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화제, KBS '독립영화상' 신설

입력2018.09.12 16:45 최종수정2018.09.12 16:45
기사이미지
정성일 영화평론가 겸 영화감독, 부지영 감독, 고영재 한국독립협회 대표이사 / 사진=KBS 제공
원본보기



[스포츠투데이 이소연 기자] KBS독립영화상이 부산국제영화제에 신설된다.

KBS독립영화상은 KBS가 부산국제영화제에 한국독립영화의 지원을 목적으로 마련한 상이다. '한국영화의 오늘_비전' 부문과 '뉴 커런츠' 섹션의 한국 작품을 대상으로 선정하며, 선정된 1편에게는 1천 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시상은 부산국제영화제 폐막일 전날인 10월 12일 금요일 저녁 '비전의 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의 오늘' 섹션 중 '비전' 부문은 한국의 저예산 혹은 독립적으로 제작된 작품을 조명하고, '뉴 커런츠' 섹션은 아시아의 신인감독들의 첫 번째 혹은 두 번째 장편 영화를 소개하는 섹션으로 'KBS독립영화상'은 이 두 부문 중 한 작품을 선정, 재능 있는 한국 신인감독 발굴하고 격려하는 의미를 가진다.

'KBS독립영화상'의 심사위원은 정성일 영화평론가, '카트' 부지영 감독, 고영재 한국독립영화협회 이사장이 선정됐다.

정성일 영화평론가 겸 영화감독으로 전주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 시네마디지털서울 집행위원장을 역임하고, 2009년 감독 데뷔작 '카페 느와르'로 베니스영화제에 초청, 두 번째 영화로는 '청당의 밤과 안개'로 부산국제영화제 뉴 커런츠 부문에 초청된 바 있다. 올해는 한국영화의 거장 임권택 감독의 다큐멘터리 '녹차의 중력'과 '백 두 번째 구름'이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 앵글 다큐쇼케이스에 소개된다.

부지영 감독은 2008년 첫 장편영화 '지금, 이대로가 좋아요'로 제13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의 오늘_파노라마 부문에 초청되었고, 2009년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연출-시나리오 부문에서 수상하였다. 2014년 '카트'로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 및 토론토 국제영화제, 로테르담 국제영화제 등에 초청, '카트'는 제35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10대영화상에 선정되어 작품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한국영화 감독으로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렸다. 최근 통일부가 주최하는 2018년 한반도 평화와 통일 영화 제작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단편영화를 연출하였다.

고영재 한국독립영화협회 대표이사는 독립영화 제작자이자 프로듀서로서 '우리학교'(2006), '궤도'(2007), '워낭소리'(2008), '블랙딜'(2014), '우리손자 베스트'(2016), '7년, 그들이 없는 언론'(2016) 등 극영화 및 다큐멘터리를 작업해 왔으며, 2009년 '날아라 펭귄'을 시작으로 최근 '서산개척단'(2018)까지 30여 편의 영화를 배급해왔다. 독립영화 제작 환경을 둘러싼 다양한 정책생산까지 전방위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독립영화인이다.

또한 'KBS독립영화상'이라는 이름으로 주어지는 이 상의 수상작은 개봉 후 1년 안에 을 통해 방영될 예정으로, 방영권 계약은 수상과 별도로 진행된다. 매해 좋은 독립영화들이 영화제를 통해 공개되고 극장 개봉을 하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독립영화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소연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숨바꼭질' 종영] 이유리X송창...
'숨바꼭질'의 개연성은 이유리 송창의였다. 17일 MBC 주말드...
기사이미지
신봉선 눈물 "장동민 때문에 매...
'할 말 있어, 오늘'에서 장동민이 신봉선에게 사과를 전했다. ...
기사이미지
이승윤 매니저 "'나는 자연인이...
'나는 자연인이다'에 출연 중인 이승윤이 촬영 전 매니저와 일...
기사이미지
'황의조 골' 한국, 호주에 종료...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호주를 상대로 아쉬운 무승부를 ...
기사이미지
김영희 셀럽파이브서 빠진 이유...
걸그룹 셀럽파이브가 개그우먼 김영희가 빠진 4인 체제로 그룹...
기사이미지
'그것이 알고싶다' 故 강슬기, ...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무참히 살해당한 강슬기 씨 사건이 대...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