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링 영웅' 팀킴의 눈물 "팀 사유화·인격모독, 버티기 힘들다"(종합)

입력2018.11.08 22:56 최종수정2018.11.08 22:56
기사이미지
여자컬링 대표팀 팀킴 / 사진=스포츠투데이DB
원본보기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한국 컬링 최초로 은메달을 따낸 팀킴(김은정, 김영미, 김경애, 김선영, 김초희)이 감독단과의 갈등을 폭로하고, 현 상황을 개선해 줄 것을 호소했다.

팀킴은 6일 대한체육회와 경북도체육회, 의성군 등에 13페이지 분량의 호소문을 보냈다. 호소문에서 팀킴은 김경두 전 대한컬링협회 부회장과 장반석, 김민정 감독이 팀을 사유화하고 있으며, 이들로부터 인격모독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스포츠투데이가 입수한 호소문에서 팀킴은 "김경두 교수와 두 감독(감독단)이 우리를 성장시키고, 이 자리까지 올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신 것에 감사하다"면서도 "언제부터인가 감독단이 사적 목적 달성을 위해 우리를 이용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선수들과의 관계도 악화됐다"고 주장했다.

선수들은 현재 감독들로부터 적절한 지도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팀킴은 "오래 전부터 감독들의 지도 없이 선수들끼리 훈련을 했다"면서 "심지어 국가대표 선발전에도 대회장에 오지 않은 날이 이틀이나 된다"고 폭로했다. 이어 "요즘 감독단을 보면 우리팀을 해체시키려 한다는 생각이 들 정도"라며 "무작정 감독의 지시만 따르라는 강압적 분위기만을 형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팀킴은 또 "우리를 기술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안정된 훈련을 할 수 있게 팀을 이끌어줄 진실 된 감독단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국가대표 선발전 출전 포기를 강요받았다는 사실도 밝혔다. 팀킴은 "2018-2019 국가대표 선발전도 감독단은 애초에 출전하지 않을 것을 지시했다. 선수들이 선발전 출전을 포기하게끔 어떠한 훈련도 하지 않았다"면서 "선수들은 국가대표 선발전에 나가지 말라는 지시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매우 혼란스러웠다"고 당시 심경을 전했다.

팀킴은 또 "선수들은 올림픽에서 싸웠던 팀들과 대등하게 경기하고, 그것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고 더욱 성장하고 싶다. 하지만 올림픽 이후 우리들만 제자리에 멈춰서 있는 현재 모습이 비참할 따름"이라고 안타까움을 숨기지 못했다.

인권침해에 대한 폭로도 있었다. 선수들은 김경두 교수로부터 셀 수 없이 많은 욕설과 폭언을 당했으며, 선수들이 태어나 자란 지역을 폄훼하는 이야기도 들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2017년 국가대표 선발전 당시 부상 중인 김초희 대신 김민정 감독을 선수로 넣으려고 했다고 폭로했다.

팀킴은 이 외에도 감독단으로부터 인터뷰 내용을 통제 받았으며, 국제대회서 획득한 상금 등 정산 받아야 할 금액도 제대로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팀킴은 "선수들은 이미 감독단을 신뢰하지 않는다. 선수들 중 은퇴를 고려하는 팀원이 있을 정도로 경북체육회 컬링팀은 절박한 상황에 처해 있다"며 "(감독단의) 전면적 교체를 요청드린다. 더 높은 목표인 다음 올림픽과 앞으로도 성장할 후배들을 위해 더 체계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부탁했다.

팀킴은 마지막으로 "평창 올림픽에서 좋은 성과를 얻는다면 앞으로는 행복하게 선수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과 희망으로 버텨왔지만, 더 이상은 버티기 힘든 지경"이라며 현 상황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상필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노희영 YG푸즈 대표의 독선과 ...
'집사부일체'에 출연한 '매출 2조 원 신화의 브랜딩 전략가' ...
기사이미지
박채경 음주운전, 500대1 뚫었...
배우 박채경이 만취 상태에서 음주운전을 한 사실이 알려져 파...
기사이미지
장미여관 해체 "육중완·강준우...
밴드 장미여관이 해체한다. 12일 소속사 록스타뮤직앤라이브...
기사이미지
'끝낸다' 켈리 vs '7차전 가자'...
켈리(SK 와이번스)와 이용찬(두산 베어스)이 팀의 운명을 짊어...
기사이미지
강은탁♥이영아, 일·사랑 다 ...
공개 연애를 시작한 배우 강은탁 이영아를 향한 응원이 쏟아지...
기사이미지
한석규 부친상, 12일 발인…촬...
배우 한석규가 부친상을 당했다. 한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

팝콘TV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a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