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올림픽 개막식 명장면… 별자리부터 김연아까지

입력2018.02.09 23:08 최종수정2018.02.09 23:08
기사이미지
김연아 / 사진=Gettyimages 제공
원본보기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화려한 개막식과 함께 17일 간의 열전에 돌입했다.

9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에는 문재인 대통령,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과 국내외 귀빈, 3만 여 명의 관객이 참석해 올림픽의 시작을 지켜봤다.

개막식에서는 화려한 공연과 선수단 입장, 성화 점화 등이 진행돼 보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빛낸 명장면을 정리해봤다.

▲하늘을 수놓은 별자리
이날 개회식 초반에는 한국의 전통문화를 알리는 공연이 펼쳐졌다. 강원도의 다섯 아이들과 백호, 단군신화의 웅녀, 하늘과 사람을 이어주는 인면조가 공연의 중심을 이뤘고, 그 과정에서 거북선, 혼천의, 해시계, 금동대향로, 달항아리, 석굴암, 다보탑 등 22개의 문화유산과 백두대간 청룡, 주작, 현무와 여러 동물들이 등장해 평화로운 한반도의 옛 모습을 표현했다.

하이라이트는 별자리 연출이었다. 청룡, 백호, 주작, 현무가 빛으로 변해 하늘로 올라가더니 별자리로 변신했다. 고구려의 천문도인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떠올리게 하는 멋진 장명이었다.

▲또 다시 근육질 몸매 뽐낸 통가 기수
통가의 태권도 선수 타우파토푸아는 2016 리우 올림픽에서 근육질 몸매를 드러내고 입장해 세계적인 유명세를 탔다. 크로스컨트리 선수로 변신해 평창 올림픽에 출전한 타우파토푸아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다시 한 번 근육질 몸매로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버뮤다 선수단도 빨간 반바지를 입고 등장해 관심을 끌었지만, 타우파토푸아의 충격을 넘어서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남북 선수단 11년 만에 공동입장
개최국이 마지막에 입장하는 관례에 따라 남북한 선수단은 91번째로 개회식장에 입장했다. 한국 선수단에서는 봅슬레이 원윤종, 북한 선수단에서는 여자아이스하키의 황충금이 공동 기수로 선정돼 함께 한반도기를 들었다.

남북한 선수단이 국제 스포츠대회에서 공동 입장한 것은 2007 장춘 아시안게임 이후 11년 만이다. 올림픽이 전하는 '평화의 메시지'를 상징하는 장면이었다.

▲1218개의 드론이 만들어낸 스노보드 선수와 오륜기
선수단 입장과 문재인 대통령의 개회 선언 이후 개막식의 열기는 더욱 뜨거워졌다. 이어진 공연에서는 무려 1218개의 드론이 평창 하늘을 수놓았다. 처음에는 스노보드 선수를 형상화한 드론은 이후 올림픽 오륜기 모양을 이뤄 모두의 감탄을 자아냈다.

한 공연에서 1218개의 드론이 사용된 것은 세계 최초로, 앞으로 기네스북에 등록될 예정이다.

▲'피겨 여왕' 김연아의 우아한 성화 점화
올림픽 개막식의 하이라이트는 성화 점화다. 자연스럽게 누가 최종 성화 점화의 중책을 맡을지에 대해 관심이 쏠렸다. '1순위'는 당연히 김연아였지만, 예상외의 선택이 있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여자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의 박종아(한국), 정수현(북한)이 함께 성화를 들고 슬로프를 달릴 때만 해도, 최종 성화 점화자를 예상하긴 어려웠다. 하지만 우아한 스케이팅을 펼친 김연아가 등장해 성화를 이어받자, 모두가 환호성을 질렀다. 김연아여야 했고, 김연아가 가장 잘 어울리는 자리였다.

김연아는 지난 2011년 평창 올림픽 유치전 당시 최종 프레젠테이션에 함께 하며 평창 올림픽 개최에 힘을 보탰다. 7년 뒤 열린 올림픽 개막식에서는 직접 성화를 점화하며 다시 한 번 올림픽과의 잊지 못할 추억을 남기게 됐다.




이상필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진화♥함소원 방송중 키스 "심...
'비디오스타' 진화 함소원 부부가 방송 중 키스를 나눴다. 22...
기사이미지
배기성母, "며느리? 우리 공주 ...
‘사람이 좋다’ 배기성 엄마가 며느리를 칭찬했다 22일 방송...
기사이미지
신지수 득녀…"예쁜 딸 낳고 보...
배우 신지수가 득녀 소식을 전했다. 신지수는 22일 오전 자신...
기사이미지
'이근호 낙마' 신태용 "추가발...
신태용 감독이 이근호(강원FC)의 부상 낙마에 대해 진한 아쉬...
기사이미지
도티 "유튜브 수입? 광고가 주...
유튜브 크리에이터 도티가 '라디오쇼'에서 수입을 밝혔다. 22...
기사이미지
이장원 "'문남' 출연 이유? 신...
'최파타'에서 이장원이 신재평이 아닌 자신이 '문제적 남자'에...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