스캔들' 박보영, ...
배우 왕석현(15)이 영화 '과속스캔들'로 인연을 맺었던 차태현...
기사이미지
트와이스·마마무·오마이걸, ...
풍성한 한가위가 찾아왔다. 주말까지 5일간 달콤한 '꿀' 휴식...
기사이미지
류현진 6승 수확…SD전 6이닝 ...
류현진(LA 다저스)이 투타에서 완벽한 모습을 보이며 샌디에이...
기사이미지
'강남미인' 서지혜 "차은우는 ...
배우 서지혜가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에서 함께 연기했던 배...
기사이미지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군함...
추석인 오늘(24일)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부터 '범죄도시'까...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