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반석 감독의 반박 "팀 킴 어린이집 행사 강제 동원? 가당치 않은 소리"

입력2018.11.09 11:54 최종수정2018.11.09 11:55
기사이미지
여자컬링 대표팀 '팀 킴'과 김은정 감독 / 사진=스포츠투데이DB
원본보기


[스포츠투데이 황덕연 기자] 장반석 컬링 감독이 어린이집 행사에 강제 동원됐다는 팀 킴 측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내놨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은메달 신화를 이룩한 여자컬링 대표팀 '팀 킴'은 6일 대한체육회와 경북도체육회, 의성군 등에 13페이지 분량의 호소문을 보냈다. 호소문에서 팀킴은 김경두 전 대한컬링협회 부회장과 장반석, 김민정 감독이 팀을 사유화하고 있으며, 이들로부터 인격모독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어린이집 행사에 강제로 동원되는 등 부당한 대우에 대해서도 덧붙였다.

기사이미지
김영미 선수와 장반석 감독의 메신저 대화 내용 / 사진=장반석 감독 제공
원본보기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남녀 믹스더블 대표팀 사령탑을 맡은 장반석 감독은 반박문을 통해 어린이집 행사에 강제 동원됐다는 팀 킴의 주장이 사실무근이라고 전했다.

장반석 감독은 "어린이집 행사인지도 모르고 불려갔다는 말은 사실무근다. 큰 아들의 어린이집 운동회에 김영미와 김선영 그리고 장혜지 선수가 참석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지난 5월 3일 선수들과 통화에서 저의 아들인 ○○이 운동회에 올 수 있는지 묻자 김영미는 '○○이와 노는 것이라면 가겠다'고 말했고, 지난 5월 26일에는 아들과의 통화에서 '○○이 5일 후에 운동회에서 이모 만나'라고 답했다. 해당 통화내용은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반석 감독은 "운동회 일정에 대해 3일 전 일정표를 보내줬고, 메신저를 통해 대화를 주고 받았다. 어린이집 운동회를 무슨 행사인지 모르고 강제동원 됐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해당 대화 내역 역시 보유하고 있다"면서 "감독들이 먼저 연락해서 식사라도 하자고 하면 불편할 것 같아 조심스럽다는 일상적인 메시지도 주고받고, 와줘서 고맙다고 커피도 선물했다. 어린이집 행사에 강제동원 됐다는 것은 가당치도 않은 소리"라고 했다.

기사이미지
김은정 스킵 / 사진=스포츠투데이DB
원본보기


팀 킴은 호소문에서 '감독단'이 팀을 사유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로 꼽은 것이 '평창 패럴림픽 최종 성화봉송 주자 건'이다.

팀킴은 "지난 평창 패럴림픽에 김은정이 최종 성화봉송 주자로 선정돼 팀에 요청했으나, 감독단에서는 '김은정이 성화봉송에 참여할 의사가 없다'고 대한체육회에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는 것을 추후에 알게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장반석 감독은 이 역시도 사실이 아니라는 뜻을 강하게 피력했다.

장반석 감독은 "제가 패럴림픽팀 조직위와 연락을 했기 때문에 명확하게 기억한다. 지난 3월 9일에 있었던 패럴림픽 개막식 성화봉송과 관련해 지난 2월 27일에 평창 패럴림픽 개폐회식 제작단 피디에게 연락이 왔다. 당시 비공식적으로 3월 7일부터 10일까지 각종 촬영이 예정돼 있었다. 세계선수권 출국 전 광고 등을 촬영했어야 했기 때문에 그 기간은 모든 스케쥴을 비워놓고 있었다"고 말하며 "그런데 며칠 뒤 성화봉송이 아닌 성화점화 주자라는 연락을 받았고, 저는 성화점화라면 다른 일정을 변경해서라도 참석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다. 이에 김은정에게 이야기를 했고, 지난 3월 4일 최종 참석을 결정했다"고 했다.

이어 장반석 감독은 "당시 3월 15일 시작하는 여자세계선수권을 앞두고 있던 상황에서 광고와 같이 선수들에게 직접적인 수혜가 가는 것이 아니라면, 행사는 가능하면 지양하려고 했다. 하지만 성화점화는 너무나 영광스러운 자리라 생각해 지난 3월 9일 다른 선수들은 휴식을 취하고, 김은정만 성화점화를 했다"며 "지난 3월 9일 일정의 경우 감독단에서 임의로 결정한 것이 아니라 촬영 날짜가 미리 정해져있었고, 3월 9일은 전체 스케줄을 비워야했던 당시 상황에 맞추어 제가 답변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덕연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숨바꼭질' 종영] 이유리X송창...
'숨바꼭질'의 개연성은 이유리 송창의였다. 17일 MBC 주말드...
기사이미지
신봉선 눈물 "장동민 때문에 매...
'할 말 있어, 오늘'에서 장동민이 신봉선에게 사과를 전했다. ...
기사이미지
이승윤 매니저 "'나는 자연인이...
'나는 자연인이다'에 출연 중인 이승윤이 촬영 전 매니저와 일...
기사이미지
'황의조 골' 한국, 호주에 종료...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호주를 상대로 아쉬운 무승부를 ...
기사이미지
김영희 셀럽파이브서 빠진 이유...
걸그룹 셀럽파이브가 개그우먼 김영희가 빠진 4인 체제로 그룹...
기사이미지
'그것이 알고싶다' 故 강슬기, ...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무참히 살해당한 강슬기 씨 사건이 대...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