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세르비아]'큰 틀 유지' 신태용호, 그래도 짚고 가야 할 포인트 3

입력2017.11.14 06:00 최종수정2017.11.14 06:00
기사이미지
신태용 감독(우) / 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원본보기

[울산=스포츠투데이 정성래 기자]"큰 틀은 유지하겠다."

신태용 감독의 세르비아전 출사표다. 당연하다. 콜롬비아전은 말 그대로 더할 나위 없었다. 그러나 월드컵 본선에서 맞붙을 상대는 다양하다. 콜롬비아가 아닌 다른 팀들을 상대하더라도 일정한 경기력을 선보여야만 본선에서 경쟁력이 생긴다. 세르비아전을 통해서 그래도 짚고 가야 할 것들을 점검해야 하는 이유다.

한국은 14일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세르비아와 친선전을 치른다. 지난 11일 치른 콜롬비아전에서 완벽에 가까운 경기력으로 2-1 승리를 거둔 한국은 세르비아전에서 그 기세를 이어가겠다는 각오다. 신태용 감독은 큰 틀은 유지하면서도 몇몇 선수들은 바뀔 수도 있다고 전했다. 조직력을 헤치지 않는 선에서 실험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현재로서는 4-4-2 포메이션이 플랜A가 될 공산이 크다. 남미 강호인 콜롬비아를 상대로 경기력에서도 우위를 보였고, 결과까지 가져왔다. 그러나 신태용 감독 체제에서의 4-4-2는 콜롬비아전이 처음이었다. 콜롬비아전에 나선 선수들이 아닌 다른 선수들도 이 포메이션에 녹아들 수 있을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핵심 공격수인 손흥민의 투톱 파트너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이근호는 콜롬비아전에서 전반전만 소화하고도 합격점을 받았다. 현재까지는 손흥민의 완벽한 짝으로 평가 받는다. 그러나 이정협의 플레이에는 물음표가 붙었다. 이들이 아닌 제 3옵션이 필요하지만, 현재 대표팀 자원에서 공격수가 없다. 공격력과 활동량이 좋은 구자철을 1.5선에 배치하는 전술, 혹은 손흥민을 원톱으로 놓고 공격을 구성하는 등 공격진 조합의 다양한 변주가 필요하다. 콜롬비아전을 기점으로 살아난 손흥민의 공격력을 극대화할 방법을 세르비아전에서 찾아야 한다.

중원에서의 새로운 조합도 시험해야 한다. 콜롬비아전에서 기성용과 함께 중원을 구성했던 고요한은 콜롬비아의 핵심 선수 하메스 로드리게스를 제대로 틀어막으며 합격점을 받았다. 다만 다소 왜소한 체격을 가진 고요한의 악착같은 수비가 큰 체격의 유럽 선수들에게도 먹힐지는 미지수다. 월드컵 본선 조별리그에서는 최소 1개국 이상의 유럽 국가와 대결을 펼친다. 때문에 유럽 선수들과의 몸싸움에서 밀리지 않고 역할을 수행할 선수가 필요하다. 지난 유럽 원정에서 눈도장을 받았던 정우영, 수비수 출신으로 수비형 미드필더를 소화할 수 있는 장현수가 그 옵션이 될 수 있다.

측면 수비 자원에 대한 체크도 필요하다. 김진수가 오랜만에 대표팀에서 좋은 모습을 보였고, 과감한 수비와 투쟁심이 장점이지만 세밀함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던 최철순도 어느 정도 그 약점을 상쇄한 모양새다. 그러나 이들의 뒤를 받칠 선수들이 아직 보이지 않는다. 포백에서의 경쟁력에 물음표가 붙어 있는 왼쪽 측면의 김민우 활용 가능성, 고요한의 오른쪽 수비 기용 등도 세르비아전에서 시험해 볼 수 있는 요소다.

이제 막 바닥을 찍고 반등한 신태용호지만 아쉽게도 모두가 모일 시간이 많지 않다. 연말 동아시안컵은 아시아권에서 활약하는 선수들만 차출이 가능하다. 2018년 3월이 되어서야 완전체가 호흡을 맞출 시간을 갖는다. 세르비아전이 더욱 중요한 이유다. 신태용 감독이 세르비아전에서 어떤 변화를 주며 시험에 나설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성래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조덕제 소속사 "여배우, 성추행...
조덕제 소속사 대표가 조석제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고...
기사이미지
[단독] SBS '짝 시즌2' 부활? "...
SBS '짝 시즌2' 제작이 가시화됐다.21일 복수 방송 관계자에 ...
기사이미지
정은지, 폭발물 협박 심경 "누...
걸그룹 에이핑크 정은지가 폭발물 설치 소동에 대한 심경을 밝...
기사이미지
강민호, 삼성과 4년 총액 80억 ...
강민호가 삼성 라이온즈 유니폼을 입는다.삼성은 21일(수) 보도...
기사이미지
나나 "세계 1위 미녀 타이틀? ...
"세상에 아름다우신 분들이 많지 않나요."최근 서울 팔판동 한 ...
기사이미지
이연희 "연하남 정용화, 키스신...
'더패키지' 이연희가 정용화와의 키스신에 대해 언급했다.21일...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