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버티기 힘들다" 비극이 된 팀킴의 '겨울 동화' [ST스페셜]

입력2018.11.09 15:54 최종수정2018.11.09 15:54
기사이미지
사진=아시아경제DB
원본보기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2018 평창 동계올림픽 여자컬링 은메달을 따낸 팀킴(김은정, 김경애, 김선영, 김영미, 김초희)의 '겨울 동화'가 '비극'으로 끝날 위기에 처했다.

팀킴은 평창 올림픽 최고의 스타였다. 평범해 보이는 다섯 소녀가 세계 최고의 강자들을 상대로 씩씩하게 경기를 펼치고, 승승장구하는 모습은 국민들에게 놀라움과 감동을 안겼다. 이전까지 '듣지도 보지도, 그래서 알지도 못했던' 비인기종목 컬링은 평창에서만큼은 국민 스포츠가 됐다.

선수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안경을 쓴 김은정은 '안경선배'라는 친근한 별명을 얻었고, 김은정이 목이 터져랴 외친 김영미는 '국민 영미'가 됐다. 팀킴에는 '컬벤져스', '마늘소녀'와 같은 애칭이 붙었다. 수많은 스타들이 출전한 평창 올림픽 무대에서 팀킴은 가장 빛나는 주연이었다.

그랬던 팀킴은 지난 6일 대한체육회와 경북도체육회, 의성군 등에 13페이지 분량의 호소문을 보냈다. 호소문의 내용은 충격적이었다. 팀킴은 "김경두 부회장과 장반석, 김민정 감독 등 감독단이 팀을 사유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호소문에는 폭언, 욕설 등 인격모독, 금전 관리, 훈련 부실, 언론 플레이 등 충격적인 내용이 담겨 있었다. 불과 9개월 전 가장 빛나는 곳에 서 있던 팀킴은 "은퇴를 고려하는 선수도 있다"며 "더 이상 버티기 힘들다"고 호소했다.

이제와 돌아보면 '비극의 징조'가 있었다. 올림픽 당시 팀킴은 기자들 앞에 거의 서지 않았다. 경기 후 진행되는 믹스트존 인터뷰도 대부분 거절했다. 대신 김민정 감독이 마이크 앞에서 서는 일이 많았다. 선수들이 개인 휴대폰을 반납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졌다. 돌이켜보면 무척 부자연스러운 장면이었지만 당시에는 이러한 모습이 올림픽에 집중하기 위한 선수들의 노력으로 포장됐다.

올림픽 후에도 '경고등'은 계속 들어왔다. 2018-2019 국가대표 선발전을 단 이틀 남겨둔 상황에서도 팀킴은 출전 여부를 결정짓지 못했다. 올림픽 후 가치를 높인 팀킴이 국가대표 선발전에 출전하지 않는 것은 스스로 그 가치를 떨어뜨리는 일이었음에도 말이다. 우여곡절 끝에 선발전에 출전했지만, 결국 태극마크를 유지하는데 실패했다.

팀킴의 호소문에 담긴 당시 상황에 대한 설명은 우리가 왜 팀킴에서 부자연스러움을 느꼈는지 알려준다. "평창 올림픽에서 좋은 성과를 얻는다면 앞으로는 행복하게 선수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과 믿음으로 버텨왔다. 그러나 더 이상은 버티기 힘든 지경"이라는 팀킴의 절규는 이들의 얼마나 많은 고민을 했고, 힘든 시간을 보내왔는지를 보여준다.

대한체육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사건에 대한 특정감사에 돌입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앞으로도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장반석 감독은 사실관계확인서를 통해 팀킴의 호소문에 담긴 일부 내용을 반박했다. 또한 향후 더 많은 반박자료를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진실공방' 양상으로 번져가고 있다.

현재 선수들은 휴가를 내고 잠시 팀을 떠나 있는 상황이다. 사안이 워낙 충격적이고, 양 측 사이에 감정의 골이 큰 만큼, 사안이 쉽게 마무리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모두에게 감동을 안겨줬던 '겨울 동화'가 새로운 겨울을 앞두고 '비극'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상필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마이크로닷 부모 사기설, 빠른 ...
가수 마이크로닷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확산된 사기설과 관련해...
기사이미지
'국가부도의 날' 절망스러웠던 ...
너무도 절망스럽고 원통했던 국가부도 위기에 직면한 사람들의...
기사이미지
판빙빙 중국 공산당 입장 옹호...
탈세 논란 이후 망명설, 납치설 등의 소문에 휩싸인 중국 톱스...
기사이미지
봉사활동 조작의혹 안바울, 대...
대한유도회가 병역특례 봉사활동 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국가...
기사이미지
['제3의 매력' 종영] 작가 필력...
'제3의 매력'이 뒷심을 잃고 휘청이더니 결국 찝찝함 속에 막...
기사이미지
'그것이 알고싶다' 故 강슬기, ...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무참히 살해당한 강슬기 씨 사건이 대...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