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하수 1만개 삼키는 '슈퍼 보이드'…원인은 아직도 베일 속[스포츠투데이]

입력2015.04.21 16:36 최종수정2015.04.21 16:36
[스포츠투데이 심은비 기자] 슈퍼 보이드(우주의 구멍)가 가장 큰 크기로 발견됐다.

'슈퍼 보이드(Super void)'는 우주에 생긴 엄청난 크기의 구멍을 뜻하며 ‘슈퍼 보이드(Super void)’ 로서는 지금껏 발견된 것 중 가장 큰 것이다.

21일 영국 가디언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하와이대학교 이쉬트반 스자푸디 교수팀은 하와이 마우이섬에 있는 팬스타스(Pan-STARRS) 1망원경과 나사(NASA)의 광역적외선탐사망원경(WISE) 위성을 이용해 30억 광년 떨어진 곳에서 은하수 1만개 가량이 우주 공간에서 사라지는 ‘슈퍼보이드’를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기사이미지
슈퍼 보이드 / 영국 가디언 홈페이지 캡처
원본보기

이 프로젝트에 참가한 헝가리 에오트보스 로란드 대학의 언드라쉬 코바치 교수는 “이제까지 발견된 것 중 가장 큰 슈퍼 보이드”라며 “크기와 공동(空洞) 등의 면에서 이번 슈퍼보이드는 매우 이례적이다. 관찰 가능한 우주에서 이만한 슈퍼보이드는 몇개 없다”고 말했다.

슈퍼보이드는 완전 진공 상태는 아니며 우주의 다른 공간에 비해 물질이 20% 미만으로 존재하는 ‘저밀도’ 상태의 초 공동 공간이다. 우주에 이처럼 커다란 공간이 생기려면, 수억년이 걸린다.

연구팀은 우주 팽창 이론을 뒷받침하는 ‘냉점(Cold Spot)’을 찾다가 이번 '슈퍼 보이드(Super void)'를 찾아냈다고 밝혔다. 냉점은 우주가 가속도로 팽창하는 과정에서 빛광자가 에너지를 잃고 속도가 느려지는 지점에서 온도가 낮아져 발생한다.

하지만 이번 발견은 어떻게 우주에 공동의 공간이 생성되는지, 아직 베일에 가려진 전체 냉점 영역에 관한 설명은 제공하지 못한다고 학계는 설명했다.

이번 슈퍼 보이드 발견은 영국왕립천문학회월간보고 최신호에 게재됐다.


심은비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방탄소년단 'AMAs'로 쓴 역사, ...
그룹 방탄소년단의 남다른 'DNA'가 미국을 넘어 전 세계를 홀...
기사이미지
유상무, 투병중 연인 위한 댄스
유상무 공개 연인인 작곡가 김연지가 연인 개그맨 유상무를 촬...
기사이미지
가발벗은 이덕화X반전 김해숙 '...
'이판사판' 한 번도 보지 못한 판사 드라마가 시작된다.20일 ...
기사이미지
이재성, K리그 클래식 MVP…감...
전북 현대가 2017 K리그 대상 시상식을 휩쓸었다. 이재성이 MVP...
기사이미지
[단독]'고백부부' 포상휴가 논...
KBS 측이 '고백부부' 포상휴가를 논의 중이다.20일 복수의 방...
기사이미지
"주스폭포·김치싸대기 잇는 명...
'전생에 웬수들' 김흥동 PD가 주스폭포, 김치 싸대기를 잇는 ...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