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반석 컬링 감독 "상금 배분 못 받았다는 팀 킴 주장, 사실과 달라"

입력2018.11.09 11:36 최종수정2018.11.09 13:16


[스포츠투데이 황덕연 기자] 장반석 컬링 대표팀 감독이 대회 상금을 배분받지 못했다는 '팀 킴'의 주장을 반박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은메달 신화를 이룩한 여자컬링 대표팀 '팀 킴'은 6일 대한체육회와 경북도체육회, 의성군 등에 13페이지 분량의 호소문을 보냈다. 호소문에서 팀킴은 김경두 전 대한컬링협회 부회장과 장반석, 김민정 감독이 팀을 사유화하고 있으며, 이들로부터 인격모독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대회 상금을 배분받지 못했다는 이야기도 덧붙였다.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남녀 믹스더블 대표팀 사령탑을 맡은 장반석 감독은 팀 킴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장반석 감독은 "올림픽 전 연간 전지훈련시 작게는 5번, 많게는 9번까지 월드투어에 참가했었다. 참가비를 대한체육회나 경북체육회 지원으로 낼 수 없는 경우 전지훈련시 마다 참가비를 걷을 수 없었고, 그 돈을 매번 지도자가 낼 수도 없기 때문에 지난 2015년 8월 25일 선수들 동의 하에 '김경두(경북체육회)'로 통장을 개설했다. 이는 개인통장이 아니다"고 말하며 "이 통장을 관리한 것은 저 본인이다. 대회에서 수령한 상금은 참가비, 장비 구입비, 외국인 코치비, 항공비, 선수 숙소 물품구매 등 팀과 훈련에 관련된 곳에만 사용했다. 선수 및 감독 6인이 사용 내역을 확인하고 서명도 했다"고 설명했다.

기사이미지
지난 7월 3일 정산 후 정산서 서명부 / 사진=장반석 감독 제공
원본보기


장반석 감독은 "대회 참가 비용을 선수 본인이 냈다면 상금을 개인에게 배분하는 것이 맞지만, 국가대표로서 대한체육회의 지원(항공, 숙박, 식비, 일비 등)을 받았고, 국가대표가 아닐 때는 경북체육회의 지원을 받았다. 이에 따라 선수들 동의 하에 상금을 사용했다"고 말하며 "올림픽 준비 기간 동안 정산할 여력이 없어 대부분의 돈을 제가 대납했다. 지난 7월 3일 올림픽 전에 사용한 금액을 정산했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 서명을 받았다. 기억나지만 영수증 없는 돈은 첨부조차 하지 않았다"면서 "선수들에게 돈을 걷은 적도, 개인적으로 사용한 적도 없다. 상금 통장에서 사용한 돈은 팀과 관련된 돈들 뿐이다. 카드가 있으면 너무 쉽게 돈을 쓸거 같아 도장이 있어야만 돈을 인출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정산이 완료된 돈만 인출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기사이미지
사진=장반석 감독 제공
원본보기


장반석 감독은 "각종 사인회 및 행사비가 김경두 개인 통장으로 입금됐다"는 팀 킴의 주장 역시 반박했다.

장반석 감독은 "올림픽 이후 모든 행사에는 선수들의 개인 신분증과 통장 사본을 송부했다. 모든 행사비는 개인 지급 됐다. 행사를 위해 함께한 저는 교통비 한 번 받지 않고, 선수들에게는 항상 개인 지급 됐다. 사인회 등 행사 관련 부분 역시 매니지먼트사인 브라보앤뉴와 함께하거나 경북체육회와 업무를 처리했기 때문에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장반석 감독은 "단톡방 대화를 보면 알겠지만 격려금 및 후원금은 항상 공개적으로 이야기했다. 또한 그 돈을 선수들이 직접 투표를 통해 어떻게 사용할지 정했다. 돈과 관련된 일은 최대한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처리하고자 했다. 지난 7월 3일 선수들에게 상금 사용 내역을 확인하고 서명 받으면서도 '공금이기 때문에 너희에게 확인 받는 것이다'고 했다. 선수들 역시 확인 후 서명을 했다"고 설명했다.




황덕연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노희영 YG푸즈 대표의 독선과 ...
'집사부일체'에 출연한 '매출 2조 원 신화의 브랜딩 전략가' ...
기사이미지
박채경 음주운전, 500대1 뚫었...
배우 박채경이 만취 상태에서 음주운전을 한 사실이 알려져 파...
기사이미지
장미여관 해체 "육중완·강준우...
밴드 장미여관이 해체한다. 12일 소속사 록스타뮤직앤라이브...
기사이미지
'끝낸다' 켈리 vs '7차전 가자'...
켈리(SK 와이번스)와 이용찬(두산 베어스)이 팀의 운명을 짊어...
기사이미지
강은탁♥이영아, 일·사랑 다 ...
공개 연애를 시작한 배우 강은탁 이영아를 향한 응원이 쏟아지...
기사이미지
한석규 부친상, 12일 발인…촬...
배우 한석규가 부친상을 당했다. 한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