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드컵 그룹 스테이지 돌입…담원 기아·T1·젠지·한화생명 출격

입력2021년 10월 10일(일) 12:15 최종수정2021년 10월 10일(일) 12:15
사진=LCK 제공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2021 리그 오브 레전드(LoL) 월드 챔피언십(롤드컵) 그룹 스테이지가 11일 담원 기아와 펀플러스 피닉스의 대결로 막을 올린다.

라이엇 게임즈는 지난 5일(현지시각)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에 위치한 뢰이가르달스회들 실내 경기장에서 막을 올린 2021 LoL 월드 챔피언십 플레이-인 스테이지가 9일 한화생명e스포츠와 클라우드 나인의 승리로 마무리됐으며 11일 디펜딩 챔피언인 담원 기아와 2019년 우승자인 펀플러스 피닉스의 대결로 16강 그룹 스테이지가 시작한다고 밝혔다.

5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된 플레이-인 스테이지는 크고 작은 이변이 일어났음에도 통과할 것이라 예상됐던 팀들이 대부분 살아 남았다. 한국(LCK) 4번 시드로 플레이-인 스테이지에 참가한 한화생명e스포츠는 개막전에서 중국(LPL) 4번 시드인 LNG e스포츠에게 일격을 당했다. 조 1위가 어려워졌지만 인피니티 e스포츠, 피스, 레드 카니즈 칼룽가 등 다른 팀들을 차례로 꺾으면서 경기력을 끌어 올린 한화생명e스포츠는 9일 열린 B조 비욘드 게이밍과의 5전3선승제 대결에서 3-0으로 깔끔하게 승리하면서 그룹 스테이지 진출권을 얻었다. A조 1위는 4전 전승을 기록한 LNG e스포츠가 차지했다.

플레이-인 스테이지 B조는 다소 복잡하게 전개됐다. 북미(LCS) 3번 시드인 클라우드 나인(C9)이 3연승을 달리다가 풀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최하위인 유니콘스 오브 러브에게 일격을 당하면서 3승1패가 됐고 승패가 같았던 일본(LJL) 대표 데토네이션 포커스미(DFM)와 1위 결정전을 치렀다. DFM은 이 경기에서 놀라운 집중력을 발휘하면서 C9을 격파, 16강 그룹 스테이지에 진출했다. 일본 지역이 월드 챔피언십에 도전하기 시작한 2015년 이래 그룹 스테이지에 올라간 팀은 DFM이 처음이다. B조 2위를 기록한 C9은 플레이-인 토너먼트 스테이지에서 오세아니아의 피스를 3-0으로 제압하며 그룹 스테이지에 합류했다.

▲ 모든 조가 죽음의 조…한화생명, C조 배치
18일까지 진행되는 그룹 스테이지는 더블 라운드 로빈 방식으로 진행된다. 같은 조에 속한 팀끼리 서로 두번씩 맞붙게 되며, 각 조 상위 2개팀은 8강에 진출하게 된다. 그룹 스테이지 조 편성 결과를 보면 A조부터 D조까지 모든 조가 죽음의 조라고 할 정도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2020년 월드 챔피언십 우승자인 담원 기아와 2019년 우승팀인 펀플러스 피닉스가 배치되면서 일찌감치 죽음의 조라고 예상됐던 A조에는 LCS 3번 시드인 C9까지 속하게 됐다. C9은 북미에서 유일하게 월드 챔피언십 4강에 진출했던 팀이며 미드 라이너 '퍽즈' 루카 페르코비치는 지난 해까지 G2 e스포츠 소속으로 월드 챔피언십에 꾸준히 출전해왔다. 담원 기아의 미드 라이너 '쇼메이커' 허수와 펀플러스 피닉스의 '도인비' 김태상, C9의 루카 페르코비치가 펼치는 허리 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T1이 있는 B조에는 일본 팀인 DFM이 배정되면서 스포츠의 영원한 흥행 카드인 '한일전'이 성사됐다. 더불어 한국 선수들이 가장 많은 조라는 기록도 세웠다. 에드워드 게이밍에는 '스카웃' 이예찬, '바이퍼' 박도현, 100 씨브즈에는 '썸데이' 김찬호, '후히' 최재현, DFM에는 '스틸' 문건영, '아리아' 이가을, '갱' 양광우가 주전으로 뛰고 있다.

C조는 물고 물리는 혼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올해 열린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을 우승한 로얄 네버 기브업이 포진해 있지만 한화생명e스포츠는 물론, PCS 1번 시드인 PSG 탈론, 유럽(LEC) 2번 시드인 프나틱의 기량도 뒤지지 않는다. 한화생명e스포츠가 충분히 해볼만한 조편성이라는 평가다.

젠지와 LNG e스포츠가 배정된 D조도 진흙탕 싸움이 펼쳐질 확률이 높다. LEC 1번 시드인 매드 라이온스가 국제 대회 성적이 그리 좋지 않은 반면 LNG가 보여준 경쟁력이 상당히 좋았기 때문에 네 팀의 전력 차이가 크지 않다는 평가다.

모든 조가 죽음의 조이며 참가하는 팀마다 독특한 사연과 주목할 만한 선수들을 갖고 있다 보니 이번 그룹 스테이지는 주목도가 떨어지는 경기를 찾기가 어렵다. 게다가 1일차부터 3일차까지는 하루에 여덟 경기씩 배치되다 보니 16개 팀을 매일 모두 볼 수 있다.

▲ 그룹 스테이지를 즐기는 또 하나의 재미, '승부의 신' 시작

월드 챔피언십을 즐기는 또 하나의 재미인 '승부의 신' 이벤트도 열린다. LoL E스포츠 공식 홈페이지에서 조별 최종 순위를 예상하면 된다. 그룹 스테이지가 시작되기 전인 11일 오후 3시까지 순위 예상을 완료해야 한다. 토너먼트 스테이의 8강은 20일 오후 3시부터 22일 오후 3시까지, 4강은 27일 오후 3시부터 30일 오후 3시까지, 결승전은 11월 2일 오후 3시부터 6일 오후 3시까지 승부의 신이 진행된다.

올해 승부의 신에는 수정 구슬과 동전 등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했다. 수정 구슬은 월드 챔피언십이 시작하기 전에 우승 팀을 정확하게 예상하면, 승부의 신이 종료됐을 때 20점을 추가로 부여하는 시스템이다. 바쁘거나 이전 단계를 결과를 입력하지 못해 특정 스테이지에서 예상하지 못하면 동전이 자동(무작위)으로 예상해준다. 승부의 신 리더 보드를 통해 라이엇 친구 목록에 있는 플레이어와 점수를 비교할 수 있고 올해 새로 도입된 피드를 통해 내 예상이 얼마나 정확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결승전이 끝난 뒤인 11월 8일 확정되는 승부의 신 전문가는 등급에 따라 e스포츠 캡슐, 소환사 아이콘, 파랑 정수, 월드 챔피언십 보상 캡슐이 제공된다.

승부 결과를 완벽하게 적중한 참가자에게는 펄스건 이즈리얼, 정령 수호자 우디르, DJ 소나, 원소술사 럭스, 기동총격여신 미스 포츈, K/DA ALL OUT 세라핀 등 초월급 스킨 6종이 모두 포함된 상자가 주어진다. 2020년 월드 챔피언십의 결과를 모두 맞춘 참가자는 800만 명 가운데 11명 뿐이었다.

2021 LoL 월드 챔피언십 중계 방송은 LCK 공식 채널인 트위치, 아프리카TV, 네이버 e스포츠&게임 등 온라인 플랫폼을 비롯해 아프리카TV 케이블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열애' 손담비♥이규혁, 공통분모는 골프 "…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가수 겸 배우 손담비와 전…
기사이미지
정우성發 코로나 여파, 이병헌·조…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배우 정우성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
기사이미지
역사 왜곡 논란 '설강화', 대본 리…
[스포츠투데이 최혜진 기자] 새 드라마 '설강화'의 대본 리딩 현장…
기사이미지
또 진실공방…박초롱 학폭, 허위사실 협박죄…
[스포츠투데이 최혜진 기자] 그룹 에이핑크 박초롱의 …
기사이미지
손흥민, ESPN 선정 올해의 포워드 …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이 올해의 포워…
기사이미지
'징맨' 황철순, 시민 폭행 사과 "사…