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화제, KBS '독립영화상' 신설

입력2018.09.12 16:45 최종수정2018.09.12 16:45
기사이미지
정성일 영화평론가 겸 영화감독, 부지영 감독, 고영재 한국독립협회 대표이사 / 사진=KBS 제공
원본보기



[스포츠투데이 이소연 기자] KBS독립영화상이 부산국제영화제에 신설된다.

KBS독립영화상은 KBS가 부산국제영화제에 한국독립영화의 지원을 목적으로 마련한 상이다. '한국영화의 오늘_비전' 부문과 '뉴 커런츠' 섹션의 한국 작품을 대상으로 선정하며, 선정된 1편에게는 1천 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시상은 부산국제영화제 폐막일 전날인 10월 12일 금요일 저녁 '비전의 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의 오늘' 섹션 중 '비전' 부문은 한국의 저예산 혹은 독립적으로 제작된 작품을 조명하고, '뉴 커런츠' 섹션은 아시아의 신인감독들의 첫 번째 혹은 두 번째 장편 영화를 소개하는 섹션으로 'KBS독립영화상'은 이 두 부문 중 한 작품을 선정, 재능 있는 한국 신인감독 발굴하고 격려하는 의미를 가진다.

'KBS독립영화상'의 심사위원은 정성일 영화평론가, '카트' 부지영 감독, 고영재 한국독립영화협회 이사장이 선정됐다.

정성일 영화평론가 겸 영화감독으로 전주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 시네마디지털서울 집행위원장을 역임하고, 2009년 감독 데뷔작 '카페 느와르'로 베니스영화제에 초청, 두 번째 영화로는 '청당의 밤과 안개'로 부산국제영화제 뉴 커런츠 부문에 초청된 바 있다. 올해는 한국영화의 거장 임권택 감독의 다큐멘터리 '녹차의 중력'과 '백 두 번째 구름'이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 앵글 다큐쇼케이스에 소개된다.

부지영 감독은 2008년 첫 장편영화 '지금, 이대로가 좋아요'로 제13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의 오늘_파노라마 부문에 초청되었고, 2009년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연출-시나리오 부문에서 수상하였다. 2014년 '카트'로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 및 토론토 국제영화제, 로테르담 국제영화제 등에 초청, '카트'는 제35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10대영화상에 선정되어 작품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한국영화 감독으로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렸다. 최근 통일부가 주최하는 2018년 한반도 평화와 통일 영화 제작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단편영화를 연출하였다.

고영재 한국독립영화협회 대표이사는 독립영화 제작자이자 프로듀서로서 '우리학교'(2006), '궤도'(2007), '워낭소리'(2008), '블랙딜'(2014), '우리손자 베스트'(2016), '7년, 그들이 없는 언론'(2016) 등 극영화 및 다큐멘터리를 작업해 왔으며, 2009년 '날아라 펭귄'을 시작으로 최근 '서산개척단'(2018)까지 30여 편의 영화를 배급해왔다. 독립영화 제작 환경을 둘러싼 다양한 정책생산까지 전방위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독립영화인이다.

또한 'KBS독립영화상'이라는 이름으로 주어지는 이 상의 수상작은 개봉 후 1년 안에 을 통해 방영될 예정으로, 방영권 계약은 수상과 별도로 진행된다. 매해 좋은 독립영화들이 영화제를 통해 공개되고 극장 개봉을 하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독립영화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소연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씨엘vs제니 YG 내부분열? 양현...
투애니원 출신 가수 씨엘(CL)과 블랙핑크 제니 팬덤의 갈등설...
기사이미지
김재욱 "미래 걱정 안 해, 충실...
모델 출신다운 큰 키에 독보적인 분위기로 오랜 시간 대중의 ...
기사이미지
"신비주의? '하이킥'도 나왔는...
이나영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바로 '신비함'이다....
기사이미지
'실험·평가' 벤투호 3기, 아시...
아시안컵까지 남은 2경기, 벤투호 3기는 실험과 평가에 포커스...
기사이미지
['내 뒤에 테리우스' 종영] 역...
'내 뒤에 테리우스' 소지섭 정인선이 늪에 빠진 MBC 드라마를 ...
기사이미지
송혜교X박보검, '남자친구' 캐...
'남자친구' 송혜교 박보검의 캐릭터 포스터가 공개돼 이목을 ...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