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파니·휘인·차예련, '빚투' 부작용 희생양 [ST포커스]

입력2018.12.06 06:00 최종수정2018.12.06 06:00
기사이미지
마마무 휘인, 소녀시대 티파니, 차예련(왼쪽부터 시계방향) / 사진=스포츠투데이 DB
원본보기


[스포츠투데이 추승현 기자] 그룹 소녀시대 티파니, 그룹 마마무 휘인, 배우 차예련 등이 '빚투' 부작용을 겪고 있다.

최근 연예계에 '빚투(빚+미투 합성어)' 바람이 불고 있다. '빚투' 논란이 불을 지핀 래퍼 마이크로닷과는 다르게 밝혀지지 않아도 되는 가정사가 강제로 밝혀져 안타까움을 전하는 스타들도 있다.

먼저 지난 11월 27일 온라인 커뮤니티에 휘인의 아버지가 딸의 이름을 이용해 2000만 원을 빌리고 갚지 않았다는 글이 게재됐다. 앞서 이어진 '빚투' 논란 때문에 사실 관계가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휘인은 역풍을 맞았다.

이에 휘인은 보도자료를 통해 "저는 친아버지의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자랐다. 친아버지는 가정에 무관심했고 가장으로서 역할도 등한시했다. 때문에 가족들은 예기치 못한 빚에 시달리는 등 가정은 늘 위태로웠다"고 가정사를 고백했다. 그는 이미 6년 전 부모님이 이혼을 했고 아버지의 빚을 감당해야 했다고 밝혔다. 또 그는 아버지와 왕래가 없다는 사실을 덧붙이며 논란이 불거진 것을 사과했다. 이런 휘인의 고백에 여론이 뒤바뀌며 동정론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10년간 아버지의 빚을 갚으며 이러한 사실이 세상에 밝혀지는 게 두려웠다고 밝힌 스타도 있다. 지난달 28일 피해자 자녀 A씨는 지난 2015년 차예련 아버지가 토지거래 사기 혐의로 징역 3년형을 선고받고 내년 출소를 앞두고 있다고 폭로했다. 차예련 아버지는 딸의 이름을 이용해 피해자 소유 토지를 10억 원에 매입하기로 하고 계약금 일부만 준 혐의를 받았다고 알려졌다.

차예련은 공식 입장을 통해 빠르게 사과를 전했다. 그는 ""열아홉 살 이후 15년 동안 아버지를 보지 못하고 살아왔고, 10년간 빚을 갚기 위해 저 나름의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고 털어놨다. 그는 배우 데뷔 후 촬영장과 소속사로 모르는 사람들이 찾아와 돈을 갚으라고 폭행을 휘두르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그는 지금까지 10억 원 정도를 직접 변제했다며 "사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차예련은 깔끔한 후속 조치로 잡음을 없앴지만, 그의 어쩔 수 없는 가정사 고백에 누리꾼들은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티파니 아버지와 관련된 '빚투'는 지난 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통해 공개됐다. 피해자라고 주장한 해당 글쓴이는 지난 2007년 9월 필리핀 마닐라에서 티파니 아버지와 처음 만났다며 골프장 인수 건 등으로 수천만 원을 지급했지만, 사업 내용이 전부 사기였고 돈은 돌려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수많은 '빚투' 의혹 중 하나인 줄 알았으나, 결국 티파니 또한 불우한 가정사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고백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티파니는 5일 "사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의 여러 가지 문제들로 인해 힘든 어린 시절을 보냈다"며 소녀시대로 데뷔 이후에도 자신이 모르는 채무 문제로 협박을 받고, 여러 차례 직접 금전적 책임을 졌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아버지의 문제 때문에 소녀시대 멤버들에게 피해가 갈까 봐 두려웠다며 아버지와는 현재 7년째 연락을 두절한 채 살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좋지 않은 소식으로 제 가정사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이 쉽지 않은 선택이었지만, 그런 아버지에게 오랜 시간 상처를 입으신 분과 또 저와 관련된 일로 상처받았을 분들께 죄송한 마음"이라고 공식 사과를 전했다.

이처럼 갑자기 연이어 터진 '빚투' 논란에 원치 않는 가정사를 대중에게 고백해야 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유행처럼 퍼진 '빚투'에 부작용이 발생한 것이다. '빚투'라는 명목하에 유명세를 이용하는 것과 명확한 사실 관계없이 무조건적인 비난을 하는 등 각종 문제점들이 생겨나고 있다. 유명세 때문에 절연한 부모의 채무까지 대중들에게 공개돼야 하는 걸까. '빚투'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때다.




추승현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전현무·한혜진 결별설에 묵묵...
방송인 전현무와 모델 한헤진의 결별설이 또 다시 불거졌다. ...
기사이미지
'조태관♥' 노혜리 등장에 '궁...
'궁민남편' 차인표 안정환 김용만 권오중, 조태관이 추억의 맛...
기사이미지
'보헤미안 랩소디' 700만 돌파...
'보헤미안 랩소디'가 700만 명을 돌파했다. 10일 오전 영화진...
기사이미지
문우람·이태양, 승부조작 선수...
"브로커 조경식으로부터 정보를 제공 받아 승부조작한 선수는 ...
기사이미지
샤이니 온유, 오늘(10일) 입대 ...
그룹 샤이니 온유가 입대를 앞두고 삭발 사진과 손편지를 공개...
기사이미지
배정남, 대학 등록금 제출→한 ...
'미운우리새끼' 배정남이 가슴 짠한 과거사를 고백했다. 9일 ...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