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함께' 천만 돌파②] 김용화 감독이 쓴 기록들

입력2018.01.04 07:27 최종수정2018.01.04 07:27
기사이미지
'신과함께' 김용화 감독 / 사진=CJ엔터테인먼트 제공
원본보기


[스포츠투데이 이채윤 기자] '신과함께-죄와 벌' 김용화 감독이 천만 감독 대열에 합류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0일 개봉한 '신과함께-죄와 벌'(감독 김용화·제작 리얼라이즈픽쳐스)은 개봉 16일째인 4일 오전 12시 천만 관객을 돌파했다. 올해 첫 천만 영화다.

'신과함께-죄와 벌'은 저승에 온 망자가 그를 안내하는 저승 삼차사와 함께 49일 동안 7개의 지옥에서 재판을 받으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 개봉하자마자 약 40만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며 본격적인 흥행 신호탄을 쏘아 올린 이 작품은 개봉 9일째 600만 관객을 동원하며 손익분기점을 가뿐히 넘어섰고, 16일째 천만 관객을 돌파하며 새해에도 거침없는 흥행 질주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 같은 기록은 역대 최고의 흥행작 '명량'(개봉 12일만에 천만 관객 돌파)에 이어 역대 2번째로 빠른 속도다.

동명의 웹툰을 영화화 한 작품 '신과함께-죄와 벌'은 탄탄한 마니아층을 보유한 만큼 개봉 전부터 많은 기대와 우려가 집중됐다. 하지만 베일을 벗자 화려한 CG(컴퓨터 그래픽)와 눈물샘을 자극하는 스토리로 많은 관객의 호평을 받았다. 물론 신파적인 요소로 호불호가 나뉘긴 했지만 신선한 소재와 판타지적 요소로 흥행을 이끄는데 성공했다. 이에 '신과함께-죄와 벌'은 올해 처음으로 천만 관객을 돌파했고, 김용화 감독 또한 천만 감독 반열에 올랐다.

기사이미지
'오! 브라더스', '미녀는 괴로워', '미스터 고', '국가대표' 메인 포스터
원본보기


김용화 감독은 지난 2003년 영화 '오! 브라더스'로 데뷔했다. 이 작품은 개봉 이후 2주간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며 총 314만명의 관객을 동원했고, 그는 흥행과 작품성을 인정받으며 감독으로서의 첫 출발을 화려하게 알렸다. 이어 '미녀는 괴로워'(2006)로 외모지상주의를 코미디로 가볍게 풍자해 총 660만 명을 모았고, '국가대표'(2009)에서 사연 많은 청춘들의 꿈을 향한 과정을 웃음과 감동으로 버무려 3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 총 840만 명의 관객을 이끌며 3연타 홈런을 쳤다.

이후 2013년 총 300억원의 제작비를 들여 국내 영화 최초로 3차원 CG 기술을 투입한 판타지 영화 '미스터 고'로 야심차게 4연타 흥행에 도전했지만, 손익분기점 900만 명에 턱없이 못 미치는 약 132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의 '쓴맛'을 봤다.

하지만 김용화 감독은 4년 만에 또다시 판타지 장르에 도전했다. 한국 영화계의 볼모지와 같았던 판타지 영화에 도전하기란 쉽지 않았지만, 그는 실패를 발판 삼아 제작 기간 6년, 촬영 기간 11개월 등의 오랜 시간을 투자해 완성도 높은 작품을 완성, 한국영화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을 받으며 천만 감독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김용화 감독은 이에 그치지 않고 올 여름 또다시 천만 관객을 노린다. '신과함께-죄와 벌'과 동시에 제작한 '신과함께2'를 연이어 선보이는 것. '신과함께2'는 1편에 이어 수홍의 재판을 시작하는 저승 삼차사와 그들의 과거, 그리고 현세의 사람들을 돕는 성주신과의 새로운 이야기를 그린다. '신과함께2'가 전편의 흥행을 이어가며 쌍천만 관객을 돌파한 유일한 시리즈 작품이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채윤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황교익 "백종원 저격 NO, 논쟁 ...
맛칼럼니스트 황교익이 백종원과의 설전에 대한 심경을 밝혔다...
기사이미지
마이크로닷 부모, 22억 변제 책...
래퍼 마이크로닷 부모가 22억의 빚을 갚겠다고 선언했던 것과 ...
기사이미지
'2018 어워즈' 올해의 인터뷰이...
늘 그랬듯 2018년 역시 연예계는 분주하게 굴러갔다. 눈부신 ...
기사이미지
MLB.com "강정호, 기량 되찾는...
강정호(피츠버그 파이어리츠)가 미국 현지로 부터 여전한 기대...
기사이미지
박성광 "한혜진 초6 때 168cm? ...
‘인생술집’ 임하룡 김준호 박성광이 한혜진에 대해 말했다. ...
기사이미지
도전이 행복인 도경수, 이번 도...
"제게 도전은 행복이에요. 지금 제 나이 때 경험하기 어려운 ...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