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韓 흥행영화 10, 레전드 '신과함께'부터 여성 액션 '마녀'까지 [ST포커스]

입력2018.12.06 21:00 최종수정2018.12.06 21:00
기사이미지
사진=각 영화 포스터
원본보기


[스포츠투데이 한예지 기자] 2018년 극장가를 수놓은 다양한 한국 영화들 중 흥행 TOP10에 오른 작품들을 모아봤다. 대작 영화부터 작은 영화의 저력을 발휘한 작품까지 관객을 즐겁게 하며 덩달아 흥행 축포를 쏘아 올린 영화들을 소개한다.

지난 8월 1일 개봉된 '신과함께-인과 연'은 1227만4353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올해 개봉작 중 최고 흥행작에 등극했다. 국내 최초로 동시에 1, 2부를 촬영했고 두 작품 모두 10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며 쌍천만 달성 신화를 기록했다. 한국형 판타지 블록버스터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신과함께2'는 개봉 이후 줄곧 박스오피스 1위 행진을 이어갔고, 해외 정킷까지 진행하는 등 국내를 비롯한 해외에서의 뜨거운 인기를 입증했다. 하지만 2편은 부실한 스토리라는 지적을 받기도 했고, 천만 관객 돌파는 상영 쏠림을 통한 관객몰이였다는 점에서 성찰도 동반되어야 한다는 평가도 있다.

2위는 9월 19일 개봉된 '안시성'으로 543만8066명을 동원했다. '안시성'은 추석 연휴를 겨냥한 대형 사극 액션 영화로 동아시아 사상 가장 극적이고 위대한 승리로 전해지는 88일간의 안시성 전투를 그린 영화다. '안시성'은 이제껏 한국 사극 영화에서 주로 조선시대와 일제강점기를 다루었던 것과는 달리 고구려 시대를 배경으로 했고 화려한 전투신에 공을 들여 눈길을 사로잡았다. 또한 주연배우 조인성의 필모그래피 중 최고 흥행작이 됐지만, 손익분기점은 560만 명으로 따지고 보면 손익분기점을 넘지 못하는 아쉬운 기록인 셈이다.

3위 '완벽한 타인'은 10월 31일 개봉돼 현재까지 장기 흥행 중이며 516만6548명의 관객이 들었다. '완벽한 타인'은 완벽해 보이는 커플 모임에서 한정된 시간 동안 핸드폰으로 오는 전화, 문자, 카톡을 강제로 공개해야 하는 게임 때문에 벌어지는 예측불허 이야기를 다룬 영화다. 비수기 시장을 겨냥한 중·저예산 영화의 성공은 새로운 이야기에 목말라 있던 관객의 갈증을 해소하는 역할을 하며 존재가치를 증명했다.

4위 '독전'은 5월 22일 개봉돼 506만3620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제작 단계부터 충무로 최고의 시나리오라 극찬 받은 '독전'은 아시아를 지배하는 유령 마약 조직의 실체를 두고 펼쳐지는 독한 자들의 전쟁을 그린 범죄극이다. 조진웅이 주연을 맡았고 마약계 보스 이선생을 잡으려 모든 것을 건 미친 형사의 모습으로 열연을 펼쳤다. 뿐만 아니라 마약 시장의 거물 故김주혁의 강렬한 존재감과 더불어 농아 남매로 열연을 펼친 김동영 이주영 등 생동감 넘치는 독한 캐릭터 열전이 매력적인 작품으로 평가된다.

5위 '공작'은 8월 8일 개봉, 497만4467명의 관객이 들었다. '공작'은 1990년대 중반 흑금성이라는 암호명으로 북핵의 실체를 파헤치던 안기부 스파이 흑금성이 남북 고위층 사이의 은밀한 거래를 감지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실화 첩보극이다. 1990년대 남과 북의 모습을 생동감있게 담아냈을뿐더러 남의 황정민, 북의 이성민이 만나 펼치는 뜨거운 연기가 긴장과 감동을 자아내는 작품이었다.

기사이미지
사진=각 영화 포스터
원본보기



6위 '암수살인'은 10월 3일 개봉, 누적 관객 수는 378만9222명이다. '암수살인'은 감옥에서 7건의 추가 살인을 자백하는 살인범과 자백을 믿고 사건을 쫓는 형사의 이야기를 다룬 실화 범죄극으로 김윤석이 형사 역을 주지훈이 살인마 역을 맡았다. 리얼리티 넘치는 디테일과 싸이코패스를 능가하는 지능적 살인마로 분한 주지훈의 광기가 소름끼치는 열연으로 드러났다.

7위는 1월 17일 개봉된 '그것만이 내 세상'으로 341만9021명의 누적 관객수를 기록했다. '그것만이 내 세상'은 한물간 전직 복서가 서번트 증후군 동생을 난생처음 만나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가족애라는 보편적 소재를 내세운만큼 가족영화의 뻔한 공식인 '한국식 신파' 코드를 답습해 진부한 스토리란 평가를 받았지만 형제 호흡을 맞춘 이병헌, 박정민의 믿고 보는 연기와 음악 영화와의 접목을 통해 꾸준한 관객 몰이를 이끌어냈다. 특히 올해 설 연휴는 2월 중순에 자리하며 1월 말부터 2월 초까지 틈새시장이 형성됐고 이 틈을 잘 파고든 '그것만이 내 세상'이 흥행에 성공할 수 있었다.

8위 '마녀'는 지난 6월 27일 개봉돼 318만9091명의 관객이 들었다. 박훈정 감독의 '마녀'는 파격적 설정을 소재로 한 여성 액션의 신기원을 열며 호평을 받았다. 특히 사이보그같은 파워 액션을 펼친 신예 김다미의 발견으로 눈길을 끌었다.

9위는 6월 13일 개봉된 '탐정:리턴즈'로 315만2873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탐정:비기닝'에 이어 3년만에 돌아온 '탐정: 리턴즈'는 권상우 성동일의 더욱 찰진 호흡과 더불어 새롭게 합류한 이광수의 코믹함으로 정점을 찍었다. 특히 장난감 권총을 활용한 액션이나 점핑 드론 액션 등이 볼거리였고, 억울한 피해자들을 돕는 탐정 콤비의 활약이 훈훈한 재미를 선사했다. 전편의 흥행 기록을 경신하며 완벽히 시리즈 도약을 꿈꾼 '탐정'이다.

10위는 8월 22일 개봉된 '너의 결혼식'으로 282만685명의 관객을 기록했다. 김영광 박보영 주연의 '너의 결혼식'은 틈새 시장을 노리며 로맨틱 코미디 영화로서 간만의 흥행을 일궈냈다.




한예지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전현무·한혜진 결별설에 묵묵...
방송인 전현무와 모델 한헤진의 결별설이 또 다시 불거졌다. ...
기사이미지
'조태관♥' 노혜리 등장에 '궁...
'궁민남편' 차인표 안정환 김용만 권오중, 조태관이 추억의 맛...
기사이미지
'보헤미안 랩소디' 700만 돌파...
'보헤미안 랩소디'가 700만 명을 돌파했다. 10일 오전 영화진...
기사이미지
문우람·이태양, 승부조작 선수...
"브로커 조경식으로부터 정보를 제공 받아 승부조작한 선수는 ...
기사이미지
샤이니 온유, 오늘(10일) 입대 ...
그룹 샤이니 온유가 입대를 앞두고 삭발 사진과 손편지를 공개...
기사이미지
배정남, 대학 등록금 제출→한 ...
'미운우리새끼' 배정남이 가슴 짠한 과거사를 고백했다. 9일 ...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